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정활동 > 서면질문답변

서면질문답변

248. 명정천 정비와 체육시설 복구

  • (221회/1차) 발언의원 : 이상옥   
  • 조회수 : 232
  • 작성일 : 2021-03-22
울산의 미래를 여는 9개의 성장다리로 시민 모두가 행복한 울산을 만들고 계시는 송철호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환경복지위원회 이상옥 의원입니다.

다운동과 태화동을 관류하는 도심하천인 명정천은 하천 주변으로 주거시설이 밀집되어있고 하류부에는 태화강 국가정원이 위치하여 태화강으로 유입되는 소하천입니다.

하지만 그간 혁신도시 건설과 도로개설로 인해 명정천은 예전의 모습을 찾아 볼 수 없는 실정입니다.
남구 남부순환도로와 중구 성안동을 잇는 옥동-농소1 도로개설공사의 준공이 곧 다가옵니다. 공사를 위해 설치되었던 구조물이 사라지면 태화강국가정원과 확연히 대조되는 모습이 나타날 것입니다.

특히 명정천은 국가정원으로 가는 진입구간이자 은하수다리와 연결되어 있으며, 우정혁신도시 주민들을 비롯한 많은 시민들이 명정천을 따라 국가정원으로 이동하는 통로입니다.

하지만 국가정원과는 상반된 모습의 명전천은 오히려 국가정원의 위상을 추락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개발을 목적으로 근린생활체육시설은 이전되었으며 그 자리에는 관광객 접근 편의만을 고려한 주차장으로 변화고 있습니다.

지난 2월 인근주민들은 시민제안(국민신문고)을 통해 태화동 800번지 하천 상(은하수다리 하부)에 있었던 기존 체육시설을 복구해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그러나 주민의견은 전혀 반영되지 않고 기존 체육시설을 원거리에 복구해 주겠다는 대안만을 제시하며 주차장 확충에 매달리고 있습니다.

현재 태화강국가정원 주변에는 노상・공영・임시주차장 등 1,064면의 주차면수가 확보되어 있고 십리대밭 축구장 A면 206면이 추가되면 총 1,270면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주차장의 추가 확보보다는 현재 주차면수 만으로도 상당 부분 주차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황이며, 경쟁적으로 주차 공간을 확보하는 부분을 접근성 향상을 위한 이동수단 도입 등의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피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첫째, 옥동-농소1 도로공사 준공 시점에 맞춰 하천정비와 친수공간 확보가 필요하므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은 있는지? 없다면 준공시점에 맞춘 긴급정비를 진행 할 계획은 있는지?

둘째, 편의시설이 집중되어 있는 인접 주차장의 혼잡을 최소화하고, 상대적으로 거리가 있는 주차장 활용을 위한 스마트 주차시스템의 적극적인 홍보와 이동거리 최소화를 위한 이동수단 도입 등 방문객 편의를 위한 사업 계획은 있는지?

셋째, 태화동 800번지 하천 상(은하수다리 하부)의 하천점용허가 사항과 기존의 체육시설 원상복구가 불가능한 사유는 무엇인지?

답변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 (221회/1차) 답변자 : 울산광역시장
  • 작성일 : 2021-03-29
존경하는 이상옥 의원님!
평소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시민의 안전과 지역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과 관심을 가지고 계신데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리며,
「명정천 정비와 체육시설 복구」에 관한 서면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첫째, 옥동-농소1 도로공사 준공 시점에 맞춰 하천정비와 친수공간 확보가 필요하므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은 있는지? 없다면 준공시점에 맞춘 긴급정비를 진행 할 계획은 있는지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명정천은 소하천으로 하천관리청인 중구청 확인 결과 소하천종합정비계획에 따라 제방축제(보축) 및 퇴적토 준설 등 하천정비의 필요성이 있어 사업추진을 위해 국비공모, 특별교부세 요청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현재까지 구체적인 성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는 회신이 있어 장기적인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명정천의 친수공간 확보, 긴급정비 등 하천정비는 부분 복구보다는 하천관리청에서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하여 국가정원과 연계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정비가 이루어져야 사업효과를 높일 수 있고 예산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따라서 옥동~농소간 도로개설공사 설계에 반영되어있는 공사구간쪽에 호안블럭을 설치하는 부분복구 계획은 향후 하천의 체계적인 정비와 예산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하여 재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공사준공 시점에 하상을 긴급정비하는 계획은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

□ 둘째, 편의시설이 집중되어 있는 인접 주차장의 혼잡을 최소화하고, 상대적으로 거리가 있는 주차장 활용을 위한 스마트 주차시스템의 적극적인 홍보와 이동거리 최소화를 위한 이동수단 도입 등 방문객 편의를 위한 사업 계획은 있는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국가정원교 하부는 태화강국가정원 및 십리대밭 먹거리 방문객의 주차편의 도모 및 명정초등학교 주변 주차난 해소 등을 위해 십리대밭축구장을 타지역으로 이전하고 그곳에 다목적 광장(주차장)을 조성하기로 시와 중구청, 관계자 등이 협의됨에 따라 십리대밭축구장 A면부터 주차장 공사를 우선 추진하고 있습니다.
○ 현재, 십리대밭축구장 A면에 조성중인 주차장은 “주차관제시스템공사”가 2021년 5월경에 완료되면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며, 나머지 주차장은 축구장 이전계획의 진행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 태화동 먹거리 단지 일원에 조성되거나 추진 중인 주차장의 진․출입 방향은 물론 울산연구원에서 기본과제로 추진 중인 ‘태화강국가정원 내부 동선 체계 개선방안’ 등과도 연계할 계획이며, 교통부서에서 추진 중인 스마트주차시스템도 도입하여 교통흐름을 원활히 하고, 이용객 불편도 최소화 되도록 이동 동선 체계를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 아울러 나머지 십리대밭축구장 주차장 공사 발주 때 태화동 일원 주차장 전체를 아우르는 이동체계 과업도 포함하여 추진하겠습니다.

□ 셋째, 태화동 800번지 하천 상(은하수다리 하부)의 하천점용허가 사항과 기존의 체육시설 원상복구가 불가능한 사유는 무엇인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하천점용허가 사항에 대하여 중구청 확인결과 해당 지번은 국가하천으로 공작물의 설치 등에 관한 하천점용허가사무는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市 종합건설본부에서 2012. 4. 20. 오산대교(現 국가정원교) 설치 목적으로 최초허가를 받은 후 2014년, 2017년, 2020년 3번에 걸쳐 변경허가를 받았으며, 이전 하천점용허가 사항은 문서보존기간 경과로 확인이 어렵다는 회신이 있어 과거 허가내용 파악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은하수다리 하부에 있던 체육시설물은 2013년 옥동~농소간 도로개설 공사로 인하여 철거가 불가피함에 따라 중구청과 협의하여 농구장과 족구장을 제외한 운동기구에 대해서는 2015년 6월 태화동 둔치 먹거리단지에 이설을 완료하여 한 바 있습니다.
○ 하지만 원래 있던 장소에 원상복구를 요구하는 주민들의 요구가 많아 의견을 수렴중에 있으나, 중구청에서는 해당 위치에 주차장을 설치할 계획이므로 오산10길 부근에 설치해달라는 요청이 있어 주민들과 중구청이 합의된 의견을 제시하면 체육시설 설치를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