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본문내용

홍유준

울산광역시의회 의원 홍유준 (洪有俊) 입니다.
언제나 시민여러분의 입장에서 열심히 발로 뛰는 울산광역시의회 의원이 되겠습니다.
  • 소속정당 : 국민의힘
  • 선거구 : 동구 제2선거구 (일산,전하1·2동)
  • 사무실 : 052-229-5037
  • 핸드폰 : 010-3866-2156
  • 이메일 : hong58411@hanmail.net
HOME > 서면질문답변

서면질문답변

162. 울산광역시 공공기관 고등학교졸업자 고용 현황

  • (242회/3차) 발언의원 : 홍유준   
  • 조회수 : 98
  • 작성일 : 2023-11-27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을 위하여 노력하시는 김두겸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동구 일산동·전하1동·전하2동을 지역구로 둔 산업건설위원회 홍유준 의원입니다.

우리시는 관내 청년들에게 단계별 맞춤형 일자리 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고용을 촉진함으로써,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사회 안정에 이바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발표한 & #39;2023년 고등학교(직업계고) 졸업자 취업통계조사& #39;를 살펴보면 관내 고등학교(직업계고) 졸업자 1,764명 중 취업자는 527명으로 57.8% 취업률을 보였으며, 이는 전국 고등학교(직업계고) 졸업자 취업률 55.7%보다 2.1% 높은 수치로서 전국 17개 시·도 중 6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울산 고등학교(직업계고) 취업률은 2020년 45.8%, 2021년 53.2%, 2022년 57.1% 등 올해까지 해마다 상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본 의원은 이러한 결과물이 나타날 수 있었던 이유는 우리 시에서 국가시책 등에 따라「울산광역시 고등학교졸업자 고용촉진 조례」등 제도를 마련하고 유관기관이 함께 협력하여 고용이 촉진될 수 있는 사회적·경제적 환경을 적절하게 조성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고등학교졸업자 고용 촉진 및 확대가 되려면 민간기관에 앞서 고등학교취업자 고용에 대해 공공기관에서 솔선수범을 보여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더욱이 지난 ‘21년 9월 「울산광역시 고등학교졸업자 고용촉진 조례」개정으로 제6조가 다시 본조신설 됨에 따라, 공공기관은 신규 채용 인원 20% 이상을 관내 고등학교졸업자로 우선 고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고등학교졸업자 고용 확대를 위한 우리 시 공공기관 취업 현황에 대해 질의코자 합니다.

첫째, 지난 21년 9월 조례 개정 이후 현재까지 「지방공기업법」에 따라 설립된 우리 시 공사·공단의 연도별 고등학교졸업자 채용 실적은 어떻게 되는지 회신해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기관별 고등학교졸업자로 채용된 직원들의 정규직 현황 및 채용 당시 공고된 담당업무와 현시점 담당업무가 일치하고 있는지 구분하여 작성 후 회신해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고등학교졸업자 고용 촉진 활성화와 관련하여 우리 시 차원에서 업무 추진 시에 개선되어야 할 점은 무엇인지, 고용 활성화를 위한 신규 사업 계획이 있는지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서면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 (242회/3차) 답변자 : 울산광역시장
  • 작성일 : 2023-12-05
□ 존경하는 홍유준 의원님!

○ 평소 지역 경제발전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헌신적인 의정 활동을 펼치시는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의원님께서 질문하신「울산광역시 공공기관 고등학교졸업자 고용 현황」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 첫째, 21년 9월 조례 개정 이후 현재까지「지방공기업법」에 따라 설립된 공사·공단의 연도별 고등학교졸업자 채용 실적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울산광역시 고등학교졸업자 고용촉진 조례」제6조는 ‘정원이 30명 이상인 공사·공단의 경우 매년 신규 채용 인원의 100분의 20 이상에 대하여 관내 고등학교졸업자를 우선적으로 고용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 11월 현재 정원 30명 이상 공사․공단으로는 울산도시공사와 울산시설공단이 있으며 연도별 고등학교졸업자 채용 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붙임 참고

○ 울산도시공사와 울산시설공단이 고등학교졸업자 우선 채용 권고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이유로는,

○ 울산도시공사의 경우 수입관리, 민원응대, 홍보 등을 고등학교졸업자 적합 직무로 검토하였으나 신규 채용인원 자체가 적고 직원 1명이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는 조직 특성 상 고등학교졸업자 특별전형 실시가 쉽지 않으며,

○ 채용수요 대부분이 육아휴직 대체인력 또는 한시적 업무 증가에 따른 비정규직(기간제) 채용, 신규사업 추진을 위한 전문직으로, 고등학교졸업자 채용에는 현실적 한계가 있다는 입장입니다.

○ 울산시설공단은 고등학교졸업자 적합 직무로 분석한 안내직과 동물관리직을 대상으로 ‘22년도에 고등학교졸업자 특별전형을 통해 3명을 채용하였으며, 올해는 신규채용(5명)의 20%(1명)를 고등학교졸업자로 채용하였습니다.

○ 고등학교졸업생의 경우 취업을 통해 지역에 정착할 확률이 높은 만큼, 앞으로 공사․공단의 현실적인 인력채용 여건을 감안하면서 가능한 권고 기준이 달성될 수 있도록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 둘째, 기관별 고등학교졸업자로 채용된 직원들의 정규직 현황 및 채용 당시 공고된 담당업무와 현시점 담당업무가 일치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2021년부터 올해까지 울산도시공사와 울산시설공단의 고등학교졸업자 채용은 총 9명으로, 이 중 개인사정으로 인해 퇴사한 3명(울산시설공단)을 제외한 6명의 경우 채용 당시 공고된 담당업무와 현시점 담당업무가 일치하며, 그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붙임 참고

□ 셋째, 고등학교졸업자 고용 촉진 활성화와 관련하여 업무 추진 시 개선되어야 할 점과 고용 활성화를 위한 신규 사업 계획이 있는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고등학교졸업생 고용 촉진에 있어 공사․공단의 마중물 역할도 중요하지만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직업계고 졸업생의 경우 직무 적합성 측면에서 민간 채용이 더욱 활성화되어야 합니다.

○ 이를 위해 우리시는 산업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그린모빌리티 분야 등), 현장 중심 직업교육(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일학습 병행 등 지원을 통해 민간기업이 지역의 직업계고 졸업생을 우선 채용할 수 있도록 중점 지원하고 있습니다.

○ 그 결과 앞서 의원님께서 언급하셨다시피 우리시 직업계고 졸업생 취업률이 해마다 상승하고 있으며, 올해 졸업생의 경우 전국 평균(55.7%)보다 2.1%p 높은 57.8%의 취업률을 보였습니다.

○ 또한, 직업계고 학생들의 체계적인 숙련기술 연마와 전수를 위해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을 우정혁신도시에 유치했으며, 내년에 착공해 2027년 운영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 앞으로도 기업, 교육청, 대학, 유관기관 등과 긴밀히 협업하여 고등학교를 졸업한 기술 인재가 산업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지역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