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열린의회 > 시민소통방

시민소통방

시민여러분의 의견을 받습니다.

실명을 사용하고, 근거없는 비판이나 자신의 이익에 국한되는 사항은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건전한 사이버문화 정착을 위하여 불건전한 내용, 타인을 비방하는 내용, 상업성광고 등 공익을 침해하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정과 관련된 시민 여러분의 의견(제안, 건의, 문의)를 모아서 의정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울산 광역시 축제에 저희 같은 코스어들도 같이 즐길 기회를!

  • 작성자 : 김 **
  • 조회수 : 92
  • 작성일 : 2023-05-09
존경하는 울산광역시 시의원님,

저는 울산에 거주하는 만화 캐릭터를 좋아하는 청년입니다. 우리 도시에서는 코스프레에 대한 축제나 대회가 없어 아쉬운 마음입니다. 따라서 저희 같은 코스어들도 우리 도시에서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제안드리는 바는, 울산에서 코스프레에 대한 축제나 대회를 개최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를 통해 우리 도시에서 코스어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와 대회를 만들어내고, 지역 경제와 관광 산업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강원도 정선군에서는 코스어 1명을 섭외하는 데 일당 35만원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경기도 수원시의 경우 코스프레 모델 섭외에 20만원을 제공합니다.
또 코스프레 서포터 인원은 5~7만원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강원도와 경기도만의 부분은 아닌게 대구, 부산 또한 그런 활동을 하는 이유는

1. 홍보효과
2. 이미지 개선
3. 10대나 영유아 또한 좋아하기 때문

입니다.

저희 코스어들이 우리 도시에서 즐길 수 있는 축제와 대회를 통해 지역 사회와 소통하며, 문화적으로도 발전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에 시의원님께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리며, 코스프레에 대한 관심과 예산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 작성자 : 행정자치위원회
  • 작성일 : 2023-05-26
1. 평소 우리 시의회 의정활동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2. 귀하께서 제안하신 ‘울산 만화캐릭터산업 활성화를 위해 울산광역시 만화·웹툰산업 진흥 조례 개정 건의’ 와 ‘코스프레축제 개최 및 예산 지원’ 건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 귀하가 제안하신 사항은 울산의 지역문화산업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코스어 육성과 축제 개최를 울산광역시 만화·웹툰산업 진흥 조례에 명문화하도록 개정이 필요하다는 제안으로 생각됩니다.
○ 울산광역시의회와 울산광역시는 울산의 문화 다양성을 확보하고 새로운 지역문화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지난 2021년 10월 28일 울산광역시 만화·웹툰산업 진흥 조례를 제정하였습니다.
- 또한, 2021년 3월 18일, 울산광역시 문화콘텐츠산업 육성 조례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 울산은 울산웹툰캠퍼스·울산글로벌게임센터·울산콘텐츠코리아랩·울산콘텐츠기업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울산지역의 창작 및 창업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만, 아직은 시민의 기대에 비해 부족한 점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 올해는 5월 10일부터 8월 31일까지 “웹툰 공모전”과 “게임 개발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으며, 하반기에 “웹툰 페스티벌”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귀하께서 제안하신 코스어 육성과 코스어축제도 울산의 문화콘텐츠산업의 한 분야로 시도해볼만하다고 판단됩니다.
○ 귀하께서 제안하신 ‘울산 만화캐릭터산업 활성화를 위해 울산광역시 만화·웹툰산업 진흥 조례 개정 건의’ 와 ‘코스프레축제 개최 및 예산 지원’ 건은 추후 문화콘텐츠사업으로 검토하도록 울산시와 협의하겠습니다.
○ 울산의 문화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계신 귀하께 감사드리며, 울산시의회는 앞으로도 시민 여러분의 다양한 목소리를 세심하게 경청하며 의정활동을 하겠습니다.
○ 이상으로 귀하께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울산광역시의회 행정자치전문위원실 주무관 서한솔 (052-229-5075)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