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정활동 > 서면질문답변

서면질문답변

343. 울산의 관문 옥동을 살려야 합니다.

  • (231회/1차) 발언의원 : 손종학   
  • 조회수 : 253
  • 작성일 : 2022-05-16
울산의 미래를 여는 9개의 성장다리로 시민 모두가 행복한 울산을 만들고 계시는 송철호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옥동, 신정4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환경복지위원회 손종학 의원입니다.

옥동은 서울과 부산을 통하는 울산시의 관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울산지방법원, 검찰청 등 공공기관이 밀집해 있으며, 울산대공원, 문수경기장 등 대단위 위락시설이 위치한 명실상부한 울산의 중심동입니다.

하지만 이면에는 노후화된 주택, 좁은 도로, 교통정체, 불법주정차 등 많은 시민들이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으며, 편의시설 및 주거시설 개선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현재, 옥동은 울주군청청사 복합 개발 사업, 방송통신시설 복합개발(ubc), 문수로 우회도로 사업, 신복로터리에서 태화강역까지 이어지는 트램1호선 사업, 옥동군부대 공영개발 사업 등 많은 개발 사업이 계획되고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굵직한 사업들이 주변 지역과 조화를 이룰 때 그 효과는 배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주변지역 인프라 확충과 개선을 통해 옥동 구도심과 공동 상생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주시길 요청 드리며, 이와 함께 울산 제1의 관문인 옥동이 새로운 뉴타운으로 발전되길 바라며

이와 관련하여 질문 드리겠습니다.

첫째, 옥동의 주요사업 진행사항은?
(울주군청청사 복합 개발 사업, 방송통신시설 복합개발(ubc), 문수로 우회도로 사업, 신복로터리에서 태화강역까지 이어지는 트램1호선 사업, 옥동군부대 공영개발 사업 등)

둘째, 주요사업 진행 간 주민들과의 충돌은 없었는지? 그에 따른 대책은 무엇인지?

셋째, 옥동 구도심과의 공동상생 방안과 그 계획은 있는지?

존경하는 송철호 시장님의 성실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 (231회/1차) 답변자 : 울산광역시장
  • 작성일 : 2022-05-24
□ 존경하는 손종학 의원님!
○ 평소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지역 발전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많은 노력과 관심을 가지고 계신데 대해 깊이 감사드립니다.
○ 의원님께서 서면 질문하신 옥동의 주요사업 진행사항, 주요사업 진행 간 주민들과의 충돌 여부, 옥동 구도심과의 공동상생 방안과 관련하여 서면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먼저, 옥동의 주요사업 진행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① 구. 울주군청 복합개발사업 진행사항입니다.
○ 2018년 국토교통부 도시재생뉴딜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타당성조사 및 투자심사를 실시한 사업으로서
○ ’22. 2. 8일 구. 울주군청 철거공사를 시작하여 본관동 외 2개동에 대한 지상층 철거공사 완료, 창고동은 내부마감재 철거작업이 진행 중이며 현재 66%의 공정율로서 7월에 완료될 예정이며
○ ’22. 10. 실시설계를 완료하여 연내에 본 공사를 착수하여 ’25. 9. 공사를 완료하고 11월 입주예정으로 사업추진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② 옥동 방송통신시설 복합개발사업 진행사항입니다.
○ 우리 시는 ubc 울산방송의 방송통신시설 이전(중구 학산동→남구 옥동) 제안 건에 대하여 사전협상형 도시계획을 추진하기로 하고 4차례 사전협상 및 도시계획위원회 자문을 거쳐 최종적으로 토지 등 현물과 현금을 공공기여를 받는 것으로 협상하였으며,
○ 이후 도시·건축 공동위원회 심의를 거쳐 ’21. 8. 26. 지구단위계획구역 등으로 지정 고시하였으며, ’21. 10. 7. 우리 시와 ubc 울산방송간에 방송통신시설 복합개발 및 공공기여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 ubc 울산방송은 남구 옥동 방송통신시설 부지에 방송통신시설의 설치와 함께 공동주택, 미디어관련시설 및 근린생활시설 등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건축물을 복합 개발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건축 인·허가 절차를 진행중에 있으며,
○ 공공기여 부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행정수요와 주민의견 수렴을 통해 개발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 방송통신시설의 복합용도 개발과 이에 따른 개발이익의 사회 환원을 통한 공공시설의 확충으로, 주민 정서 함양·교양·문화·체육활동 등을 통한 주민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우리 시에서 필요한 다양한 용도의 공공시설 확보로 지역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③ 문수로 우회도로 개설사업 진행사항입니다.
○ 문수로 우회도로 개설사업은 대단위 공동주택이 들어오면서 차량통행량이 늘어난 옥동 문수로 주변에 교통 불편과 상습적인 정체 완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 문수로 공원묘지 앞 교차로에서 남산레포츠 공원까지를 연결하는 연장 2.0km, 폭 20m로 신설하는 도로로 예상 사업비는 500억 원 정도 입니다.
○ 최적의 도로노선 검토와 장래 교통수요예측 등을 통한 경제적 타당성 평가를 위해 지난 4월 27일에 ‘문수로 우회도로 개설 타당성 평가(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착수했으며 올해 말에 완료할 계획입니다.
○ 용역 결과에 따라 국가계획인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에 반영하여 추진하는 방안과 우리 시 자체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 등 향후 사업추진 방안에 대해 검토할 계획입니다.

④ 신복로터리에서 태화강역까지 이어지는 트램 1호선 사업 진행사항입니다.
○ 시내버스가 유일한 대중교통인 울산은 타 광역시에 비해 시민들이 대중교통 이용불편과 만족할 만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 울산 트램 1호선은 태화강역에서 신복로타리까지 총 연장 11.63km, 총 사업비 3천억 원이 투입됩니다.
○ 2005년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까지 통과한 1호선은 사업 재 추진을 위해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2021년 2월부터 타당성 재조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⑤ 옥동 군부대 공영개발사업 진행사항입니다.
○ 우리 시와 국방부는 「국방·군사시설 사업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기부 대 양여 사업으로 옥동 군부대 이전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 우리 시가 울주군 청량읍 일원에 새로운 대체 군사시설을 설치하여 국방부에 기부채납하고, 기존 옥동 군부대 부지는 우리 시가 기부 채납한 시설비용 범위 내 국방부로부터 양여 받는 사업으로, 현재는 합의각서 체결을 위하여 국방부와 협의 중이며, 기획재정부 협의를 거쳐 올해 말 합의각서 체결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 합의각서 체결 전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하여 현재 청량읍 대체 군사시설에 대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2026년까지 대체 군사시설 부대 조성을 완료하여 옥동 군부대를 이전 한 후, 2029년까지 옥동부지 개발사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 주요사업 진행 간 주민들과의 충돌 여부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① 구. 울주군청 복합개발사업 민원사항입니다.
○ 구. 울주군청에 인접한 동성파크와 양지맨션에서 일조․조망권 침해 및 당해 사업과 연계한 재개발사업 추진 요구가 있었으나
○ 공공사업에 민간 건축물이 포함될 수 없으며, 양지맨션의 경우 건립 예정인 행복주택의 동쪽에 위치하므로 건축물 외벽과의 이격 거리를 25m 이상 확보하는 것으로 계획 중에 있습니다.
○ 특히 공사 시 인근 건축물의 피해방지를 위하여 지반조사 및 정밀점검은 실시(’21. 6.~9.) 하였으며, 향후 지하안전영향평가를 실시 하여 적합한 터파기 공법을 선정한 후 공사를 추진할 계획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② 옥동 방송통신시설 복합개발사업 민원사항입니다.
○ 방송통신시설 복합개발과 관련하여 현재까지 특별한 지역주민과의 갈등이 공식적으로 제기되지 않았습니다. 향후에도 도시계획의 결정 등 의사결정 과정에서 지역주민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공정성과 투명성이 확보되도록 하겠습니다.

③ 문수로 우회도로 개설사업 민원사항입니다.
○ 문수로 우회도로 개설사업과 관련하여 현재까지 특별한 지역주민과의 갈등이 공식적으로 제기되지 않았습니다.

④ 신복로터리에서 태화강역까지 이어지는 트램 1호선 사업 민원사항입니다.
○ 울산 트램 도입을 위해 2019년 ‘울산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하여 주민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와 간담회 등을 거치는 과정에서 트램 도입에 대한 반대는 전혀 없었습니다.
○ 또한, 2018년 지역 방송사에서 실시한 트램 도입 찬반 설문조사에서도 찬성이 71.5%로 압도적이였습니다.
○ 대다수의 울산시민들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대중교통 수단의 도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⑤ 옥동 군부대 공영개발사업 민원사항입니다.
○ 옥동 군부대 공영개발사업과 관련하여 현재까지 특별한 지역주민과의 갈등이 공식적으로 제기되지 않았습니다.
○ 향후 민원 발생 시 적극 행정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 옥동 구도심과의 공동상생 방안과 계획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① 구. 울주군청 복합개발사업의 공동상생 방안 및 계획에 관한 사항입니다.
○ 옥동 구도심에 새로운 활력 창출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옥동의 새로운 혁신 공간 조성을 위하여 총 사업비 172,300백만원으로 청․장년 어울림(문화․복지) 혁신타운 조성사업이 추진됩니다.
○ 당해 사업에는 행복주택 및 주민생활 지원센터, 공공어린이집, 생활문화센터, 공연장 등 공공복합타운이 조성되며
○ 인근 주민들의 주거복지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그린로드 조성사업, 집수리 지원 사업, 안전한 마을 만들기 사업, 마을 주차난 해소를 위한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이 계획되어 있으며
○ 또한 상권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옥동 156-3번지 일원에 어울림 센터를 건립하여 주민역량 강화사업, 마을관리 협동조합 사업이 추진될 예정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② 옥동 방송통신시설 복합개발사업의 공동상생 방안 및 계획에 관한 사항입니다.
○ 우리 시는 방송통신시설의 공익적 기능을 감안하여 방송통신시설 내 주민 공동이용 시설의 설치 및 문화·교양 프로그램의 확대 등 다양한 열린공간이 확보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의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옥동 구도심과 연계한 지역주민과의 공동상생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겠습니다.
③ 신복로터리에서 태화강역까지 이어지는 트램 1호선 사업의 공동상생 방안 및 계획에 관한 사항입니다.
○ 트램 1호선 도입은 울산 남구의 동서축을 연결하고, 2호선과 연계하여 중구와 북구까지 연결함으로 옥동 구도심과 울산 주요지역과의 접근성 향상으로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 입니다.

④ 옥동 군부대 공영개발사업의 공동상생 방안 및 계획에 관한 사항입니다.
○ 옥동군부대 이전 후 기존부지는 주거·휴식·공공·상업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용도로 토지이용계획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공영개발을 통해 옥동 군부대와 접한 지역의 열악한 도로여건을 감안한 도로 신설 및 확충, 인근 주민들의 편익향상과 주차불편 해소를 위한 공공문화시설 및 주차장 설치, 상권 활성화를 위한 상업 시설 설치 등 다방면적인 검토를 통해 주변지역 주민들의 정주여건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