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존경하는 문석주 의원님!
◎ 평소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의 발전을 위하여 남다른 관심과 열정으로 헌신적인 의정 활동을 기울이시는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의원님께서 서면 질문하신‘명촌정문앞 교차로 교통체증 해소를 위한 도로·신호체계 개선 필요’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첫째, 명촌정문앞 교차로에서 현대자동차 진입 방향 좌회전 차선을 2차선에서 1차선으로 변경한 사유와 이로 인한 심각한 차량정체 해소를 위한 좌회전 2차선 확장 계획 여부에 대한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 명촌정문앞 교차로가 위치하는 산업로는 아산로, 번영로에 이어 교통량이 많은 구간이며, 특히, 대형 화물차량의 혼입비율이 높아 출․퇴근 시간대 비롯한 낮 시간대에도 교통혼잡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 교통량 6,447~6,629대/첨두시, 서비스수준 F
◦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명촌 정문 앞 교차로에서 현대자동차 방면 좌회전 차선은 과거 울산경찰청에서 현대자동차의 요청에 따라 2015년~2016년간 2차선으로 운영한 바 있습니다.
◦ 이후 명촌 정문 앞 교차로에서 현대자동차 방면 좌회전차량에 비해 명촌교 방면 직진통행량이 월등히 많아(5.7~28배), 직진 처리용량 부족으로 산업로 차량 대기 길이가 과다하게 발생하여(1.5km 거리의 경제진흥원앞 교차로 초과) 2017년 1월경 울산경찰청에서 좌회전 차선을 1개 차선으로 축소하였습니다.
◦ 한편, 우리 시에서 추진 중인 북구 명촌동 버스회차지 조성사업계획에 따라 명촌정문앞 교차로를 포함한 산업로 도로운영 개선방안을 면밀히 검토하여 버스회차지 조성사업 완료시, 명촌 정문앞 교차로에서 직진 차선수를 축소하지 않고 현대자동차 방면 좌회전 차선수를 2차선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21년 7월 울산경찰청 교통안전시설심의 가결)
□ 둘째, 명촌정문앞 교차로 뿐만 아니라 울산시 전체 혼잡도로 구간에 효율적인 도로·신호체계를 도입하는 것에 대한 입장과 특정시간 교통정체해소 방안에 대한 답변 입니다.
◦ 신규 도로 확충도 중요하지만, 기존 주요 간선도로의 효율적 운영도 매우 중요하다는 의원님의 지적에 깊이 공감합니다.
◦ 우리 시에서는 효율적인 신호운영을 위해 명촌정문앞 교차로를 비롯해 관내 신호교차로 1,702개소에 대해 시간대별로 교통특성에 맞추어 방면별 신호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TOD)하고, 주요 간선도로 45개 구간에 대해서는 신호연동축(SA)을 설정하여 주도로 교통 흐름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 또한, 불합리한 도로 기하구조 및 교통사고 다발지점에 대해서는 매년 교차로 교통체계개선사업,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등을 통해 교차로 면적축소, 차선수 확대 및 선형조정, 교통섬 정비 등 교통혼잡 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향후에도 특정시간대 교통혼잡 발생 및 관련 민원발생 구간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도로교통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고 의원님께서 제안해주신 바와 같이 명촌정문앞 교차로를 비롯한 관내 주요 간선도로 및 교차로의 교통체증 해소를 위한 도로·신호체계 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하여 시민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