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정활동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울산시민을 위한 공공골프장 건립과 공공파크골프장 추가건립을 촉구합니다.

  • 발언의원 : 김종섭   
  • 조회수 : 287
  • 방송보기
  • 작성일 : 2022-12-16
사랑하는 울산시민 여러분!

그리고 김기환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울산시민의 행복을 위해 불철주야 뛰고 계시는 김두겸 시장님과 이용균 부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모두의 노고에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 김종섭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울산시민을 위한 공공골프장 건립 및 공공파크골프장 추가건립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해마다 12만 명이 넘는 울산의 골프 애호가들이 인근 부산, 밀양, 양산 등지의 골프장으로 원정라운딩을 나가서 소비하는 유출액이 3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큰 이유로는 울산에 있는 몇 안되는 골프장으로는 이들의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공공골프장은 여러 면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우선 요금이 저렴하여 시민의 여가문화를 활성화합니다. 에콜리안 골프장은 표준요금제를 도입해서 운영하고 요금 변동 상·하한제를 적용해서 일정 금액 이상을 인상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노캐디제’를 도입해서 추가 요금 또한 없어 일반 골프장보다 아주 저렴하게 골프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운영하면서도 2020년을 기준으로 30억원의 이익을 실현했습니다. 특히 근로자들이 많은 산업도시 울산 같은 경우엔 시민들의 체육복지증진과 함께 외부로 빠져나가는 돈들을 줄일 수 있는 좋은 사업아이템이 될 것입니다.

공공골프장의 두 번째 이익은 지역상생 발전입니다. 공공 골프장은 그 시작부터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삼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사회 환원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골프장으로 인해 창출된 새로운 일자리에 지역 주민이 근무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고, 지역 주민만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각종 기부에 참여하는 등 다양하게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공공골프장의 세 번째 이점은 골프의 교육적인 측면입니다. 지역 학생들이 넓은 잔디에서 라운딩을 하면서 골프를 체험하고, 미래의 골퍼들을 양성하는 꿈나무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재능있는 인재의 유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사회취약계층의 학생에게도 골프라운딩의 기회를 제공하고, 골프자선행사를 통해 모금된 기부금을 학생들 장학회 사업에 사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공공골프장에 대해 많은 분들이 필요성은 공감하면서도, 막대한 재원을 마련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공공골프장 조성을 위한 재원 마련 방안으로 협동조합 형식의 골프클럽을 제안합니다. 울산시민들이 투자하여 사업에 참여하고 울산시민들이 소유하고, 발생한 이익금을 울산시민에게 돌려주는 울산시민의 골프장이 될 것입니다. 정부에서 올해 초 발표한 “골프장 이용 합리화 및 골프산업 혁신방안”에 따르면, 오는 2030년까지 전국에 친환경 공공형골프장을 10개소 이상 공급을 확대할 계획을 세우고, 규제나 인허가 절차 간소화를 적극 지원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부의 계획을 적극 활용하여 울산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운영하는 모범적인 형태의 스포츠 관광 명소로, 지역 경제에도 도움이 되고 사회적 가치도 실현하는 명품 골프장 건설을 촉구합니다.

마지막으로 공공파크골프장 추가 건립도 제안합니다.

요즘 들어 중장년층의 파크골프 수요 역시 폭발적으로 늘어나는만큼 활용가치가 있는 시유지를 재검토하고 활용하여 제대로 된 규모와 시설의 공공파크골프장이 추가로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시민들의 즐길거리 확대로 살기 좋은 울산의 모습을 만들어 갈 수 있길 기대하면서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