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열린의회 > 시민소통방

시민소통방

시민여러분의 의견을 받습니다.

실명을 사용하고, 근거없는 비판이나 자신의 이익에 국한되는 사항은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건전한 사이버문화 정착을 위하여 불건전한 내용, 타인을 비방하는 내용, 상업성광고 등 공익을 침해하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정과 관련된 시민 여러분의 의견(제안, 건의, 문의)를 모아서 의정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울산시에서 코스어들을 축제에 더 부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작성자 : 행정자치위원회
  • 조회수 : 36
  • 작성일 : 2023-05-06
존경하는 울산시 시의회 의원님께,

안녕하십니까? 저는 울산 만화 진흥을 위해 노력하는 청년입니다.
현재 울산시는 만화,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선진 지역들과 비교할 때, 큰 저조한 실정에 놓여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 분야에서 울산시 청년들이 경쟁력을 갖추기가 어렵습니다.
코스어와 같은 새로운 문화 산업 분야에서도 울산시는 다른 지역들에 비해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 #39;울산시 만화·웹툰산업진흥조례& #39;가 발의되었지만 효용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타 지역 축제와 달리 울산에서는 코스어들을 활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화, 애니메이션 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청년문화 활성화를 추진함으로써, 울산시는 청년들의 창의력과 열정을 활용하여 지역경제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코스어와 같은 새로운 문화 산업 분야에서도 울산시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문화 산업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코스어 섭외를 위한 조례 제정을 통해 울산시는 국내 코스어들이 울산을 찾아오는 축제를 개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코스어들은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등의 캐릭터를 모방하며 코스프레를 하기 때문에, 이들을 섭외함으로써 울산 만화 캐릭터 산업을 활성화할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이를 통해 울산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만화 캐릭터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느끼며, 이에 따른 소비 및 문화적인 활동이 활성화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울산 시의회에서 코스어를 섭외하기 위한 조례 개정을 촉구하며, & #39;울산시 만화·웹툰산업진흥조례& #39;에 아예 코스어 육성까지 명문화 시킬것을 제안합니다.
이를 통해 울산 시민들의 문화생활 활성화와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입니다.

답변

  • 작성자 : 행정자치전문위원실
  • 작성일 : 2023-05-26
1. 평소 우리 시의회 의정활동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2. 귀하께서 제안하신 ‘울산 만화캐릭터산업 활성화를 위해 울산광역시 만화·웹툰산업 진흥 조례 개정 건의’ 와 ‘코스프레축제 개최 및 예산 지원’ 건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 귀하가 제안하신 사항은 울산의 지역문화산업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코스어 육성과 축제 개최를 울산광역시 만화·웹툰산업 진흥 조례에 명문화하도록 개정이 필요하다는 제안으로 생각됩니다.
○ 울산광역시의회와 울산광역시는 울산의 문화 다양성을 확보하고 새로운 지역문화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지난 2021년 10월 28일 울산광역시 만화·웹툰산업 진흥 조례를 제정하였습니다.
- 또한, 2021년 3월 18일, 울산광역시 문화콘텐츠산업 육성 조례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 울산은 울산웹툰캠퍼스·울산글로벌게임센터·울산콘텐츠코리아랩·울산콘텐츠기업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울산지역의 창작 및 창업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만, 아직은 시민의 기대에 비해 부족한 점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 올해는 5월 10일부터 8월 31일까지 “웹툰 공모전”과 “게임 개발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으며, 하반기에 “웹툰 페스티벌”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귀하께서 제안하신 코스어 육성과 코스어축제도 울산의 문화콘텐츠산업의 한 분야로 시도해볼만하다고 판단됩니다.
○ 귀하께서 제안하신 ‘울산 만화캐릭터산업 활성화를 위해 울산광역시 만화·웹툰산업 진흥 조례 개정 건의’ 와 ‘코스프레축제 개최 및 예산 지원’ 건은 추후 문화콘텐츠사업으로 검토하도록 울산시와 협의하겠습니다.
○ 울산의 문화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계신 귀하께 감사드리며, 울산시의회는 앞으로도 시민 여러분의 다양한 목소리를 세심하게 경청하며 의정활동을 하겠습니다.
○ 이상으로 귀하께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울산광역시의회 행정자치전문위원실 주무관 서한솔 (052-229-5075)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