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이영해 환경복지위원장, 청소년안전망 활성화 간담회

  • 작성자 : 홍보팀
  • 조회수 : 31
  • 작성일 : 2023-05-25
울산시의회 이영해 환경복지위원장, 청소년안전망 활성화 간담회
청소년상담1388*, 지자체 차원의 홍보 필요

울산시의회 이영해 위원장(환경복지위원회)은 25일 오전 11시 시의회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울산청소년상담복지센터, 1388청소년지원단, 시 관계공무원 등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소년안전망** 활성화 간담회’를 개최했다.
* 위기청소년,상담,복지지원이 필요한 청소년을 위해 상담해주는 채널(카카오톡·페이스북·문자상담 및 전화상담)
** 지역사회 시민 및 청소년관련 기관․단체들이 위기상황에 처한 청소년을 조기 발견‧구조‧치료하는데 참여하여 건강한 청소년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협력하는 연계망(Network)

이날 간담회는 청소년상담1388 이용률 확대를 위한 지자체 차원의 홍보방안 모색과 위기청소년 지원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방안을 논의 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관계자는 “최근 2년간 청소년전화1388 상담 실적을 보면 2021년 16,358건, 2022년 12,360건으로 2021년 대비 2022년도 실적이 75% 감소했다.”면서 “대시민 인지도가 저조한 청소년상담1388 이용률 확대를 위해서 시 차원의 홍보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센터와 1388청소년지원단은 가출, 성매매, 학교폭력, 가정폭력 등 위기상황에 노출된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청소년 이슈 발굴을 통해 상담 현장에 필요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로 청소년안전망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시 여성가족청소년과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1388청소년지원단이 청소년안전망을 더욱 활성화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제안해 주신 의견을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영해 위원장은 “울산 청소년의 든든한 울타리 역할을 해주고 계시는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우리 사회 미래인 청소년이 밝고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 안전한 성장환경 조성이 매우 중요한 만큼, 시의회 차원에서도 시와 협력하여 적극적인 홍보 등 청소년안전망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울산광역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1996년 개소한 청소년 전문상담기관으로 청소년들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예방하고 건강한 성장을 돕고자 청소년전화1388을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안전망을 구축하여 위기청소년 및 학교밖청소년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또한, 1388청소년지원단은 울산광역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안전망 사업의 일환으로서 위기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하고, 유해환경에 노출된 청소년을 보호하여 건강한 성장 지원 역할을 수행하고자 구성된 민간의 자발적 참여 조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