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본문내용

문석주

울산광역시의회 의원 문석주 (文碩柱) 입니다.
언제나 시민여러분의 입장에서 열심히 발로 뛰는 울산광역시의회 의원이 되겠습니다.
  • 소속정당 : 국민의힘
  • 선거구 : 북구 제2선거구 (농소2·3동)
  • 사무실 : 052-229-5024
  • 핸드폰 : 010-3854-1937
  • 이메일 : munsju888@hanmail.net
HOME > 서면질문답변

서면질문답변

88. 명촌정문앞 교차로 교통체증 해소를 위한 도로.신호체계 개선 필요

  • (239회/1차) 발언의원 : 문석주   
  • 조회수 : 101
  • 작성일 : 2023-05-22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아끼지 않는 김두겸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산업건설위원회 문석주 의원입니다.

울산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산업도시로 올해로 광역시로 승격된 지 26주년입니다. 재정자립도는 전국 평균 10배에 가까운 약 50%에 달하고 있고, 지역내총생산(GRDP)은 전국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초·중·고교, 전문대학 및 대학교, 공공도서관 및 문화공간 등 교육·문화 기반도 대폭 확충되고 있어 정주여건은 한층 나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광역시 26년에 걸맞지 않은 것이 있습니다. 바로 교통환경입니다. 관내 여러 핵심 지역이 있는데도 도로망은 일반도로에 의존하는 비교적 단순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울산시는 광역시 중에서 유일하게 도시철도가 없으며, 대개 시내버스에만 의존하고 있습니다.

최근 10년간 울산시 자동차 등록대수는 연평균 1.68% 비율로 꾸준히 증가해 왔습니다. 이에 지능형교통체계(ITS) 도입 및 출퇴근 시간대 신호체계의 탄력 운영으로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출퇴근 시간대에는 신복로터리 일원, 북부순환도로, 산업로 등 울산시 내 주요 도로에서는 심각한 교통체증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이 강한 울산시 특성상 원활한 도로교통망이 필요합니다. 시의 2021년 정기교통량 및 속도조사 결과자료에 따르면 경제진흥원에서 명촌교북교차까지 구간의 1일 교통량은 97,451대로 다른 도로에 비해 월등히 많습니다.

특히, 명촌정문앞 교차로는 상시적으로 화물 수송차량이 많고, 현대자동차 출퇴근 시간에는 도로 위 주차장을 방불케 할 정도로 교통정체 문제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명촌정문앞 교차로에서 현대자동차 3공장 진입 방향으로는 좌회전 차선이 1개 차선이 있는데, 현대자동차 오후 출근시간대의 경우, 경제진흥원까지 약 1.5㎞ 정도의 구간이 차량 병목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에 따르면 명촌정문앞 교차로의 위험등급은 ‘심각’수준으로 나타났고, 울산교통관리센터 자료에 따르면 명촌정문앞 교차로에서 현대자동차 방면 좌회전 구간의 도로 혼잡이 가장 심각하다고 나타났습니다.

교통혼잡은 곧 시민의 안전과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울산시 도로망 개선과 시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몇 가지 질의를 드립니다.

첫째, 명촌정문앞 사거리에서 현대자동차 3공장 진입 방향 좌회전 차선이 과거 2차선이었는데, 좌회전 전용 차선 하나로 변경되었습니다. 변경한 이유는 무엇이고, 이로 인한 차량 정체가 심각한데 좌회전 차선을 2차선으로 확장할 계획이 있으십니까?

둘째, 좌회전 차선 확장이 어렵다면 특정 시간대에 가변차선제 운용 및 신호 운용시간 확대 같은 탄력적인 신호체계를 도입하는 것이 교통체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명촌정문앞 사거리 뿐만 아니라 울산시 전체 혼잡도로 구간에 효율적인 도로·신호체계를 도입하는 것에 대한 입장과 특정시간 교통정체해소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울산시는 신규 도로 개설 등 쾌적한 도로환경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습니다. 신규 도로 확충도 중요하지만, 기존 주요 간선도로의 효율적 운영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각 도로의 교통 특수성을 반영한 도로체계 개선으로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망을 이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 (239회/1차) 답변자 : 울산광역시장
  • 작성일 : 2023-05-30
◎ 존경하는 문석주 의원님!

◎ 평소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의 발전을 위하여 남다른 관심과 열정으로 헌신적인 의정 활동을 기울이시는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의원님께서 서면 질문하신‘명촌정문앞 교차로 교통체증 해소를 위한 도로·신호체계 개선 필요’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첫째, 명촌정문앞 교차로에서 현대자동차 진입 방향 좌회전 차선을 2차선에서 1차선으로 변경한 사유와 이로 인한 심각한 차량정체 해소를 위한 좌회전 2차선 확장 계획 여부에 대한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 명촌정문앞 교차로가 위치하는 산업로는 아산로, 번영로에 이어 교통량이 많은 구간이며, 특히, 대형 화물차량의 혼입비율이 높아 출․퇴근 시간대 비롯한 낮 시간대에도 교통혼잡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 교통량 6,447~6,629대/첨두시, 서비스수준 F
◦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명촌 정문 앞 교차로에서 현대자동차 방면 좌회전 차선은 과거 울산경찰청에서 현대자동차의 요청에 따라 2015년~2016년간 2차선으로 운영한 바 있습니다.
◦ 이후 명촌 정문 앞 교차로에서 현대자동차 방면 좌회전차량에 비해 명촌교 방면 직진통행량이 월등히 많아(5.7~28배), 직진 처리용량 부족으로 산업로 차량 대기 길이가 과다하게 발생하여(1.5km 거리의 경제진흥원앞 교차로 초과) 2017년 1월경 울산경찰청에서 좌회전 차선을 1개 차선으로 축소하였습니다.
◦ 한편, 우리 시에서 추진 중인 북구 명촌동 버스회차지 조성사업계획에 따라 명촌정문앞 교차로를 포함한 산업로 도로운영 개선방안을 면밀히 검토하여 버스회차지 조성사업 완료시, 명촌 정문앞 교차로에서 직진 차선수를 축소하지 않고 현대자동차 방면 좌회전 차선수를 2차선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21년 7월 울산경찰청 교통안전시설심의 가결)

□ 둘째, 명촌정문앞 교차로 뿐만 아니라 울산시 전체 혼잡도로 구간에 효율적인 도로·신호체계를 도입하는 것에 대한 입장과 특정시간 교통정체해소 방안에 대한 답변 입니다.

◦ 신규 도로 확충도 중요하지만, 기존 주요 간선도로의 효율적 운영도 매우 중요하다는 의원님의 지적에 깊이 공감합니다.
◦ 우리 시에서는 효율적인 신호운영을 위해 명촌정문앞 교차로를 비롯해 관내 신호교차로 1,702개소에 대해 시간대별로 교통특성에 맞추어 방면별 신호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TOD)하고, 주요 간선도로 45개 구간에 대해서는 신호연동축(SA)을 설정하여 주도로 교통 흐름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 또한, 불합리한 도로 기하구조 및 교통사고 다발지점에 대해서는 매년 교차로 교통체계개선사업,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등을 통해 교차로 면적축소, 차선수 확대 및 선형조정, 교통섬 정비 등 교통혼잡 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향후에도 특정시간대 교통혼잡 발생 및 관련 민원발생 구간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도로교통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고 의원님께서 제안해주신 바와 같이 명촌정문앞 교차로를 비롯한 관내 주요 간선도로 및 교차로의 교통체증 해소를 위한 도로·신호체계 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하여 시민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