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정활동 > 서면질문답변

서면질문답변

193. 태풍 피해로 신음하는 과수 농가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합니다.

  • (217회/1차) 발언의원 : 윤덕권   
  • 조회수 : 205
  • 작성일 : 2020-09-07
존경하는 송철호 시장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시민과 함께 다시 뛰는 울산을 위해 열정을 다해 수고를 아끼지 않는데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9호 태풍 마이삭과 10호 태풍 하이선이 울산에 큰 피해를 남기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너무나 위중한 상황에 태풍으로 인한 자연재해에 시민들의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습니다.
특히 추석명절 수확기를 앞둔 과수농가의 피해가 상당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몇 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1. 9호 태풍과 10호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농가의 피해액은 얼마로 추산하고 있는지요?

2. 울산배의 경우 강풍으로 인해 거의 100% 피해를 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낙과 배가 시장으로 유통되면 울산 배의 이미지가 상당히 훼손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낙과 배 유통으로 인한 정상 과일 소비둔화와 가격 하락 등 부작용이 큽니다. 낙과 과일의 유통 차단을 위한 울산시의 대책은 무엇인가요?

3. 낙과 배의 구매을 위해 필요한 예산은 얼마로 예상하고 있는지요?

4. 2019년 동서발전의 태풍피해 농가 돕기 운동으로 낙과 배 구매운동을 실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처럼 망연자실한 농민의 손을 울산시가 먼저 잡아주어야 합니다. 울산시의 재정적, 행정적 지원이 절실합니다. 태풍피해 농가 돕기 운동을 위한 울산시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 드리며 향후 지원 계획은 어떠한지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모두가 떠나고 없을 때, 힘들고 어려울 때 도와주는 친구가 진정한 친구입니다. 태풍으로 인한 농가의 어려움과 소상공인의 목소리에 더욱 경청하여 주시고 울산시민의 든든한 친구로 남아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울산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한 송철호 시장님 이하 전 직원의 적극적인 노력과 다시 뛰는 울산을 위해, 국비 확보를 위해 불철주야 수고하는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리며 성실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답변

  • (217회/1차) 답변자 : 울산광역시장
  • 작성일 : 2020-09-17
존경하는 윤덕권 의원님 !

평소 울산시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과 협조를 해주시고 특히 지역 농업과 과수산업에 관심을 가져 주신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태풍 피해를 입은 과수 농가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촉구와 관련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9호 태풍과 10호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농가의 피해액은 얼마나 추산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농어업재해대책법상 농작물에 대한 피해액 산출근거가 없어 정확한 피해액은 산정하기 어렵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9월 2일 제9호 태풍과 9월 7일 제10호 태풍으로 배 낙과는 지역적으로 상이하나 해안가에 위치한 서생지역의 피해 낙과율이 80%를 상회하고 여타 지역도 60% 이상의 낙과 피해를 입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둘째, 낙과 배 유통으로 인한 정상과일 소비둔화와 가격 하락 등 부작용이 크고, 낙과 과일의 유통 차단을 위한 울산시의 대책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수거한 배에 대해서는 엄격한 선별로 판매⦁가공용과 폐기용 배로 분리할 계획이며, 판매 배에 대해서는 낙과배 산지를 표시토록 하여 소비자가 인식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입니다.

또한, 잔여 물량에 대해서는 폐기토록 농가에 홍보하는 등 시장과의 격리가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셋째, 낙과 배의 구매를 위해 필요한 예산은 얼마로 예상되는지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태풍 북상 이후 피해현장 현지 방문에서 농협과 농업인들의 낙과 배 수매 건의가 있었으나 관련 규정 검토 결과 행정 예산으로 수매는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낙과 배 구매는 농가에서 희망할 경우 농협에서 구입할 계획으로 200톤 규모에 1억5천만원 정도 소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마지막으로, 울산시의 배 재배 농가의 재정적, 행정적인 향후 지원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울산배 육성을 위하여 1990년 초반부터 생산 및 유통시설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여 왔으며, 울산배 생산과 유통분야 경쟁력 사업에 1,730백만원, 농작물재해보험료 지원사업에 2,620백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하고 있습니다. 특히 금번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과수 농가를 돕기 위하여 9월17일 시청 햇빛광장에서 서생 낙과배 10KG 1,000박스를 드라이스-픽 방식으로 판매할 계획이며 피해 과수목 생력 회복을 위한 방제약을 10월중으로 공급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지역농업과 과수 피해농가에 각별한 애정으로 질문을 해 주신 윤덕권 의원님께 다시한번 감사드리며 답변을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