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본문내용

공진혁

울산광역시의회 의원 공진혁 (孔振赫) 입니다.
언제나 시민여러분의 입장에서 열심히 발로 뛰는 울산광역시의회 의원이 되겠습니다.
  • 소속정당 : 국민의힘
  • 선거구 : 울주군 제1선거구 (온산,온양, 청량읍, 서생,웅촌면)
  • 사무실 : 052-229-5027
  • 핸드폰 : 010-5414-7932
  • 이메일 : ds5lzi@hanmail.net
HOME > 서면질문답변

서면질문답변

36. 서생소방센터 조속한 건립 및 서생 온양 간 대피로 마련

  • (235회/3차) 발언의원 : 공진혁   
  • 조회수 : 185
  • 작성일 : 2022-11-28
안전하고 살기좋은 울산을 만들고자 애쓰시는 김두겸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특히 불철주야 울산 시민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소방공무원 여러분께 특별히 감사를 드립니다.
행정자치위원회 부위원장 공진혁입니다.

울산광역시 울주군 서생면 일원은 2021년 기준 우리나라 원자력 발전량 중 12.4% 생산하는 신고리 3, 4호기가 가동중이며, 신고리 5, 6호기는 건설 중에 있습니다. 아래로는 고리 2, 3, 4호기, 위로는 월성 1~4호기, 신월성 1~2호기 등 핵발전소 10여 기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곳 핵발전소 방사선비상계획구역 안에는 100만 여명의 울산 주민이 거주하고 있지만 방사능을 막아줄 대피소, 비상대피로, 주민보호용 방호복 등이 매우 부족한 현실입니다. 뿐만 아니라 화재, 사고 등 비상 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곧바로 투입되는 최일선의 소방 인력과 장비 또한 매우 부족합니다.

핵발전소와 가장 가까이에는 서생119 지역대가 있고, 온양119 안전센터, 온산소방서가 있습니다. 소방행정과 안전센터 인원을 포함하여 200여 명의 인력이 소위 대한민국의 굴뚝이라고 불리는 온산국가산업단지와 원자력 안전을 동시에 지키기에는 그 짐이 너무 무겁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재난 사고 이외에도 생활안전이나 긴급구조를 함께 담당하는 소방의 역할을 생각하면, 지역 내 공공병원은 물론 종합병원 하나 없이 넓은 관할 구역을 책임지는 지역 특성 또한 매우 열악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소방 인력과 장비에 대한 지원이 강화되고 소방대원의 동기부여와 사기증진을 위해서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될 때라고 생각하면서 두 가지 사안에 대한 질문을 드립니다.

첫째, 울산시는 서생119 지역대를 서생119 안전센터로, 온양119 안전센터를 원전재난대응 특별소방서로 승격하여 인력과 장비를 보강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까? 그리하여 원전재난안전 최일선에서 유사시 긴급하게 작전에 투입될 수 있도록 하고, 평상시에는 지역주민의 생활안전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원전 재난이 발생할 경우 서생, 온양 지역주민들의 대피로를 확보하여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하고, 평소에 지역주민 교육을 통해 비상 대피 시 행동요령을 숙지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안전한 울산을 만드는 것도 주어진 예산과 인력의 범위 내에서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재난 사고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고 안전을 도모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공적인 의무임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 (235회/3차) 답변자 : 울산광역시장
  • 작성일 : 2022-12-05
□ 존경하는 공진혁 의원님
○ 평소 지역발전과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울산을 위해 많은 노력과 관심을 기울여주고 계신 것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 의원님께서 질문하신『서생소방센터 조속한 건립 및 서생 온양간 대피로 마련』질의와 관련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첫째, 서생119지역대를 서생119안전센터로, 온양119안전센터를 원전재난대응 특별소방서로 승격하는 사항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먼저 서생119지역대를 서생119안전센터로 승격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울산소방본부에서는 2022년 7월 「원자력 재난대응 전담119안전센터 건립계획」을 수립하여 행정안전부, 소방청과 사업추진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였습니다.
○ 향후 면밀한 소방환경 분석을 통하여 원자력 재난 전담119안전센터 건립에 필요한 예산과 인력 확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 온양119안전센터의 원전 재난대응 특별소방서 승격과 관련하여 우선「지방소방기관 설치에 관한 규정」(대통령령)에 따르면 구‧군 단위로 소방서를 설치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 울산소방본부에서는 원전 및 국가산업단지의 사고에 대응하기 위하여 울주군 지역에 2개 소방서를 설치하였으며, 온산소방서를 원전사고 관할 소방서로 지정하여 인력과 장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 한정된 울산의 소방력을 감안할 때 온양119안전센터를 특별소방서 승격하여 울주군에 3개 소방서를 운영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 이미 설치된 온산소방서의 인원과 장비 보강을 통하여 원전사고에 철저히 대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둘째, 방사능재난시 서생, 온양 지역주민의 신속하고 안전한 대피를 위한 대피로 확보 및 지역주민 교육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먼저, 우리 시와 울주군에서는 현 도로상황을 반영하여 국도 31호선(서생면~온산국가공단), 용연공단전용도로(신일반산단~청량IC), 부산~포항고속도로 등을 전용 대피로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또한, 대피로 추가 확보를 위해서는 필요성 및 추진방안 등을 울주군 및 관련부서와 면밀히 검토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 그리고 현재 울산시에서는 서생, 온양 지역주민 뿐만 아니라 학생 등 울산 전 시민을 대상으로 방사능재난시 행동요령 교육·홍보를 다양한 매개체(직접대면, 온라인 지역방송 등)를 통해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구축 중인 「방사능재난 대비 시민행동 알림시스템」을 교육 및 훈련에 활용하여 내 위치에서 대피지역 및 경로, 갑상샘방호약품 배포장소 등을 많은 지역주민들에게 지속적이고 효율적으로 안내할 계획입니다.
○ 아울러 방사능재난 대비·대응 태세 확립을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신 의원님들과 시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