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본문내용

김수종

울산광역시의회 의원 김수종 (金琇鍾) 입니다.
언제나 시민여러분의 입장에서 열심히 발로 뛰는 울산광역시의회 의원이 되겠습니다.
  • 소속정당 : 국민의힘
  • 선거구 : 동구 제1선거구 (방어,화정,대송동)
  • 사무실 : 052-229-5034
  • 핸드폰 : 010-3591-8844
  • 이메일 : kimsj8844@hanmail.net
HOME > 서면질문답변

서면질문답변

27. 교통혼잡을 유발하는 문현삼거리의 교통체계개선 촉구

  • (235회/1차) 발언의원 : 김수종   
  • 조회수 : 188
  • 작성일 : 2022-10-11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아끼지 않는 김두겸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동구 방어․화정․대송동을 지역구로 둔 산업건설위원회 김수종 의원입니다.

울산 동구는 방어진순환도로와 봉수로를 중심으로 도로망이 형성되어 있으며, 두 개의 대로가 만나는 지점에 각각 문현삼거리(방어동)와 한채사거리(서부동)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 중 문현삼거리는 방어진순환도로(14.69km)와 봉수로(5.8km)가 접하는 문현1삼거리와 방어진순환도로와 문현로(1.3km)가 접하는 문현2삼거리가 하나의 교차로처럼 작동하도록 설치되어 있으며, 더욱이 문현1삼거리와 문현2삼거리간 거리는 약 30m에 불과합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교차로형태의 문현삼거리는 2001년 3월 고시된 이후 수십년간 동구 내․외부 통행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하여 만성적인 교통혼잡을 야기하고, 보행자의 통행에도 많은 불편을 초래하며, 교통사고 위험도 높아 지속적으로 민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물론 울산시와 동구청에서도 이러한 문현삼거리의 불합리한 구조를 개선하여 교통혼잡을 완화하고자 울산대교 및 염포산 터널 개통 이후 2019년에 ‘방어진순환도로 교통체계개선사업’을 시행한 바 있습니다.

이 사업 시행으로 일부 교통혼잡이 완화되었으나 근본적인 구조는 개선되지 않은 채 추진된 사업으로 미비 사항이 잔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2021년 정기교통량 및 속도조사 결과자료에 따르면 방어진순환도로와 봉수로의 차량속도는 문현삼거리를 접하고 있는 구간에서 평균속도가 급격하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문현삼거리는 삼거리 두 개가 하나의 교차로처럼 작동하나 실제 신호체계를 보면 선행 삼거리에서 신호를 받아 교차로에 진입하더라도 후행 삼거리 신호가 동시에 운영되지 않고 약 20초 정도 교차로 내부 정지선에 대기 후 정상적인 운행이 가능하다 보니 불필요한 대기와 꼬리물기 등으로 교통혼잡을 유발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두 개의 삼거리를 통합하여 하나의 비정형 사거리 형태로 구조를 개선하는 것 밖에는 방안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시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동구의 관문이자 불필요한 교통불편을 야기하는 문현삼거리의 도로 구조 개선은 오랜 기간 동안 불편을 감수하며 삶의 터전을 지켜 온 동구민들의 숙원사업이며,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반드시 추진되어야 할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더욱이, 동구 대왕암 공원과 일산해수욕장에 더해 지난해 출렁다리 개통으로 연일 방문객이 줄을 잇고 있어 울산에 방문한 관광객들이 지나는 문현삼거리의 기형적 도로구조와 교통혼잡은 울산의 또 다른 얼굴이 되기도 합니다.

시장님의 각별한 관심과 애정으로 동구민과 울산을 찾는 방문객의 교통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답변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 (235회/1차) 답변자 : 울산광역시장
  • 작성일 : 2022-10-18
□ 존경하는 김수종 의원님!
○ 평소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의 발전을 위하여 남다른 관심과 열정으로 헌신적인 의정 활동을 기울이시는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의원님께서 서면 질문하신‘교통혼잡을 유발하는 문현삼거리의 교통체계개선 촉구’ 제안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문현삼거리는 왕복 4차로의 봉수로와 문현로가 약 45m 거리를 두고 방어진순환도로와 연결되어 이중교차로를 형성하고 있어 교통소통 측면에서 불리한 구조입니다.
○ 다만, 2015년 울산대교와 염포산터널 개통이후 기존 문현삼거리 통과교통량*이 일부 전환되어 교통혼잡도가 많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문현삼거리1 : 4,961→3,105대/시, 문현삼거리2 : 3,235→2,254대/시
○ 우리시에서는 정기적으로 방어진순환도로 교통신호시스템을 현행화하고 특히, 문현삼거리의 원활한 교통처리를 2개 교차로간 신호연동체계를 구축하여 시간대별 최적신호시간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 2019년 7월 방어진순환도로 교통체계 개선사업을 통해 문현삼거리 기하구조를 개선한 바 있으며, 최근에는 문현삼거리와 접하고 있는 문현로 구간의 차로운영계획을 변경하여 교통혼잡을 완화(대기길이 168m→60m 감소)하는 등 문현삼거리 교통체계 개선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한편, 우리시는 울산 도심에 위치한 주요 간선도로 교차로 중 교통량 집중으로 차량정체가 심한 구간에 대하여 중장기 계획으로 ‘교차로 혼잡구간 입체화 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 등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 상기 타당성조사 시행 시 문현삼거리의 교통체계개선 계획을 검토 할 예정이며, 또한 향후 문현삼거리 주변으로 대규모 개발 사업이 들어올 경우에도 교통체계 개선에 대하여 병행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고 의원님께서 제안해주신 바와 같이 우리시는 ‘교통혼잡을 유발하는 문현삼거리의 교통체계개선’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