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정활동 > 위원회활동

위원회활동

제238회 울산광역시의회 임시회 제4차 환경복지위원회 회의결과

  • 작성자 : 환경복지위원회
  • 조회수 : 110
  • 작성일 : 2023-04-27
제238회 임시회 환경복지위원회 주요내용

□ 회의일시 : 2023. 4. 26.(수) 10:00 ~ 11:10
□ 회의장소 : 환경복지위원회 회의실
□ 참석위원 : 5명(이영해위원장, 방인섭부위원장, 안수일, 정치락, 손명희 위원)
□ 심의안건
1. 2023년도 제1회 울산광역시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의 건
- 녹지정원국 소관
2. 2023년도 제1회 울산광역시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의 건
- 보건환경연구원 소관
※ 계수조정 및 확정의결 ⇒ 수정가결

□ 주요내용
1. 2023년도 제1회 울산광역시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의 건(녹지정원국 소관)

◈ 방인섭 부위원
- 국가산업단지주변 완충녹지조성 관련, 울산에 유일한 녹지공간으로 향후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판단됨
- 보상절차의 원활한 진행을 주문하며, 향후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야구장 등 체육시설과 공원조성에 대한 계획도 필요해 보임.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계획된 것이 있는지?
- 순천만국가정원을 방문해 보니, 반려견을 위한 펫 공원이 조성되어 있음. 이번에 진행되는 구간에 이러한 사업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음. 반려인의 요청도 많고, 필요성도 충분한 만큼 공간이 작더라도 조성해주길 검토바람
- 근린공원 공중화장실 비상벨 및 절수기 설치 관련 세부설명바람. 비상벨의 경우 경보스티커 등 노후화된 부분이 많으니 지속적으로 점검해주길 당부드림. 절수기설치도 물절약에 효과가 있으니 지속적으로 확대해주길 바람.
- 공중화장실 비상벨의 경우, 실제로 작동된 사례가 있는지? 설치되어 있는 것만으로도 범죄예방에 효과가 있어 보임. 유지관리에 만전기해주길 당부바람.

◈ 안수일 위원
- 국제정원박람회를 차별성 있게 준비할 필요가 있음. 태화강국가정원은 십리대숲을 잘 활용해야함. 현재 십리대숲 관리는 어떻게 되고 있는지? 십리대숲 내 산책로로 인해 대숲이 훼손되는 부분도 많음. 산책로 폭이 너무 넓다보니 해마다 발생하는 태풍 등으로 훼손이 더 심한부분도 있음.
- 십리대숲 은하수조명 정비 공사 신규 사업 관련, 현재 대나무 숲도 많이 훼손되어 있는데 은하수 조명을 신규로 설치하는 사유는? 향후 정원박람회 성공개최도 중요한 만큼 태화강국가정원만의 차별성을 둘 수 있는 부분에 십리대숲도 있음. 생태복원 한 후에 관광상품을 개발해도 충분할 것임. 산책로를 폐쇄하고 대숲의 훼손된 부분을 복원한 후 은하수 길을 조성해도 늦지 않음. 다시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음.
- 남산로문화광장조성사업비 관련, 보상을 위한 진행상황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주길 당부바람.

◈ 손명희 위원
- 국가산업단지주변 완충녹지조성 관련, 롯데정밀화학과 충분한 협의가 되었는지? 일부 언론보도자료에 의하면 협의과정에 대한 부정적인 언론이 있음. 시의 입장은?
- 파크골프장 조성 관련, 파크골프장을 조성하게 되면 일부시민들이 이용하는 공간이 될 텐데, 전체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원 조성 등 검토할 계획은 없는지?
- 스마트가든 조성사업 관련, 당초 7대 설치되어있고 추경으로 1대를 추가 편성을 했음. 울산시립미술관의 경우 전시장까지 가는 동선이 너무 단조로움, 이 사업을 울산시립미술관에 설치해줄 것을 요청함.

◈ 이영해 위원장
- 울산의 파크골프에 대한 시민들의 수요는 어느 정도인지?
- 향기정원 주변 휴게공간 정비 관련, 정원주변을 조성할 때 자연친화적인 시설물을 우선적으로 검토해주길 바람.



2. 2023년도 제1회 울산광역시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의 건
- 보건환경연구원 소관

◈ 안수일 위원
- 코로나19 진단검사 시약 및 소모품이 기정액 대비 8천만원 삭감됨. 삭감사유는?
- 유도결합플라즈마 구입비 신규편성사유 설명바람. 노후화로 인한 장비 확보는 당초 예산에 반영되어야 할 것임. 당초 예산에 꼭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 필요.


◈ 정치락 위원
- 액체크로마토그래프 구입 관련, 추경 편성 사유 설명바람.

◈ 손명희 위원
- 연구원 청사 비품 구입 관련, 기기분석실 ups구입비의 집행잔액이 4,180천원이 남았는데, 집행잔액으로 제습기 2대, 건조기 1대, 의자 7개를 활용하겠다 했는데, 이렇게 예산편성가능한지? 필요한 물품이 있으면 당초예산에 반영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
- 집행잔액이 발생했을 때는 반납이 원칙이며, 사전에 필요한 물품의 경우 당초예산에 꼭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 바람

◈ 방인섭 부위원장
- 연구원 폐기물 창고동 정비공사 관련, 요구사유를 보면 창고동으로 인입되는 지중전선로 누전으로 전기설비가 사용불가하다 했는데, 언제부터 이런 상황이 발생했는지? 누전설비 반복되는 상황에 대한 조치가 늦어 보임. 안전을 위해 조속히 점검·수리 바람
- 대기측정망 운영 차량 구입 관련, 편성 요구사유 설명바람. 기존차량 운행기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