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본문내용

공진혁

울산광역시의회 의원 공진혁 (孔振赫) 입니다.
언제나 시민여러분의 입장에서 열심히 발로 뛰는 울산광역시의회 의원이 되겠습니다.
  • 소속정당 : 국민의힘
  • 선거구 : 울주군 제1선거구 (온산,온양, 청량읍, 서생,웅촌면)
  • 사무실 : 052-229-5021
  • 핸드폰 : 010-5414-7932
  • 이메일 : ds5lzi@hanmail.net
HOME > 서면질문답변

서면질문답변

320. 중앙선 KTX-이음 남창역 정차에 따른 이용 활성화 방안

  • (261회/1차) 발언의원 : 공진혁   
  • 조회수 : 73
  • 작성일 : 2025-12-18
hwpx파일 320. 서면질문서(공진혁 의원)-중앙선 KTX-이음 남창역 정차에 따른 이용 활성화 방안.hwpx  [0.06 MB] 바로보기
울산광역시의 발전과 시민의 안전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김두겸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행정자치위원회 공진혁 의원입니다.

국토교통부는 2025년 12월 30일부터 중앙선 KTX-이음을 본격 투입하면서 기존 정차역 외에 남창역을 포함한 6개 역을 신규 정차역으로 추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로써 서울에서 남창까지 약 3시간 내외로 이동이 가능해지면서 수도권과 울주군 간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입니다.

남창역 KTX 정차는 온양읍민과 남부권 주민들의 염원이었던 숙원사업으로, 이번 결정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제 지역발전을 위해 남창역의 인프라를 체계적으로 정비하고 주변 산업·관광 시설과의 연계를 강화해야 할 시점입니다.

남창역은 울주군의 관문이자 중요한 교통 거점입니다.

특히 남창역 주변에는 온산 국가산업단지와 새울원자력본부가 위치하고 있으며, 최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원전해체산업 활성화 정책에 따라 관련 전문가와 기업 방문객의 증가가 예상됩니다.

또한 간절곶, 진하해수욕장 등 울주군 남부권의 주요 관광지와도 인접해 있어, KTX-이음 정차를 계기로 남창역은 산업과 관광을 아우르는 울주군 남부권 발전의 핵심 거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대에도 불구하고 남창역의 현재 인프라는 KTX-이음 정차에 따른 이용객 증가를 수용하기에 충분한지 점검이 필요합니다.

KTX-이음 운행 개시 후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면 파크앤라이드(Park&Ride)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현재 주차 시설 규모가 이를 감당할 수 있을지 우려됩니다.

특히 온산 국가산업단지 근무자, 원전 관련 방문객, 그리고 간절곶과 진하해수욕장을 찾는 관광객들이 남창역을 이용할 경우 주차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차 공간 부족은 역 이용을 꺼리게 만드는 주요 요인이 되어 KTX-이음 정차 효과를 반감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남창역과 주요 목적지를 연결하는 대중교통 편의성도 개선이 필요합니다.

온산 국가산업단지, 새울원자력본부뿐만 아니라 간절곶, 진하해수욕장 등 주요 관광지로 이동하기 위한 교통편이 더욱 강화된다면 KTX-이음 정차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원전해체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국내외 전문가와 기업 관계자들의 접근성 향상이 필수적이며, 수도권 관광객들이 남창역에서 간절곶과 진하해수욕장까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 체계 구축도 중요한 과제입니다.

아울러 남창역 주변의 편의 인프라를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KTX-이음 정차를 계기로 역사 내 관광안내센터 설치, 다국어 안내 표지판 확충, 산업단지 및 원전 시설 방문객을 위한 비즈니스 편의시설 조성, 지역 특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공간 마련 등을 검토해야 합니다. 이러한 인프라 개선은 남창역을 명실상부한 울주군 남부권의 산업과 관광 거점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질의합니다.

첫째, 남창역 주차장 확충 계획입니다.
KTX-이음 정차에 대비하여 남창역 주차장을 확충할 계획이 있는지, 확충 규모와 추진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답변 바랍니다.
만약 부지 확보가 어렵다면 입체주차장 건설이나 인근 공영주차장 활용 등 대체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지도 함께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남창역과 주요 목적지를 연계하는 교통편 확충 방안입니다.
KTX 도착 시간에 맞춘 셔틀버스 운행이나 온산 국가산업단지, 새울원자력본부, 간절곶, 진하해수욕장 등을 순환하는 버스 신설 계획이 있는지, 원전해체산업 활성화를 위한 방문객 교통 편의 개선 및 관광 활성화 방안을 추진할 의향이 있는지 답변 바랍니다.

셋째, 남창역 주변 편의 인프라 개선 계획입니다.
역사 내 관광안내센터 설치, 다국어 안내 표지판 확충, 산업단지 및 원전 시설 방문객을 위한 비즈니스 편의시설 조성, 지역 특산물 판매 공간 마련 등의 계획이 있는지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남창역의 인프라 확충과 산업·관광 연계 강화를 통해 KTX-이음 정차 효과를 극대화하고, 청량ㆍ서생ㆍ웅촌ㆍ온양ㆍ온산 등 울주군 남부권 주민들의 광역교통 편의를 증진하며, 원전해체산업을 포함한 지역 산업 발전과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 (261회/1차) 답변자 : 울산광역시
  • 작성일 : 2026-01-08
□ 존경하는 공진혁 의원님

○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서도 시정발전을 위해 관심과 조언을 아끼지 않으시는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중앙선 KTX-이음 남창역 정차에 따른 이용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우리시 소관 부분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첫째, 남창역 주차장 확충 계획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 2025년 12월 30일부터 중앙선 KTX-이음이 남창역에 하루 2회(상행 1회, 하행 1회) 정차함에 따라 남창역 이용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출·퇴근 시간대 및 주말에는 교통 혼잡 안전 문제로 이어지고 있어 주차장 확충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 이에, 인근 공영주차장 활용 등 대체방안으로 온양읍 남창리 286-5번지 일원 온양 남창 공영주차장(58면 규모)을 ‘25년 5월 착공하여 12월 준공을 완료하였으며, 남창역과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또한, 온양읍 동상리 1222-11번지(온양남부청소년수련관 인근) 부지에는 약 100면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2026년에 착공하여 2027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조성할 예정입니다.
○ 남창역 주차문제 개선을 위해 장기적으로 하천둔치 활용 및 인근 사유지 개방주차장 조성 검토 등 주차시설을 확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한국철도공사 및 국가철도공단과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 아울러, 변화되는 남창역의 장래 여건에 발맞추어 향후 이용수요, 적정규모 등 전반적인 분석을 통해 차량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 하고 편의성 제고 방안을 모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둘째, 남창역과 주요 목적지를 연계하는 교통편 확충 방안 및 관광 활성화 방안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교통편 확충 방안】
○ 남창역 인근을 경유하는 시내버스 노선은 총 12개 노선*(일반 4, 직행좌석 1, 지선 1, 마을 4, 마실 2)으로, 1일 39대의 차량이 218회 운행 중이며 일평균 이용객은 약 372명입니다.
* 415번, 515번, 715번, 735번, 1715번, 울주06번, 울주51번, 울주52번, 울주53번, 울주54번, 울주81번, 울주82번
○ 서생역 방향은 515번, 735번, 1715번, 울주82번이 운행 중이며, 진하해수욕장 방향은 415번, 515번, 735번, 1715번, 울주52번이, 간절곶 방향은 515번, 735번, 1715번이 각각 운행되고 있습니다.
○ 12월 30일부터 중앙선 KTX-이음이 남창역에 하루 2회(상행 1회, 하행 1회) 정차함에 따라
남창역 이용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1일 2회 정차가 실제 어느 정도의 이용 수요 증가로 이어질지는 현재로서는 예측에 한계가 있습니다.
○ 이에 따라 KTX-이음 운행 이후 이용객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용 수요 증가가 가시화되는 시점에 노선 조정 및 순환버스 신설 등 개선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관광 활성화 방안】
○ 남창역 KTX-이음 정차와 관련하여 철도 이용 관광객의 관광 접근성 강화를 위해 관광택시를 활용한 관광 연계 및 홍보를 강화하고,
○ 관광 집중 마케팅을 위해 2026년 상반기 울산 관광 정책설명회 개최 시 광역철도 남창역 정차 사항을 적극 안내하겠습니다.
○ 또한 동해안권 관광진흥협의회(울산·부산·경북·강원), 해오름동맹, 동남권(울산·부산·경남) 지역 관광협의체 등
인근 도시 및 한국관광공사와의 협력 사업을 통해, 남창역을 기점으로 주요 관광지를 연계할 수 있는 다양한 철도 여행 프로그램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셋째, 남창역 주변 편의 인프라 개선 계획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 남창역 KTX-이음 정차를 계기로 철도 이용 관광객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역사 내 관광안내 기능 확충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으며, ‘관광 안내센터 구축’은 역 이용객 증가 추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중·장기적으로 검토할 예정입니다.
○ 또한, 남창역 일원에 한국철도공사와 협의하여 ‘관광 홍보 디지털 전광판’을 설치하고 지역 관광 정보 안내 및 홍보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