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존경하는 공진혁 의원님
○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서도 시정발전을 위해 관심과 조언을 아끼지 않으시는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 의원님께서 질문하신『대중교통 편의를 위한 율리공영차고지 이전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웅촌면 인구는 2022년 6월말 현재 4,346세대 7,854명으로 울산시 전체 인구수 1,115,609명의 0.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향후 청량 율현지구, 웅촌 곡천지구 등의 도시개발 및 인구증가 등으로 도시공간구조의 변화와 대중교통 수요에 따른 교통여건 변화에 대해 울산~양산~부산 광역철도 건설, 노선개편 및 공영차고지 조성 등의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인 검토의 필요성이 있음을 말씀드리며,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첫째, 현재 진행 중인 울산시 및 울주군의‘제4차 대중교통 계획’추진 현황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대중교통계획‘은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제7조에 따라 수립하는 매 5년 단위의 법정계획으로, ‘제3차 울산광역시 대중교통계획(2017~2021)’의 정책성과 평가, 그리고 향후 5년간 우리시 대중교통정책과 제4차 국가 대중교통기본계획(2022~2026)을 연계하기 위하여 수립합니다.
○ 우리시는 관내 5개 구・군과 인접 광역교통권역을 대상으로 한 제4차 대중교통계획 수립을 위해 2021년 12월 ‘대중교통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하였고, 2022년 12월 완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 현재 용역 중인 ‘제4차 울산광역시 대중교통계획(안)’의 주요내용은 ‘대중교통 효율성 개선’을 위한 운영체계 개선, 버스운행관리체계 도입, 수요응답형 교통체계 강화, ‘대중교통 안전성 향상’을 위한 운수종사자 근로여건 개선, 대중교통 안전관리 강화, 버스안전시설 개선, ‘대중교통 경쟁력 강화’를 위한 버스노선개편, 요금경쟁력 강화, 복합환승센터 조성 등 대중교통시설개선, 대중교통 인식 개선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제4차 울산광역시 대중교통계획’은 현재 추진 중인 용역 결과에 대한 인접 지자체 협의, 전문가 자문, 주민의견수렴 등을 거쳐 내용을 확정한 후, 국토교통부 협의, 울산광역시 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2023년 상반기 중에 최종 확정될 예정입니다.
☐ 둘째, 시내버스 공영차고지 이전과 신설에 필요한 조건 또는 기준, 그리고 율리공영차고지 이전 계획과 웅촌면 일대 이전에 대한 우리시 입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율리공영차고지는 도시개발에 따른 시내버스 운행노선 조정 등 교통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현 개발제한구역 내에 2002년 2월 조성하여 현재까지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 율리공영차고지 내 주차가능 대수는 154면이며 본 차고지를 시종점으로 둔 노선버스는 178대로서, 지속적인 공영차고지 확충과 운송업체 차고지 확보(자가, 임차) 자구노력에도 불구하고, 부득이 미 운행 시간대(23시~익일05시) 차고지외 노상 밤샘주차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 이에, 우리시에서 2020년 6월에 조성한 덕하공영차고지(청량읍 상남리 소재)는 율리공영차고지 버스수요의 일부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버스 134면)이며, 또한 2023년 하반기에 북구 명촌회차지(버스 105면)가 완공되면 노선체계 개편을 통한 노선버스 수용으로 계획주차 대비 과주차 해소와 차고지외 밤샘주차로 인한 시민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아울러, 공영차고지 조성을 위해서는 ‘울산광역시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 및 중기계획’ 수립 시 조성시기, 입지, 도심접근성, 지역의 교통수단 변화 등을 검토하고,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반영되도록 광역교통시설 지정 신청․승인이 되어야 합니다.
○ 따라서, 대중교통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율리공영차고지 이전은 울산광역시 도시교통정비계획 수립 시 도시여건 변화(공동주택단지 조성, 도시․광역철도 개통 등)에 따라 중․장기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향후 도시개발로 인구증가가 예상되는 웅촌면의 버스증편과 노선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현재 웅촌면 일원에 운행 중인 버스노선은 총 16개 노선 62대로 1일 총 406회 운행하고 있으며, 1일 평균 이용객 수는 약 1,000명 정도로 우리시 시내버스 전체 이용객 수의 0.5% 정도를 차지합니다.
○ 우리시는 대규모공동주택단지 조성과 같은 도시개발여건의 변화와 관련된 시내버스 노선조정(신설) 요인 반영을 위해 대규모공동주택단지 개발사업 관련 교통영향평가 등을 통해버스증편과 노선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주택단지 입주시기와 세대규모 관련 현황을 정기적으로 조사한 후, 입주시기에 버스노선 조정계획을 확정합니다.
○ 웅촌면 인구증가의 주요원인으로 예상되는 ‘웅촌 곡천지구 도시개발사업’은 2020.11.26. 실시계획 인가가 있었고, 이후 기반시설 조성을 위한 각종 행정절차가 진행 중에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 향후 기반시설 조성과 더불어 대규모공동주택단지 개발사업이 진행될 경우, 절차에 따라 현황조사를 실시하고 적절한 시기에 노선증편과 노선계획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