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본문내용

정치락

울산광역시의회 의원 정치락 (鄭致洛) 입니다.
언제나 시민여러분의 입장에서 열심히 발로 뛰는 울산광역시의회 의원이 되겠습니다.
  • 소속정당 : 국민의힘
  • 선거구 : 북구 제1선거구 (농소1,송정동 )
  • 사무실 : 052-229-5021
  • 핸드폰 : 010-3863-8980
  • 이메일 : jcr3993@hanmail.net
HOME > 서면질문답변

서면질문답변

135.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 예방과 안전성 강화 방안 및 추진 계획 등은

  • (241회/2차) 발언의원 : 정치락   
  • 조회수 : 111
  • 작성일 : 2023-09-11
울산의 새로운 미래를 위한 신산업 생태계 정착에 노력하시는 김두겸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환경복지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정치락 의원입니다.

울산은 지난 7월 "국가첨단전략산업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되면서 전국 최고 이차전지 중심지를 넘어 세계적 첨단 이차전지 거점도시로 도약할 기회를 잡았습니다.

그러나 에너지저장장치(ESS)로도 불리는 이차전지는 화재에 취약하다는 것이 해결해야 할 숙제로 남아있습니다. ESS는 다량의 전기에너지를 한데 모아 놓은 장치인 만큼, 그 특성상 열 폭주에 의한 화재 위험이 높고, 내부 단락으로 인한 전기적 발화 및 폭발 가능성도 큽니다. 특히, ESS 설비는 불이 나면 전소할 때까지 꺼지지 않는 특성이 있어 진화에도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8월 23일 고려아연 온산제련소 ESS센터에서 일어난 대형 화재는 이런 우려가 현실이 된 중대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시 사고는 아침 9시에 난 불이 15시간이 지난 자정을 넘기고서야 잡혔을 만큼 지금까지의 ESS센터 화재 중 가장 큰 규모였습니다. 소방 인원과 장비가 최대한 동원되고 대용량 물대포까지 투입됐지만 설비는 완전히 타고 말았습니다. 국내 철강·기계 업종 중 유일하게 RE100에 가입한 세계적 기업인 고려아연은 이 화재로 엄청난 피해를 봤습니다. 500억원의 직접 손실은 물론, 간접 피해는 그 몇 배에 이를 것입니다.

세계 선도 기업이라고 하는 고려아연에서도 ESS 화재가 일어났고, 또 전소를 막지 못했다는 데서 보듯이 이차전지 초격차 실현도 좋지만, 피땀으로 일군 성과가 한꺼번에 사라질 수 있는 화재를 막는 것이 이 분야에서는 가장 중요한 일이라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이에 본 의원은 ESS 화재 예방과 관련해 몇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시는 울산에 들어섰거나 설립을 추진 중인 ESS시설의 현황은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 또 이들 시설에 대한 화재 예방 노력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작년에 산업통상자원부가 ESS화재 대응 안전기준을 강화했고, 울산시도 이를 바탕으로 에너지저장장치 안전기준을 마련해 시행 중인 것으로 아는데, 그 내용과 시행 결과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신기술 분야인 ESS 화재 예방과 관련한 정부 차원의 법규 및 지침 등이 아직 완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울산시가 선도적으로 에너지저장장치 안전을 위한 방안을 추진하는 것이 이 분야 선두 주자의 역할이라고 보는데, 이에 대한 의견은 무엇인지요.

울산시는 특화단지 지정 직후 이차전지 안전장치 생산기업 신설을 이끌어냈고, 배터리 열폭주 차단패드 공장을 북구 모바일테크산단에 유치하는 등 ESS 안전성을 높일 기술 개발·유치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이 이어져 울산이 이차전지 기술뿐 아니라 관련 산업 안전성 부문에서도 초격차를 실현해 가는 첨단 도시가 되기를 바라며 질문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 (242회/1차) 답변자 : 울산광역시장
  • 작성일 : 2023-09-15
◎ 존경하는 정치락 의원님!

◎ 평소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의 발전을 위하여 남다른 관심과 열정으로 헌신적인 의정 활동을 기울이시는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의원님께서 서면 질문하신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 예방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리겠습니다.

□ 첫째, 우리 시 ESS시설의 현황 및 시설에 대한 화재 예방노력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ㅇ 현재, 우리 시에는 50개 업체 67기의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설이 있으며, 이 중 56기는 사용 중이며 11기는 사용 중지 상태입니다.

ㅇ 관련법*에 근거하여 한국전기안전공사와 소방본부에서 에너지저장장치 점검 및 관리를 하기 위해 ESS 시설 현황을 주기적으로 현행화하여 빠짐없이 관리하고 있습니다.

*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전기안전관리법 등

ㅇ 또한, 이들 시설에 대한 화재 예방을 위해 ESS 관련 시설 설치 시 소방본부 전기저장시설의 화재안전기준(‘22.2.25)에 따라 전기저장시설 화재의 특성과 설치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법정 소방시설과 화재안전기준을 적용토록 하고 있습니다.

□ 둘째, 우리 시 에너지저장장치 안전기준 내용과 시행 결과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ㅇ 울산시는 지난 ‘21년 5월 산업부 에너지안전과에서 ESS 설치 및 운영 관리에 관한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해「전기저장장치 안전 강화대책」을 마련한데 이어, 「울산광역시 에너지저장장치(ESS) 안전기준」을 제정하여 시행(’21.6.1)한 바 있습니다.

ㅇ 울산시가 제정한 에너지저장장치(ESS) 안전관리기준에는 ESS 설치 및 유지관리를 위한 설치기준과 관리운영 방법, 재해예방 안전조치 및 사전 예방교육에 대한 내용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ㅇ 이후, 우선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ESS 가이드북을 제작하여 시설별 전기안전관리자에게 배부함과 동시에 전기안전관리자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ㅇ 더불어, 소방본부 주관으로 ESS 화재안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근 관내 ESS 시설 화재로 안전성 강화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어, 시 소방본부를 중심으로 전기전문기관인 한국전기안전공사 등과 함께 합동점검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 (기간) ‘22. 7월 ~ 8월, (대상) ESS 시설 22개소., (결과) 9개소 보완명령 및 현지시정 조치
(점검내용) 접지선 부분 부식, 연기감지기 탈락 등 경미한 불량

□ 또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 우리 시는 ESS 화재 원천차단을 위한 솔루션으로 UNIST 단독 특허기술인 전지시스템(ZeFB) 기술개발 등 다양한 연구과제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 (UNIST) ESS 화재 원천차단 솔루션 전지시스템(ZeFB) 기술개발 사업
* (기간/주관) ’22.1~‘23.12/UNIST, (사업비) 6억원(시비), (내용) 열관리 시스템 개발 시 출연금 및 국책과제 연계 지원(’20년~)으로 UNIST 특허기술 개발(’20.7월)
◈ (울산TP) 거점기관 개방형 혁신사업
* (기간/주관) ’23.6~‘27.12/울산TP, (사업비) 159억원(국 90, 시 38, 민 31), (내용) 배터리모듈 혼합냉각 열관리 및 열폭주 완화시스템 개발(NVH코리아)

ㅇ 그러나, 아직까지는 R&D를 통한 소규모 실증단계에 있고 실제 기업환경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연계한 대규모 기술실증을 거쳐야되는 상황입니다.

ㅇ 이에, 우리 시는 연구개발 중인 ESS 화재 원천차단을 위한 기술들이 상용화 단계로 접어들어 고안전성 ESS 전지시스템 등 관련 기술들이 보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ㅇ 또한, 열폭주 차단패드 공장 등 이차전지 안전장치 생산기업 육성에 힘쓰고 있으며, 소방본부 주관 특별합동점검을 강화하여 올해 미 추진한 화재안전조사 대상에 대해서는 연간계획에 의거 ‘24년 향후 화재안전조사 실시대상에 반영하여 화재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조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