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다"는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모든 학생이 배움과 성장의 기회를 얻고 각자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육 실현을 위해 노력하시는 천창수 교육감님과 교육청 공무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행정자치위원회 공진혁 의원입니다.
우리나라의 독립정신과 애국심을 기리는 독립만세 재현행사는 학생들에게 역사의식을 함양하고 나라사랑 정신을 배양하는 중요한 교육활동입니다.
내년도 예산 편성 과정에서 이와 관련된 예산이 축소 편성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교육청의 설명을 듣고자 합니다.
울산교육청은 교육부 예산이 감소하면 독립만세 재현행사 예산 이 축소편성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시기에 독도 체험행사 예산은 오히려 증액편성하려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질의드립니다.
1. 독립만세 재현행사와 독도 체험행사의 예산 배정 기준은 무엇이며, 두 행사의 중요도를 어떻게 평가하여 예산을 차등 배정하였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독립만세 재현행사 예산이 축소 편성됨으로 인해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을 없는지, 다른 지역 교육청에서는 독립만세 재현행사와 같은 유사 사업에 대해 예산 배정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독립만세 재현행사는 일제강점기 민족의 저항정신과 독립의지를 기리는 역사교육의 핵심 프로그램입니다.
독도 체험행사 역시 영토주권 교육 차원에서 중요하지만, 독립운동 관련 교육활동이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뤄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질문드립니다.
3. 애국심과 역사의식 함양이라는 교육 목표를 가진 두 행사에 대해 예산을 차등 배정한 구체적인 교육적 판단 근거를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예산 편성 과정에서 학생, 교사, 학부모 등 교육 현장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었는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독립만세 재현행사의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고 학생들의 역사의식을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예산을 축소하지 않고 오히려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질문드립니다.
4. 독립만세 재현행사의 학생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개선 방안은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향후 독립만세 재현행사 예산을 증액하여 행사의 질적 향상과 학생 참여 확대를 도모할 계획이 있는지, 있다면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지역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의식과 건전한 애국심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감님과 교육청 관계자 여러분의 지혜로운 판단과 적극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모든 학생이 균등한 교육 기회를 누리고 각자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