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젊은도시울산 연구모임, 청년정책 우수사례 벤치마킹

  • 작성자 : 홍보팀
  • 조회수 : 21
  • 작성일 : 2023-05-24
울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젊은도시울산 연구모임, 청년정책 우수사례 벤치마킹

울산형 청년정책 발굴을 위한 타 시도 우수사례 견학

울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젊은도시울산 연구모임’(회장 김종섭)은 지역실정에 맞는 청년정책 발굴과 청년세대 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22일부터 24일까지 타 시도 우수사례 벤치마킹에 나섰다.

이번 벤치마킹에는 연구모임 소속 김종섭 회장과, 권순용·공진혁·천미경 의원이 참석해 김해·창원·부산 청년정책 지원 관련 우수시설들을 현장 방문했다.

첫째 날은 경남 콘텐츠기업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콘텐츠기업 발굴 지원사업, 입주기업 성장지원 등 주요사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시설·장비를 꼼꼼하게 살펴보았다. 이어 입주 청년기업 대표와 간담회를 개최하여 기업 운영 관련 애로·건의사항 등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우리시 접목방안을 모색했다.

둘째 날은 근대문화 자산을 활용하여 청년기업공간을 조성한 창원시 충무지구 도시재생사업 시설 보태가와 벚꽃마루를 방문하여 사업진행 과정과 시설 현황을 청취한 후 시설을 둘러보았다. 또한 청년인구 유입을 위해 원도심 도시재생을 통한 지역 상권 활성화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갔다.

셋째 날은 부산청년센터와 비콘그라운드를 찾아 관계자로부터 운영 현황 설명을 들은 후 시설을 살펴보고 청년지원 정책에 대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비콘그라운드는 부산시에서 수영고가도로 하부 유휴공간을 컨테이너를 활용하여 재생시킨 공간으로, 고가도로로 인하여 양분되어 낙후된 지역을 연결하고 부족한 문화 공간을 제공할 목적으로 조성되었다.

부산시도시재생지원센터 관계자는 지난 2020년 9월 개장 이후 코로나19로 인하여 방문객 감소로 현재 운영에 어려움이 겪고 있어 시설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하였다.

김종섭 회장은 “청년층의 어려움은 취업, 주거, 문화 등 복합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는 만큼 이번 청년정책 관련 시설 방문은 타 지자체의 여러 사례를 살펴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며 “울산시 청년문제를 다각도로 살펴 지역 실정에 맞는 청년정책을 개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젊은도시울산 연구모임’은 김종섭(회장), 권순용(간사), 공진혁, 김종훈, 천미경 의원(총 5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울산시 맞춤형 청년정책 도출을 위한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