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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진혁

울산광역시의회 의원 공진혁 (孔振赫) 입니다.
언제나 시민여러분의 입장에서 열심히 발로 뛰는 울산광역시의회 의원이 되겠습니다.
  • 소속정당 : 국민의힘
  • 선거구 : 울주군 제1선거구 (온산,온양, 청량읍, 서생,웅촌면)
  • 사무실 : 052-229-5027
  • 핸드폰 : 010-5414-7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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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면질문답변

34. 대중교통편의를 위한 율리공영차고지 이전 계획

  • (235회/2차) 발언의원 : 공진혁   
  • 조회수 : 342
  • 작성일 : 2022-11-09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을 위하여 애쓰시는 김두겸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행정자치위원회 공진혁 의원입니다.

‘울산광역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를 보면 울산시는 “교통약자에 대한 사업계획을 수립하여야 하고, 특히 농어촌 등 지역편차에 따른 이동편의계획을 수립․지원하여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울산은 도심과 외곽지역에 그린벨트 등 개발제한구역이 산재하는 지리적 특성으로 여객시설과 도로망 확충이 어려워 그동안 도심권 위주의 대중교통 정책을 중점 추진함에 따라 울주군 등 외곽지역은 농촌지역 인구감소 등의 이유로 노선이 줄어드는 등 이용객 감소로 대중교통 이용이 갈수록 불편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본의원은 울주군 외곽지역의 대중교통편의 개선을 위해 청량읍에 위치한 율리공영차고지 이전이 시급하다고 생각하여 이에 관해 질의하고자 합니다.

현재 울산에는 율리(청량읍 율리), 방어진(동구 방어동), 농소(북구 창평동), 덕하(청량읍 상남리) 지역에 4개의 공영차고지가 있습니다.

율리공영차고지는 준공된 지 20년 된 차고지로 울산시 전체 차고지 버스수용대수 449대 중 154대의 차량을 수용하고 있으며 면적은 19,462㎡입니다.

차고지 주변 약 800m 이내에는 울주군청을 포함하여 여러 개의 공공기관, 수천 세대의 공공주택, 생활편의시설 등이 다수 소재하고 있으며 최근 몇 년간 정주여건이 좋은 도심화 지역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율리공영차고지는 율리지구개발과 주민들의 교통편의, 경제적으로 지역발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율리공영차고지는 계획주차면적 대비 과주차 문제, 시내버스 도로주변 무단주차 등 크고 작은 민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더구나, 현재 차고지 지역은 2026년까지 율현지구 1,600세대 공동주택공급, 2027년 농수산물 도매시장 준공이 예정되어 급격한 유동․정주 인구 증가로 심각한 교통혼잡 문제가 예상되는 등 공영차고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는 율리공영차고지 이전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율리차고지 이전의 최적지는 부산 방면 8km 떨어진 울산 경계 지점인 웅촌면 곡천리 지역이 적정하다고 생각합니다. 웅촌면 곡천리 일대는 2025년까지 곡천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진행 중이며 은현공단, 고연공단, 와지산단 등 중소산업단지가 인접한 지역으로 향후 인구증가가 예상되므로 대중교통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곡천리 일대는 저렴한 땅값의 차고지 부지확보가 용이하고 시 경계지역 도시발전과 교통편의 제공에 유리합니다.

다시 한번, 대중교통 편의 및 확장을 위한 이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울산시의 대중교통계획, 공영차고지 이전에 관한 성실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첫째, 울산시는 2021년까지 추진을 목표로 한 ‘울산시 제3차 대중교통계획’이 완료되고, 현재 ‘울산시 제4차 대중교통계획’ 용역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진행 중인 울산시 및 울주군의 ‘제4차 대중교통 계획’ 현황에 대해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적, 방향, 주요 계획 등)

둘째, 공영버스 차고지 이전과 신설에 필요한 조건 또는 기준은 무엇이며, 율리공영차고지 이전 계획과 웅촌면 일대 이전에 대한 시의 입장은 어떠합니까?

셋째, 향후 도시개발로 인구증가가 예상되는 웅촌면의 버스증편과 노선계획을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대중교통편의를 위한 공영차고지 이전을 바라며, 서면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 (235회/2차) 답변자 : 울산광역시장
  • 작성일 : 2022-11-16
□ 존경하는 공진혁 의원님
○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서도 시정발전을 위해 관심과 조언을 아끼지 않으시는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 의원님께서 질문하신『대중교통 편의를 위한 율리공영차고지 이전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웅촌면 인구는 2022년 6월말 현재 4,346세대 7,854명으로 울산시 전체 인구수 1,115,609명의 0.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향후 청량 율현지구, 웅촌 곡천지구 등의 도시개발 및 인구증가 등으로 도시공간구조의 변화와 대중교통 수요에 따른 교통여건 변화에 대해 울산~양산~부산 광역철도 건설, 노선개편 및 공영차고지 조성 등의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인 검토의 필요성이 있음을 말씀드리며,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첫째, 현재 진행 중인 울산시 및 울주군의‘제4차 대중교통 계획’추진 현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대중교통계획‘은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제7조에 따라 수립하는 매 5년 단위의 법정계획으로, ‘제3차 울산광역시 대중교통계획(2017~2021)’의 정책성과 평가, 그리고 향후 5년간 우리시 대중교통정책과 제4차 국가 대중교통기본계획(2022~2026)을 연계하기 위하여 수립합니다.
○ 우리시는 관내 5개 구・군과 인접 광역교통권역을 대상으로 한 제4차 대중교통계획 수립을 위해 2021년 12월 ‘대중교통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하였고, 2022년 12월 완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 현재 용역 중인 ‘제4차 울산광역시 대중교통계획(안)’의 주요내용은 ‘대중교통 효율성 개선’을 위한 운영체계 개선, 버스운행관리체계 도입, 수요응답형 교통체계 강화, ‘대중교통 안전성 향상’을 위한 운수종사자 근로여건 개선, 대중교통 안전관리 강화, 버스안전시설 개선, ‘대중교통 경쟁력 강화’를 위한 버스노선개편, 요금경쟁력 강화, 복합환승센터 조성 등 대중교통시설개선, 대중교통 인식 개선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제4차 울산광역시 대중교통계획’은 현재 추진 중인 용역 결과에 대한 인접 지자체 협의, 전문가 자문, 주민의견수렴 등을 거쳐 내용을 확정한 후, 국토교통부 협의, 울산광역시 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2023년 상반기 중에 최종 확정될 예정입니다.

☐ 둘째,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이전과 신설에 필요한 조건 또는 기준, 그리고 율리공영차고지 이전 계획과 웅촌면 일대 이전에 대한 우리시 입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율리공영차고지는 도시개발에 따른 시내버스 운행노선 조정 등 교통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현 개발제한구역 내에 2002년 2월 조성하여 현재까지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 율리공영차고지 내 주차가능 대수는 154면이며 본 차고지를 시종점으로 둔 노선버스는 178대로서, 지속적인 공영차고지 확충과 운송업체 차고지 확보(자가, 임차) 자구노력에도 불구하고, 부득이 미 운행 시간대(23시~익일05시) 차고지외 노상 밤샘주차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 이에, 우리시에서 2020년 6월에 조성한 덕하공영차고지(청량읍 상남리 소재)는 율리공영차고지 버스수요의 일부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버스 134면)이며, 또한 2023년 하반기에 북구 명촌회차지(버스 105면)가 완공되면 노선체계 개편을 통한 노선버스 수용으로 계획주차 대비 과주차 해소와 차고지외 밤샘주차로 인한 시민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아울러, 공영차고지 조성을 위해서는 ‘울산광역시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 및 중기계획’ 수립 시 조성시기, 입지, 도심접근성, 지역의 교통수단 변화 등을 검토하고,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반영되도록 광역교통시설 지정 신청․승인이 되어야 합니다.
○ 따라서, 대중교통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율리공영차고지 이전은 울산광역시 도시교통정비계획 수립 시 도시여건 변화(공동주택단지 조성, 도시․광역철도 개통 등)에 따라 중․장기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향후 도시개발로 인구증가가 예상되는 웅촌면의 버스증편과 노선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현재 웅촌면 일원에 운행 중인 버스노선은 총 16개 노선 62대로 1일 총 406회 운행하고 있으며, 1일 평균 이용객 수는 약 1,000명 정도로 우리시 시내버스 전체 이용객 수의 0.5% 정도를 차지합니다.
○ 우리시는 대규모공동주택단지 조성과 같은 도시개발여건의 변화와 관련된 시내버스 노선조정(신설) 요인 반영을 위해 대규모공동주택단지 개발사업 관련 교통영향평가 등을 통해버스증편과 노선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주택단지 입주시기와 세대규모 관련 현황을 정기적으로 조사한 후, 입주시기에 버스노선 조정계획을 확정합니다.
○ 웅촌면 인구증가의 주요원인으로 예상되는 ‘웅촌 곡천지구 도시개발사업’은 2020.11.26. 실시계획 인가가 있었고, 이후 기반시설 조성을 위한 각종 행정절차가 진행 중에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 향후 기반시설 조성과 더불어 대규모공동주택단지 개발사업이 진행될 경우, 절차에 따라 현황조사를 실시하고 적절한 시기에 노선증편과 노선계획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