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을 위하여 불철주야 노력하고 계시는 김두겸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교육위원회 천미경 의원입니다.
관광기념품이라 하면 그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상징하고, 그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상품이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본 의원이 살펴본 바에 따르면 울산관광기념품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들이 과연 울산을 대표할 수 있는 지 많은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울산과는 아무런 연계성도 없이 단순히 고래 문양이나 고래 그림만 집어 넣은 상품이나, 전국 어디를 가도 흔하게 볼 수 있는 상품이 공모전 수상작으로 선정되기도 하고, 터무니 없이 가격만 높게 책정되어 있어 상품으로서의 가치가 의심스러운 공모작도 있었습니다. 지난 해 12월 울산은 광역단체로서는 최초로 문화체육관관광부가 지정하는 “법정문화도시”로 지정되면서, 수십년 동안 울산을 대표하던 공업도시로서의 이미지를 벗어 던지고, 새로운 시대의 문화도시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울산이 가지고 있는 자연유산과 역사유산 그리고 문화유산들이 울산의 제조업 자산과 융화되어 새로운 문화상품으로 발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무형의 자산을 유형의 자산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것이 바로 관광기념품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본의원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현재의 울산 관광기념품들이 진정으로 울산을 대표할 수 있는 지, “법정문화도시”로 선정된 울산의 명성에 걸맞는 관광기념품인지 점검하는 계기를 만들고자 하는 의미에서 몇 가지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역대 울산 관광기념품 공모전의 심사기준과 심사위원의 구성에 대해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0년 ~ 2022년)
관광기념품은 예술품이나 공예품이 아니기 때문에, 화려한 예술성 보다는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상품성이 더 중요하게 평가되어야 합니다. 마케팅 전문가가 일반 상업매장에서 능히 가격경쟁력과 제품경쟁력을 가지고 판매가 가능한 제품이라면, 매우 성공적인 관광기념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예술적 가치나 전통문화적 가치에 치우치지 않고, 상품성에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심사기준이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둘째, 울산 관광기념품 공식 판매처에서 지난 3년간의 판매량 및 판매금액을 제출해 주시고, 공모전 입상작들에 대한 사후관리 대책은 어떻게 하고 있는 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기념품 공모전은 울산광역시가 시의 이름을 걸고 공식적으로 주최하는 공모전입니다. 따라서, 공모전에서 입상한 기념품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판매가 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민간단체나 민간기업에 위탁한 채로 아무런 관심도 갖지 않고 관리되지 않는다면, 공모전은 더 이상 발전할 수 없을 것입니다.
울산시가 울산의 기념품으로 당당히 추천하고 판매할 수 있다면, 거기에 걸맞는 상품성을 지니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울산시는 공모전 입상작들에 대해 사후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셋째, 울산의 장도장(은장도), 모필장(붓), 옹기장, 벼루장은 울산을 상징하는 무형문화재입니다. 울산의 무형문화재 작품들이 울산의 기념품으로 판매될 수 있도록 대책마련이 가능한 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모전을 통해 새로운 관광기념품을 발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미 울산의 문화재로 널리 알려져 있는 작품들에 대한 판매를 촉진하는 것은 더욱 중요한 일이라 판단됩니다. 현재 울산의 무형문화재 작품들은 구매를 하고 싶어도 판매처를 명확히 찾을 수 없어 구매가 쉽지 않은 상태에 있습니다. 고정 판매처가 마련되고, 적극적인 홍보가 뒷받침되어 작품의 판매가 확대될 수 있다면, 문화재 보호를 위한 별도의 정책들 보다도 더욱 효과적인 시장친화적 문화재 보호대책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우리 울산은 이제 관광문화도시로서 발돋움을 하고 있습니다. 관광기념품은 사람의 추억을 되살려, 다시금 그 곳을 찾아갈 수 있도록 이끌게 될 것입니다. 관광기념품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정책변화를 기대하며, 서면질문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울산 관광기념품에 대한 천미경 의원님의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 첫째,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관광기념품 공모전의 심사기준과 심사위원 구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우리시는 울산의 지역적 특성과 상품성을 갖춘 관광기념품을 발굴 및 보급하기 위하여 매년 관광기념품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 심사기준과 관련하여, 2020년과 2021년에는 상품화 가능성, 가격의 적정성, 실용성 등의 상품성 항목에 70점을 배점하고, 디자인 및 품질수준 항목에 30점을 배점하여 심사하였고,
○ 2022년에는 심사항목을 4개로 세분화하여 상품성 항목 60점, 디자인 항목 20점, 품질수준 항목 10점, 창의/실용성 항목에 10점을 배점하여 심사하였습니다.
○ 심사위원의 구성으로는 관광업계, 유관기관, 기념품 업계, 디자인 및 유통, 언론 등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2020년과 2021년에는 7명, 2022년에는 6명을 선정하였습니다.
□ 둘째, 울산 관광기념품 공식 판매처의 지난 3년간 기념품 판매량 및 판매금액과 공모전 입상작에 대한 사후관리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현재 관광기념품 공식 판매처로 태화강 관광안내소 내에 기념품 판매장을 운영중에 있으며, 2020년에 1,940건 15백만원, 2021년에 1,667건 14백만원, 2022년에 2,485건 21백만원이 판매되어 기념품 판매량 및 판매금액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 역대 공모전 입상작들에 대해서는 KTX울산역, 관내 호텔, 각종 축제 등을 통해 관광객의 접근성이 높은 지점에 전시장을 구축하여 입상작에 대한 홍보를 진행하였습니다.
○ 또한 우리시 방문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기념품 및 답례품 품목에 입상작을 포함하였으며, 관광기념품 판매장 입점을 지원하고,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한 입상작 홍보 등을 추진하여 공모전 입상작의 판매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 앞으로 관광홈페이지와 올해 5월 구축된 스마트관광 플랫폼 ‘왔어울산’을 활용하여 관련 홍보물을 게시하고 판매를 연계하는 등 관광객들에게 더욱 활발한 홍보 및 판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판로개척을 지원하겠습니다.
□ 셋째, 장도장(은장도), 모필장(붓), 옹기장, 벼루장 등 울산의 무형문화재 작품에 대한 기념품 판매대책 마련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무형문화재 작품의 경우 2021년 울산 관광기념품 공모전에서 벼루장의 ‘고래 돌 접시’가 금상, 장도장의 ‘은장도’가 장려상을 수상하는 등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 울산을 상징하는 무형문화재 작품들이 널리 알려지고 그에 따라 활발하게 판매될 수 있도록 우리시는 각종 채널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홍보를 실시하고, 기념품 판매장 입점을 적극 검토하여 판매처가 확보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존경하는 의원님,
○ 올해 관광기념품 공모전을 통해 상품성과 경쟁력을 두루 갖춘 작품들이 기념품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심사기준 및 심사위원 구성 등 제반 절차를 보완하며, 공모전 후 입상작의 판로 확보 등 사후관리 방안에 대해서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고래, 울산12경 등 울산이 가진 매력을 담은 다양한 기념품들이 발굴되어 문화‧관광도시 울산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의원님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바랍니다.
○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