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정활동 > 서면질문답변

서면질문답변

333. 기업들의 RE100 참여확대를 위한 울산광역시의 역할

  • (228회/2차) 발언의원 : 김선미   
  • 조회수 : 109
  • 작성일 : 2022-03-18

존경하는 송철호 시장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시민과 함께 다시 뛰는 울산을 위하여 노력하고 계신데 대하여 깊이 감사드립니다.

울산광역시는 2020년 9월 14일 ‘울산 공공기관 RE100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RE100로드맵을 발표하였습니다. 국내 지방자치단체 중에서는 최초로 기록되었으며, RE100을 공공기관으로 확대하여, 민관협력모델까지 제시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RE100의 주된 목적은 명확합니다.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가장 심각한 글로벌 위기인 기후변화를 막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기업과 정부를 포함한 모든 기관의 활동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전기를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기만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RE100의 핵심가치입니다.

RE100에 대해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 사업은 하면 좋고 안하면 말고 식의 선택적 문제가 아닙니다. 기후변화의 위기에 대응한다는 본래의 목적뿐만이 아니라, 글로벌 수출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RE100 달성은 반드시 준수해야할 국제 표준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적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이 온실가스를 대량으로 배출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묻기 시작했습니다. 글로벌 투자기관도 기업의 기후위기 대응 성적을 투자를 위한 중요한 요소로 포함시키고 있고, RE100 회원사는 자신의 공급망에 포함된 협력업체에게도 재생에너지로 생산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RE100은 우리가 준비하여야 할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더 많은 기업이 RE100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보다 쉽게 RE100을 이행할 수 있도록 이행비용 부담 완화와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RE100을 선언적 의미에 머물지 않고, 참여기업을 독려하고 기업들의 참여 촉진을 위한 울산광역시의 지원계획에 대해 질문하고자 합니다.

첫째, 울산 소재 중소중견기업의 RE100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현재 RE100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에 대해 울산시가 계획하고 있는 지원방안에 대해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RE100 인프라 구축을 위한 신재생 에너지 분야의 기업육성 계획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울산시의 성실한 답변을 기대하면서 이상 서면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답변

  • (228회/2차) 답변자 : 울산광역시장
  • 작성일 : 2022-03-25
□ 존경하는 김선미 의원님
○ 평소 지역발전과 시민 삶의 질 향상에 적극 관심을 갖고 많은 노력을 기울여주고 계신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리면서,
○ 의원님께서 질문하신『기업 RE100 참여 확대를 위한 우리 시의 역할』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첫째, 울산 소재 중소기업의 RE100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우리 시는 2021년 9월 2050 탄소중립 정책을 선도하기 위해 ‘울산 공공기관 RE100 시범사업 및 로드맵’을 발표하고, 단계적으로 RE100 실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로드맵에 따라 현재 시범단계로 ‘울산 공공기관 RE100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며, 이후 계획된 1단계 ‘울산공공기관 40개소로 재생에너지 보급확대‘, 2단계 ‘산업체 포함한 사업추진으로 울산 RE100 이행기반마련‘, 3단계 ‘시민과 민간기업 참여로 울산 2050 탄소중립 실현‘ 또한 차질없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 둘째, 현재 RE100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에 대해 우리 시가 계획하고 있는 지원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정부에서는 2021년부터 국내 실정에 맞게 모든 전기소비자가 참여 가능한 한국형 RE100 제도를 마련하여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54개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 한국형 RE100 참여기업에 대해 기업이 재생에너지 사용시 온실가스 감축실적으로 인정하고 참여업체에 대해 태양광 설치지원 등의 혜택을 부여하고 있으며, 공공조달 우대, 공공기관 경영평가 반영 등에 대해서도 추가 검토 중에 있습니다. 정부 정책에 발맞추어 우리 시가 지원 가능한 부분에 대해서는 참여기업에 대해 적극적으로 실행토록 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RE100 인프라 구축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기업 육성 계획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우리 시는 2030년 9GW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사업 추진을 위해 (사)부유식 해상풍력 공급망 지역협회(회원수 89개사, 설립허가일 2021.8.6.)를 구성하여 기술교육 실시 및 국내외 네트워크 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향후 130개 회원사로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울산기업중심의 공급망 구축과 울산인력양성을 위해 민간투자사와 지속적으로 소통하여 울산기업이 본사업에 주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울산업체공급망 구축 및 장비국산화를 위한 MOU(‘22.2.24.)
· 참석기관(8) : 울산광역시, CIP, 울산상공회의소, 울산과학기술원, 울산테크노파크, 세진중공업, 신한중공업,
울산부유식해상풍력 공급망 지역협회
- 인재육성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식개최(‘21.1.15.)
· 참석기관(3) : 울산광역시, 울산과학기술원, GIG-Total
- 지역·산업맞춤형 부유식 해상풍력 기술인력 양성사업 협약(‘22.2.25.)
· 참석기관(6) : 울산광역시, 네덜란드 대사관, 울산과학기술원, 울산상공회의소,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공급망 지역 협회, 문무바람

□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