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본문내용

안수일

울산광역시의회 의원 안수일 (安壽一) 입니다.
언제나 시민여러분의 입장에서 열심히 발로 뛰는 울산광역시의회 의원이 되겠습니다.
  • 소속정당 : 국민의힘
  • 선거구 : 남구 제1선거구 (신정1·2·3·5동)
  • 사무실 : 052-229-5026
  • 핸드폰 : 010-3552-2745
  • 이메일 : ahn5888@hanmail.net
HOME > 보도자료

보도자료

안수일 의원 서면질문 답변(무장애 관광도시 실현을 위한 정책 방향과 추진 계획 등에 대하여)

  • 작성자 : 홍보팀
  • 조회수 : 48
  • 작성일 : 2024-05-30
무장애 관광도시 실현을 위한 정책 정책방향과 추진계획 등에 대하여
안수일 의원 서면질문 답변

□ 존경하는 안수일 의원님!
○ 바쁘신 의정 활동 중에도 시정 발전을 위해 관심과 조언을 해 주신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 의원님께서 질문하신『무장애 관광도시 실현을 위한 정책 방향과 추진 계획』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첫째, 무장애 관광도시 실현을 위한 울산시의 정책 방향은 무엇인지 밝혀 주시고, 개략적인 추진 계획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 우리 시는 국정과제인 ‘모두를 위한 여행’, 즉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영유아 동반 가족 등 관광취약계층을 포함한 많은 관광객들이 천혜의 관광자원과 다양하고 유서깊은 역사·문화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아름다운 울산에서 편안한 여행을 즐기고 갈 수 있도록 “제7차 울산권 관광개발계획(‘22년~’26년)”에 관광약자와 반려동물 동반 관광환경 개선 사업을 포함하여 계획을 수립한 바 있습니다.
○ 이에 따라, 문체부에서 진행한 ‘무장애 관광 연계성 강화’ 공모에 대한 사전 조사와 준비를 거쳐 지난 4월 본 사업에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 앞으로 우리 시는 ‘26년까지 3년간 관광지 내 이동 편의와 관광지간 연계성 강화를 위한 교통환경 개선과 인프라 강화, 오감 만족 터치투어 등 관광취약계층별 맞춤형 콘텐츠 제공, 축제 등의 개발, 서비스 개선을 통한 사업별 시너지 효과 극대화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무장애 관광 특화도시’를 구현해 나가고자 합니다.

□ 둘째, 관광취약계층이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는 수단과 경로, 시설의 개발·개선, 그 도입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먼저 관광취약계층이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는 무장애 관광교통 개선을 위해서 휠체어 리프트가 부착된 친환경 전기버스 도입과 무장애 미니밴 제작 및 운영을 통해 주요 관광거점까지 관광취약계층의 여행 편의성을 높이겠습니다.
○ 울산여행을 목적으로 하는 관광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사전 시범운영과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여 개선점 도출하고, 운영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무장애 시티투어버스와 미니밴 이용률을 제고하겠습니다.
○ 또한, 태화강 국가정원 등 주요 관광지에 새로운 명물이 될 친환경 벨로택시를 도입하여 관광취약계층이 쾌적한 관광환경과 체험관광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계획 중에 있습니다.

□ 셋째, 무장애 관광도시를 만들기 위한 시민 인식개선과 배려의식 향상, 자원봉사 활성화, 관련 법규 정비·개선, 관련 교육·홍보 등 추진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무장애 관광인프라를 개선하기 위해 시와 수탁기관인 울산문화관광재단, 유관기관 등으로 구성된 추진협의회를 운영하여 사업의 추진방향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관련 법규를 정비하는 한편, 무장애 관광포럼 및 주요 관광지로 찾아가는 홍보관 운영을 통해 관광취약계층에 대한 시민대상 인식개선과 배려의식을 높여 수준높은 무장애 관광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 또한 무장애 관광 전문해설사 등 관련분야 인력양성과 품질강화 교육, 무장애 관광홍보를 위한 울산만의 BI, CI를 개발하고 홈페이지와 안내센터도 운영하여 국내외 관광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관광객과 지역민이 함께하는 무장애 관광친화도시 울산’이라는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존경하는 의원님,
○ 관광취약계층은 우리 자신의 모습입니다. 우리는 누구나 아이였고, 불의의 사고로 장애를 가질 수도 있으며, 모두 늙어갑니다. 대한민국의 산업수도 울산은 1960년대부터 지금까지 누구에게나 열린 도시였습니다.
○ 고부가가치 관광산업도 모두에게 열린 마음으로 관광객을 맞이 할 수 있도록 무장애 관광도시 실현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앞으로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적으로 알려진 무장애 관광도시 울산이 되어 모든 관광객들이 편안한 여행을 할 수 있는 분위기와 환경을 갖춘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의원님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 바랍니다.
○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