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본문내용

공진혁

울산광역시의회 의원 공진혁 (孔振赫) 입니다.
언제나 시민여러분의 입장에서 열심히 발로 뛰는 울산광역시의회 의원이 되겠습니다.
  • 소속정당 : 국민의힘
  • 선거구 : 울주군 제1선거구 (온산,온양, 청량읍, 서생,웅촌면)
  • 사무실 : 052-229-5027
  • 핸드폰 : 010-5414-7932
  • 이메일 : ds5lzi@hanmail.net
HOME > 서면질문답변

서면질문답변

154. 해돋이 명소 간절곶의 관광자원 활용 방안에 대한 질문

  • (242회/1차) 발언의원 : 공진혁   
  • 조회수 : 107
  • 작성일 : 2023-10-19
문화와 관광이 어울어지는 살기좋은 울산을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시는 김두겸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행정자치위원회 공진혁 의원입니다.

간절곶은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명소로, 한가운데 우뚝 서 있는 등대는 대륙에서 대양으로 향하는 뱃길을 비추고 있습니다. 새천년을 가장 먼저 맞이하고, 해마다 십여만 명의 시민들이 새해 첫날 아침마다 소원을 비는, 동해안 최고의 일출 명소이자 울산의 자랑입니다.

최근 양산시는 육지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곳으로 천성산 일출 조망대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에 울산의 간절곶이 가지는 의미를 우리 스스로 되새기면서, 인근 지방자치단체와 관광자원을 공유하고 활용하여 시너지를 얻고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경쟁보다는 연계와 협력이 필요합니다.

간절곶은, 울산 12경 중의 하나이며 해맞이 명소라는 단순한 관광자원 이상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새해 첫날에는 동해의 일출을 보면서 한해의 무사기원을 빌고, 평소에는 우뚝 서 있는 간절곶소망우체통을 따라 난 소망길을 걸으며 시민들의 바람을 담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울산이 가꾸고 보존해야 하는 중요한 유산입니다.

그러나 인근 지자체에서 일출 명소를 조성하려는 움직임에 비해 안타깝게도 간절곶을 가꾸고 보존하는데 울산시가 다소 소홀하였다는 시민들의 지적이 많습니다. 간절곶은 명실상부 울산의 자랑이자 대표적인 명소이므로 이에 걸맞는 대우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울산시에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울산시는 간절곶의 가치를 널리 알려서 시민들이 머무르고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간절곶을 중심으로 해돋이 명소들과 연계하여 관광자원화 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들이 희망을 품고 새로운 울산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시는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 (242회/1차) 답변자 : 울산광역시장
  • 작성일 : 2023-10-24
□ 존경하는 공진혁 의원님!

○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도 시정발전을 위해 관심과 조언을 해 주신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 의원님께서 질문하신『해돋이 명소 간절곶의 관광자원 활용 방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첫째, 간절곶의 가치를 널리 알려서 시민들이 머무르고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우리 시의 계획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간절곶은 국내 대표적인 일출 명소이고 인근의 진하해변 등 우수한 해양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제7차 울산권 관광개발계획(‘22년~’26년)”에 간절곶 일원을 “해양휴양관광권”으로 설정하고 서생 해양관광단지 조성, 간절곶 체류형 관광지 개발 등의 관광개발사업을 장기 비전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 간절곶을 포함한 진하해변과 배후 산지를 서생 해양관광단지로 지정하기 위한 용역을 울주군에서 추진중(´23. 9. ~ ´25. 2.)에 있으며 휴양형 리조트 등 숙박시설과 복합문화시설, 레저시설, 자연놀이시설 등 다양한 관광시설 도입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 관광단지는 국내외 관광객의 관광 및 휴양을 위하여 다양한 관광시설을 종합적으로 개발하는 거점으로서 「관광진흥법」에 따라 군수의 신청에 의하여 광역시장이 지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간절곶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시민들이 머무르고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서생 해양관광단지 지정 신청 시 우리 시는 중앙부처 등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관광단지로 지정할 계획입니다.

○ 또한 지역균형발전 및 남부권(울산·부산·경남·전남·광주)의 관광경쟁력 강화를 위해 문체부가 추진하는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사업’ 1단계(‘24~’27년)에 간절곶 해안도로 일원에 특색있는 전망대를 만들어 아름다운 해안경관 감상이 가능한 공간을 조성하는 ‘울주 해안도로 경관명소화 사업’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 그리고, 울주군에서 추진하는 간절곶 공원에 사계절 다양한 식물 생태체험이 가능하고 지속적으로 관광객 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테마식물원 조성에도 시에서 관심을 갖고 지원 할 계획입니다.

□ 둘째, 간절곶을 중심으로 해돋이 명소들과 연계한 관광자원 활용방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우리시는 2016년부터 경주시, 포항시와 함께 관광분야 해오름동맹 실무협의회를 구성하여 매년 협력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 올해는 간절곶, 대왕암공원을 포함하여 도시별 해돋이 명소들과 연계한 관광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서울지하철 광고, KTX(SRT) 내 광고를 송출하여 전국적인 공동 홍보 활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또한 동해안의 걷기 여행길로 조성된 해파랑길 4코스에 간절곶이 포함되어 있으며, 매년 해파랑길에 대한 안내 체계 구축과 간절곶 특산물 판매장에 해파랑길 쉼터를 조성하여 지속적으로 여행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존경하는 의원님,

○ 최근 정부에서도 휴양·휴식·레저 등 복합 해양관광 콘텐츠 도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 시도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해 울주군과 협력하여 서생 관광단지 지정 등 간절곶 개발이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간절곶은 우리시 대표 관광명소인 만큼 관광정책 설명회 등 각종 관광상품 개발 및 홍보에 더욱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 의원님의 많은 관심과 지원 바랍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