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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6회 임시회 제4차 교육위원회 회의 결과

  • 소관위원회 : 교육위원회
  • 조회수 : 114
  • 작성일 : 2023-02-17
제236회 임시회 제4차 교육위원회 회의 결과

□ 회의일시: 2023. 2. 17.(금) 10:34 ~ 12:05
□ 장 소: 교육위원회 회의실
□ 참석위원: 4명(홍성우위원장, 천미경부위원장, 강대길위원, 권순용위원)
□ 부의안건
1. 2023년도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
- 직속기관(교육연구정보원, 교육연수원, 학생교육원, 유아교육진흥원, 과학관, 학생교육문화회관, 수학문화관 소관)

□ 회의결과
◈ 홍성우 위원장
(공통)
○ 울산 교육정책추진의 중심에 있는 각 직속기관들의 책무와 역할에 대해 심사숙고하여 기관 운영과 정책 추진 방향의 목표를 설정해주길 당부
(교육연구정보원)
○ 2022년 교육정책연구소에서 수행한 총 9건의 자체연구 및 현장연구 과제들은 울산교육정책의 방향성과 보완성에 대해 울산교육청과 시의회가 함께 고심하고 공감하는 부분이라 생각함. 연구과제가 연구에만 그치지 않고 연구의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시의회와 공유하여 발전방향을 모색해줄 것을 당부
[2022년 교육정책 연구결과 자료 제출]
(교육연수원)
○ 작년에는 디지털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1인1스마트기기 보급 등 물리적 환경 구축에 집중한 한 해였다면, 금년에는 교원의 디지털 활용 교수학습 역량강화에 집중해야함을 강조. 미래형 학습체계를 구축하고 울산형 디지털인재양성을 위해 관련 직무 교육을 더욱 강화해줄 것을 주문
(수학문화관)
○ 두드림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학체험프로그램의 경우 프로그램이 정규 교과시간에 운영됨에 따라 학생의 낙인효과가 우려되므로 방과후 시간이나 주말, 방학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 검토 건의

◈ 강대길 위원
(교육연수원)
○ 교원 역량 신장 및 자긍심 고취, 자기주도 연구활동 기회 제공 등 학습연구년제 제도 운영의 취지는 적극 공감하지만, 이로 인해 학교현장의 기간제교원 증가 등 일부 우려되는 사항들이 있으므로 안정적인 교육 현장을 위해 최소화하여 운영해줄 것을 당부. 또한, 제도의 취지와 목적에 맞게 적정 운영을 위한 지도, 점검 강화 및 개인별 연구 보고서 시의회 공유 요청
[학습연구년제(정책연수형) 과소 모집 원인 분석 및 향후 추진계획 보고]
(교육연구정보원)
○ 교육정책연구소에서 현안 중심의 다양한 연구과제를 수행한 것과 관련하여 교육정책에 반영여부와 현장의 피드백이 있었는지 질의.
연구결과와 정책반영의 유기적 연계가 부족함을 지적하고, 정책연구의 필요성 제고를 위해 현장에서의 활용 방안도 적극 강구되어야 함을 강조
(학생교육원)
○ 학생교육원 야외옥상의 전망대 설치, 천문관측대 설치 등 공간 구성에 대한 다양한 제언의 반영 여부 질의
[야외옥상공원조성(학생쉼터, 전망대, 별자리 관측 등) 상세 계획 자료 요청]
○ 학생 중심 체험활동의 기관 운영 목적에 맞는 인력운용이 필요함을 강조. 정원 외로 운영되고 있는 파견교사의 적정 인력 운영과 청소년지도사 등 학생의 교육활동을 담당하는 전담인력이 확충될 수 있도록 인력구조 개선 피력
(과학관)
○ 울산메이커미래교육센터 확대 운영 사유에 대해 질의하고 최근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융합교육의 필요성은 공감하나, 자칫 각 기관의 본질이 왜곡될까 우려됨. 기관별 고유의 역할과 독창성은 유지할 수 있도록 균형있는 기관 운영 당부
(수학문화관)
○ 두드림학교 학생 대상 수학체험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수학에 대한 흥미도 제고 측면에서는 공감하나, 기초학력증진의 효과성 측면에서는 운영상 문제점이 우려됨. 사업 추진 방향성에 대한 재고 필요 건의

◈ 천미경 부위원장
(교육연구정보원)
○ 전자칠판, 1인1스마트기기 보급 등 수업현장의 디지털 환경 구축과 관련하여 교원의 수업운영상 애로사항에 대한 현장조사는 있었는지 질의. 오늘자 언론보도에 따르면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강화 자기주도적 학생동아리 활동비로 100만~300만원이 지원된다고 하나, 현장의 의견청취나 피드백 없이 예산만 교부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고, 현장의 수요에 맞는 맞춤형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강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면밀한 사업 추진 당부
○ 전국17개 시도가 공동으로 개발‧활용하고 있는 울산e학습터의 온라인학급 개설 현황을 살펴봄. 코로나팬데믹으로 인해 e학습터의 활용도가 높았으나, 최근 등교수업의 영향으로 활용도가 낮아지는 등 우려되는 부분이 있음. 방학이나 장기결석 학생들에게 유용한 온라인콘텐츠인 만큼 지속적인 관리와 개발 주문
(학생교육원)
○ 최근 80여억원의 예산을 투입한 공간개선 리모델링, 야외모험시설 보수공사 등 추진 사항에 대해 살펴보고, 구체적인 교육과정에 대해 질의.
학생의 심신 단련과 수련 활동의 목적에 부합하는 내실 있는 프로그램 구성 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