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정활동 > 서면질문답변

서면질문답변

224. UNDRR 방재안전도시 인증 성과의 의미와 노력 및 계획, 그리고 재난안전연구센터의 추진실적 및 방

  • (219회/1차) 발언의원 : 김미형   
  • 조회수 : 189
  • 작성일 : 2021-01-05
존경하는 시장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시민과 함께 다시 뛰는 울산을 위하여 노력해 주시면서 특히 각종 재난에 대한 선제적이고 효과적인 대응으로 전례 없는 기상이변과 불시의 삼환아르누보 화재와 같은 사고에서도 인명피해 제로, 재산피해 최소화로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시정을 펼쳐 주시는데 대하여 깊이 감사드립니다.
울산은 국내 최대의 석유화학단지를 포함한 대규모 국가산업단지와 원자력발전소가 위치해 있고, 자동차․조선 등 굴지의 생산시설과 석유비축기지 등 국가 주요 기간시설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특히,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와 온산국가산업단지 내 위험시설은 노후화로 인해 유해화학물질 유출 및 폭발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또한 집적화·고밀화 되어있는 이들 시설은 시민생활권과 근접하여 재난위험도가 매우 높은 실정입니다.
이런 울산의 열악한 현실 속에서도 재난위험 경감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노력의 결실로서 UNDRR 방재안전도시로 인증 받는 성과를 거두어 국제적 위상을 높인데 대하여 축하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복합적이고 대형화되는 재난 발생에 대비하여 울산시의 맞춤형 재난안전 관리 및 정책연구 수행으로 방재안전도시 실현을 위해 지난 7월 1일 울산연구원에 “울산광역시 재난안전연구센터”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앞으로 많은 활동과 역할수행이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이러한 재난안전 정책의 성과와 앞으로의 정책연구 추진에 따른 의미와 방향 및 계획에 대하여 몇 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하니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첫째, UN 재난위험경감사무국인 UNDRR로부터 방재안전도시로 인증받은 의미와 그동안 어떤 노력으로 성과를 이뤄냈는지 답변바랍니다.
둘째, 재난위험 경감에 모범이 되는 국제적 도시로서 울산의 변화와 앞으로의 역할 그리고 추진계획은 무엇인지 답변바랍니다.
셋째, 지난 7월 1일 재난안전연구센터가 개소한 이후 지금까지 추진실적과 신뢰받는 재난안전 연구 수행으로 방재안전도시 울산 실현을 위해 2021년 재난안전연구센터 운영 계획은 무엇인지 답변바랍니다.
넷째, 재난안전연구센터 출범을 계기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지역 맞춤형 재난안전 정책을 개발하여 선제적 대응체계를 마련해야 하는데 향후 재난안전연구센터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답변바랍니다.

답변

  • (219회/1차) 답변자 : 울산광역시장
  • 작성일 : 2021-01-18
□ 존경하는 김미형 의원님!

○ 평소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울산의 발전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시는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리며,『UNDRR 방재안전도시 인증 및 재난안전연구센터 운영방안』과 관련한 서면질문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첫째, UN 재난위험경감사무국인 UNDRR로부터 방재안전도시로 인증 받은 의미와 그동안 어떤 노력으로 성과를 이뤄냈는지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UNDRR에서는 2010년부터 전 세계 도시들의 재난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해 “재난에 강한 도시만들기 운동(MCR캠페인)”을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UNDRR 방재안전도시 인증”은 MCR캠페인에 가입한 도시들 중 재난위험 경감과 복원력 향상을 위해 글로벌 리더십과 혁신적인 재난안전 정책 추진의 성과가 세계에 모범이 되는 도시를 방재안전도시로 인증하여 공인하는 제도입니다.
○ 방재안전도시 인증의 의미는 재난이 발생하지 않는 도시가 아니라 도시의 재난 위험을 줄여나가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피해가 발생했을 때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갈 준비가 되어 있는 도시로 인정받았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 우리 시는 UNDRR 방재안전도시 인증을 받기위해 2014년 MCR캠페인에 가입한 후 시민안전실 조직을 확대하고, ICT기반 홍수재해관리시스템 및 스마트 예‧경보체계 구축, 전국 지자체 최초 지진방재종합계획 수립 등 혁신적인 재난안전정책을 펼쳐왔습니다.
○ 또한, UNDRR에서 기후변화와 재난에 강한 도시 만들기를 목표로 열 가지 필수사항으로 구성한 도시 재난 복원력 평가를 매년 실시하여 취약분야를 개선하는데 힘써 왔습니다.

○ 아울러, 전 세계 방재안전도시들과 재난경감과 복원력 향상의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2019년 5월 영국 맨체스터시와 재난경감 MOU를 체결하고,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UNDRR Global Platform 2019에 참석하여 우리시 재난경감 우수사례 홍보와 국제적 협력에 동참을 알리는 공식 성명을 발표하였습니다.
○ 이러한 노력 끝에 우리 시는 2020년 6월 MCR캠페인에 가입한 전 세계 4,326개 도시 중 51번째, 국내 두 번째로 UN으로부터 방재안전도시로 인증 받는 성과를 거둠으로써 재난경감에 모범적 도시로서 국제사회의 중심으로 다가서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 둘째, 재난위험 경감에 모범이 되는 국제적 도시로서 울산의 변화와 앞으로의 역할 그리고 추진계획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우리 울산은 경제 발전과 환경 복원을 성공적으로 이뤄낸 저력을 바탕으로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 정책으로 혁신적이고 효과적인 조치를 실현하여 산업과 안전이 공존하는 전 세계 재난안전에 모범이 되는 UNDRR 방재안전도시로 인증 받음으로써 국제적 위상 제고와 도시 브랜드 가치 상승의 변화를 가져 왔습니다.
○ 앞으로 우리 울산은 UNDRR의 핵심 파트너 도시로서 국제협력‧교류 행사에 참여하여 우수사례를 세계 각국에 적극 홍보하고, 방재안전도시를 지향하는 후발 도시들을 대상으로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멘토로서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 UN 방재안전도시의 위상을 지속적으로 높여나가기 위한 계획으로 재난위험과 복원력 수준 평가를 매년 실시하여 재난안전 취약분야를 발굴해 보완대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며,
○ 또한, 2021년 울산안전산업위크(`21.5.)에 방재안전도시 홍보부스 운영과 포럼개최, UNDRR에서 주관하는 아시아-태평양 각료회의 등 국제행사에 참여하여 우리시의 우수한 재난안전 정책을 적극 홍보하여 국제적 위상을 더 높이고, 나아가 재난안전 관련 국제회의를 개최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 아울러 스마트한 재난관리로 방재능력 향상을 위해 도시 침수모니터링 시스템을 ICT기반 홍수재해관리시스템에 연계하는 등 고도화하고, 국가산단 유해화학물질 유출사고 감시를 위한 스마트 통합관제시스템을 구축하여 선제적 재난대응체계를 강화하는 등 선진형 재난관리체계를 확립할 계획입니다.

□ 셋째, 지난 7월 1일 재난안전연구센터가 개소한 이후 지금까지의 추진실적과 신뢰받는 재난안전정책 연구 수행으로 방재안전도시 울산 실현을 위한 2021년 재난안전연구센터 운영 계획을 답변 드리겠습니다.

○ 지난 해 7월 1일 우리 시 재난안전정책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와 정책 제안 등을 위해 울산연구원에 울산 재난안전연구센터를 개소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 울산 재난안전연구센터는 재난안전 문제 해결을 선도할 씽크탱크, 지역 맞춤형 재난안전 정보 생산을 위한 베이스캠프 및 방재안전도시 관련 국내․외 교류협력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최근 재난유형을 보면 집중호우(태풍), 지진 등 자연재난과 유해화학물질 유출 등 사회재난이 복잡 다양하고 대형화되는 추세이다 보니, 그 어느 때보다 재난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재난안전연구센터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울산 재난안전연구센터의 지난 해 추진실적으로는 울산시 재난위험평가를 통한 재난역량 강화방안, 홍수 시 태화강 둔치 침수 방지를 위한 대암댐 유출량 조절 방안, 울산시 재난안전 전략 및 로드맵 구상 등의 과제를 수행하였으며, 연구기반 확립을 위해 센터 운영제도 정립 및 발전계획 수립과 재난․안전 정보시스템 설계를 위한 기초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 아울러 국내․외 교류협력 강화를 위해 방재안전도시 인증을 위한 위탁사업, 방재안전도시 울산포럼 개최, 타 시․도 재난안전연구센터 교류협력 활동 등을 추진하였으며, 재난안전 인식향상을 위해 도시안전에 대한 시민 인식조사(2회)와 재난안전소식지 발간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 2021년 한 해 동안 울산 재난안전연구센터는 방재안전도시 울산을 실현하기 위해 MCR 캠페인을 통한 도시 복원력 강화와 전 세계 도시들과의 지속적인 교류․협력 등을 수행하고, 정부․시․대학․연구기관․시민단체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 간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 또한, 재난․안전 씽크탱크 역할과 재난안전사고 조사 및 분석을 통한 재난안전 정보(DB) 시스템 개발 연구기반을 확립하고 시민대상 재난․안전 인식 향상을 위한 사업도 함께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넷째, 재난안전연구센터 출범을 계기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지역 맞춤형 재난안전 정책을 개발하여 선제적 대응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향후 재난안전연구센터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노후화․밀집화된 산업단지와 원전 등 많은 위험요인이 도심과 근접해 있고, 기후변화 심화로 자연재난이 대형화되고 새로운 유형의 재난 발생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활성단층 발달에 따른 지진의 위험성도 높은 상황입니다.
○ 안전도시 울산을 위해 재난안전정보를 수집․분석하고 안전 네트워크 운영관리, 안전정책 동향 분석 및 정책 발굴과 제도개선을 추진하는 한편, 민선 7기 공약인 전 분야 지역안전지수 1등급 달성을 위해 6대 분야별로 안전사고 사망자 수 감축 및 안전사고 발생건수 감소를 위한 체계적 접근과 과학적 분석을 실시하여 정책대안을 제시할 계획입니다.
○ 앞으로도 우리 시의 특화된 재난안전 정책연구 등으로 선제적 재난예방 기능을 고도화하여 미래 재난 대응력을 강화하고 시민안전을 확보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끝으로, 우리 시 재난안전 정책에 대하여 깊은 관심과 고견을 제시해 주시는 의원님께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