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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수일

울산광역시의회 의원 안수일 (安壽一) 입니다.
언제나 시민여러분의 입장에서 열심히 발로 뛰는 울산광역시의회 의원이 되겠습니다.
  • 소속정당 : 무소속
  • 선거구 : 남구 제1선거구 (신정1·2·3·5동)
  • 사무실 : 052-229-5026
  • 핸드폰 : 010-3552-2745
  • 이메일 : ahn5888@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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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면질문답변

246. 긴급차량 우선신호 제어시스템 확대 필요

  • (254회/1차) 발언의원 : 안수일   
  • 조회수 : 94
  • 작성일 : 2025-03-07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을 위해 애쓰시는 김두겸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문화복지환경위원회 안수일 의원입니다.

긴급차량 우선신호 제어시스템은 소방차, 구급차 등 긴급차량이 교차로에 접근했을 때, 차량 위치와 방향을 자동으로 파악하여 긴급차량이 지나갈 도로의 신호등을 녹색으로 변경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긴급차량의 출동 시간을 단축시켜주어 응급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고, 화재 진압 및 구조 활동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줍니다. 또한 교통 체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2020년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지능형교통체계(ITS) 고도화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13개 교차로에 시범 도입하였으며, 2021년 1월부터는 도내 전체 신호기(1,119개소)로 확대되어 현재 모든 소방차량(154대)에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경기도 화성시에서도 양방향 긴급차량 우선신호 제어시스템을 구축하여 긴급차량의 목적지를 사전에 공유하고, 이동 경로에 따라 교차로 신호를 일시적으로 제어해 우선 통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우리시도 2019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총 사업비 20억 원(국비 12억 원, 시비 8억 원)을 투입하여 2020년부터 2021년까지 2년간 삼산로, 강남로, 번영로 등 주요 도로 14개 구간, 총 연장 75.5km에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2023년에 지능형 교통 체계(ITS) 보강 및 확장 사업을 완료하여 신호 대기 단축 등 교통 서비스를 향상시켰습니다. 2024년에는 ‘자율주행 스마트도로 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하여 자율주행차 운행 기반을 마련하고, 긴급차량 우선신호 제어시스템을 더욱 확대하였습니다.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은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응급환자의 생존율 향상, 화재 진압 및 구조 활동의 효율성, 교통체증완화, 시민의 안전 보장, 미래 교통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등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적용 구간을 확대해 나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 줄 것을 기대하며, 이와 관련하여 질의 드리겠습니다.

첫째, 긴급차량 우선신호 제어시스템 현황 및 우선신호 부여 횟수, 평균 통행시간은?

둘째, 향후 시스템 개선 및 적용 구간 확대 계획은?

셋째, 시스템 오작동률 및 개선 방안과 운전자들의 인식 개선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항은?

감사합니다.

답변

  • (254회/2차) 답변자 : 울산광역시장
  • 작성일 : 2025-03-14
□ 존경하는 안수일 의원님

○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서도 시정 발전을 위해 관심과 조언을 아끼지 않으시는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의원님께서 서면으로 질문하신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변드리겠습니다.

☐ 첫째,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현황 및 우선신호 부여 횟수, 평균 통행시간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우리 시의 시범운용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은 6개구간 48개지점(교차로) 설치(중앙제어 30, 현장제어 18)되어 있으며 시스템 운용을 위한 단말기는 총 29대(휴대폰형 24, 버튼형 5) 있습니다.

○ 우선신호시스템 부여 횟수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중앙제어방식은 교통정보센터에서 원격으로 신호를 제어하여 사용 시 실적조회가 가능하지만, 현장제어방식은 차량과 신호제어기간만의 통신구조라실적조회가 불가합니다. 따라서 최근 5년간 조회가 가능한 중앙제어방식 우선신호시스템 사용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음으로 우선신호시스템 사용효과 분석결과, 통행시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국토교통부) 긴급차 통행시간 20~60% 단축(언론보도, ´21.5.2.)
- (국립소방연구원) 평균 통행시간 18% 단축, 평균속도 약 25% 향상(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소방차량 우선신호시스템 확대 방안 연구, ´21.1.~11.)
- (경기소방본부) 통행시간 22~80% 단축(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우선 보강 지역분석, ´22.5.~11.)

☐ 둘째, 향후 시스템 개선 및 적용 구간 확대 계획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 2025년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설치 예산 3억원(소방교부세 100%) 확보하였으며, 시내 전구간에 설치할 예정입니다. 향후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업계획 수립 및 추진, 시스템 설치(´25년 상반기)
- 사업완료 및 사용에 따른 효과분석, 기획홍보(´25년 하반기)

☐ 셋째, 시스템 오작동률 및 개선 방안과 운전자들의 인식 개선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항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 올해 도입 시스템을 향후 1년간 사용기간을 거쳐 완성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 또한 시스템 사용기준을 수립 후 엄격히 관리하여 시내 교통신호체계 혼란과 이에따른 시민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 울산 시민들의 소방차 양보운전 동참 의식수준이 높아 현재까지 소방차 우선통행 방해 단속사례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소방본부에선 운전자들의 소방차 양보운전 인식 개선을 위한 방안을 다음과 같이 지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 (훈련 강화) 실제와 같은 훈련상황 연출로 대국민 관심도 제고
* 출동로 확보 훈련(월 1회 이상), 길 터주기 국민 참여 훈련(분기 1회 이상)
- (홍보․교육)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으로 공감대 형성
* 언론·대중매체(TV, 라디오), 온라인(sns, 블로그 등) 활용
* 안전체험관 및 지역 소방안전체험 행사 시 출동로 확보 대시민 교육

☐ 존경하는 안수일 의원님,

○ 긴급차량 출동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주시는데 감사드리며, 우리 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앞으로도 시정에 대한 변함없는 관심과 지도 편달 부탁드립니다.

□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