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회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김종섭 의원 서면질문 답변(울산 이차전지 안전 강화 대책)

  • 작성자 : 김종섭
  • 조회수 : 42
  • 작성일 : 2024-04-02
울산 이차전지사업 안전성 강화 대책
김종섭 의원 서면질문 답변


□ 존경하는 김종섭 의원님
○ 평소 울산의 이차전지산업 발전을 위해 남다른 관심과 열정으로 헌신적인 의정 활동에 힘을 기울이시는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의원님께서 서면 질문하신 ‘울산 이차전지산업 안전성 강화 대책’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첫째, ESS 화재예방 기술개발을 위한 울산시의 연구협력 및 연구지원 현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우리 시는 ESS 화재를 해결하기 위해 관내 이차전지 연구기관 및 교육기관 등과 협력하여 안전성을 강화시킬 수 있는 기술 개발을 위해 다양한 R&D 및 실증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먼저, UNIST 단독 특허기술인 ’ESS 화재 원천차단 전지시스템(ZeFB) 기술개발‘에 ‘22년부터 23년까지 R&D 및 소규모 실증을 위한 연구도 지원해 왔습니다.
- 이후, 실제 기업환경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양산용 제품개발을 위한 추가 R&D와 기업과 연계한 대규모 기술 실증을 통한 검증이 필요한 상황으로, 후속 사업 추진과 장기적인 지원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또한, 울산테크노파크의 ‘거점기관 개방형 혁신사업’을 통해 ’23년 6월부터 전지·ESS분야 안전성 평가 및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세부과제로 배터리모듈 열관리시스템 개발을 통한 차량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열폭주 완화 시스템을 개발하고,
-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를 이용하는 대형 병렬 배터리 시스템의 화재안전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지원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울산대학교, 한국화학연구원과 같은 지역 내 연구 및 교육기관에서도 기업과 연계하여 이차전지 안전성 강화를 위한 방화 소재 및 시스템 개발 등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배터리 안전성 확보는 우리시 이차전지 산업 발전을 위해 반드시 풀어야 할 현안으로, 향후에도 지역 내 유관기관들과 연구 협력을 보다 더 강화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 둘째, 소방 차원의 ESS 화재 발생 시 대응 방안에 대한 답변입니다.
○ 최근 5년간 울산에서 발생한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는 3건으로, 화재 진압에는 약 8시간 32분이 소요됩니다. 총 피해 금액은 21,304,091천원으로 평균 7,101,363천원의 재산피해가 발생 하였습니다.
○ ESS화재 예방을 위해 에너지저장장치(ESS) 관리카드를 작성(수정)하여 ESS 화재진압 대응 자료로 활용하고, 불시 출동 훈련과 현지 적응훈련을 주기적으로 실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ESS 화재 대응절차(SOP238) 규정을 적극 활용하여 ESS화재 현장 활동 시 효과적인 진압과 대원 안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ESS 화재 대응 방안으로는 다량의 주수를 통한 냉각소화가 핵심으로 충분한 수원 확보가 필요합니다. 울산소방본부는 보유중인 특수장비(무인방수차 3, 고성능화학차 5, 내폭화학 2, 이동식방수총 17 등)와 대용량방사포를 적극 활용하여 ESS 화재에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소방용수 공급을 위해 소화전을 확충하고 특히 ESS 화재진압 시 인근 소방용수 확보, 구역별 소방 용수 전담요원 배치, 신속 응원출동 요청 등 화재 조기 진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셋째, 이차전지 발생 폐수에 대한 공공시설의 대비방안과 기업이 폐수 방출과 관련한 기준을 준수하도록 하기 위한 우리 시의 계획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환경정책기본법」제7조(오염원인자 책임원칙) 규정에 따라 산업폐수는 기본적으로 배출자에게 처리의무와 책임이 있습니다.
○ 다만, 기업지원 차원에서 온산국가산단 확장이 결정되면 그와 연계하여 공공폐수처리장 건설 여부 등을 검토하겠습니다.
○ 환경부는 이차전지 등 신산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되는 고농도 염폐수는 현행 직방류 기조를 유지하면서 적법한 처리가 가능하도록 사업장별 기술지원을 추진하겠다고 작년 12월에 발표하였으며, 우리 시도 환경부의 정책방향에 맞추어 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