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정활동 > 서면질문답변

서면질문답변

306. 덕하시장 – 석유화학단지 도로개설공사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합니다.

  • (226회/1차) 발언의원 : 윤덕권   
  • 조회수 : 206
  • 작성일 : 2021-10-18
덕하시장에서 석유화학단지 도로개설은 시급히 해결해야 할 중요한 현안 사업입니다.

국도31호선과 온산국가산업단지간 연결도로 확장으로 주민 통행불편을 해소하고 지역균형개발 촉진 및 주변 산단 산업물동량 수송을 원활하게 하여 물류비용 절감과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조속히 추진하여야 합니다.

주민들은 도로개설이 코앞까지 다가온 상황에서 고작 700미터 앞에 있는 석유화학단지를 가기 위해 3,000미터나 돌아가야 하는 현실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이미 2007년 설계용역이 시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14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도로공사가 언제쯤 재개될 지 기약조차 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도로흐름이 원활해 진다면, 작년 9월 새로 개통한 덕하역의 접근성을 강화되고, 덕하시장이 활성화 되어 지역경제도 부흥될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또한, 석유화학단지로의 접근거리가 70% 넘게 감소되어, 유류비 절감과 미세먼지와 매연 절감효과 역시 눈에 띄게 낮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지역의 활성화와 공익성 강화를 동시에 얻을 수 있기에 지역주민들의 간절한 염원이자, 상공인들의 바람입니다.

덕하시장에서 석유화학단지에 이르는 도로개설 공사가 하루빨리 속개될 것을 촉구하며 몇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1. 2020년 12월까지, 해당 지역의 60% 토지를 확보한 상황이었고, 2021년 나머지 40% 토지에 대한 토지확보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2021년 10월 현재 토지확보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 지 소상하게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설계용역이 시행된 지 14년이나 지난 사업입니다. 2022년 이내 도로가 완공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절차와 조치가 필요한 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사의 일손이 멈춘 지역은 을씨년스럽고 황량하기만 합니다. 먼 길을 돌아가야 하는 수많은 차들로 인해 길 바닥에 버려지는 유류비와 화물차들이 뿜어대는 매연과 미세먼지는 늘어나기만 합니다. 고작 700미터 도로가 연결만 된다면 이 모든 것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습니다. 주민들의 염원처럼 하루빨리 속개해 주실 것을 재차 당부 드리며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답변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 (226회/1차) 답변자 : 울산광역시장
  • 작성일 : 2021-11-03
□ 존경하는 윤덕권 의원님!
○ 평소 우리시정 발전을 위해 많은 지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으시는 의원님께 깊은 감사드리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덕하시장~석유화학단지 도로개설공사 조속 추진 촉구」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덕하시장에서 석유화학단지 도로개설 공사 추진상황 및 향후계획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본 도로는 석유화학단지와 온산국가산업단지간 이동로 단축으로 물류비용을 절감하여 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울주군 청량읍 덕하시장과 석유화학단지를 연결하는 연장 400m, 폭 20m로 총 사업비가 13,005백만원이 투입되는 사업입니다.
○ 먼저 현재까지 추진상황을 말씀드리면, 2018년 6월 실시설계(보완)를 완료하였으며, 같은 해 9월 도시계획시설사업 실시계획 고시 절차를 이행하였고, 2020년까지 편입토지 37필지(8,367㎡) 중 20필지(4,487㎡)에 대한 보상을 완료하였습니다.
○ 이후 보상을 완료하고 공사를 착수할 계획이었으나, 2020년 예기치 못한 코로나19 영향으로, 시 재정여건이 어려워짐에 따라 국비분담사업, 공사중인 사업 등 불가피한 사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도로사업 예산배정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 시 재정여건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의원님께서 말씀하신바와 같이 본 도로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조속히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