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정활동 > 서면질문답변

서면질문답변

189. 울산시립예술단 사무국 개편에 관한 서면질의

  • (216회/2차) 발언의원 : 김미형   
  • 조회수 : 214
  • 작성일 : 2020-08-24
존경하는 송철호 시장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시민과 함께 다시 뛰는 울산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신데 대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코로나19로 인해 각계각층,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피해와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피해가 매우 큰 분야로 문화예술분야가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장 문화예술인들의 특징과 상황을 이해하고 필요한 지원한 정책에 대해 더 숙고해주시기를 부탁드리며 울산시립예술단의 발전방향과 사무국 개편안에 관해 몇 가지 질의하고자 합니다.

문화가 있는 삶, 예술이 흐르는 도시야말로 시민들에게 품격 높은 생활과 자긍심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이에 울산시는 교향악단. 무용단, 합창단, 청소년 교향악단. 청소년 합창단 등 5개 단체가 포함된 ‘울산시립예술단’을 운영해 시민들의 문화예술 향유권을 보장하고 예술단의 역량강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시립교향악단 창단과 함께 1990년 설립된 시립예술단 사무국은 인원이 그동안 다소 증원됐지만 시대의 흐름과 상황 변화에 맞는 구조 개편 없이 지금의 형태를 30년 가까이 유지하고 있습니다. 타 광역시 시립예술단의 경우 예술단 전체를 통합․지원하는 사무국과 함께 각 예술단마다 전문화된 사무국 또는 조직을 두고 있습니다.

이처럼 타 광역시 예술단 사무국은 빠르게 전문화, 세분화되어 가고 있지만 울산은 초기형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할 일도 많고, 규모도 커진 시립예술단 운영에 큰 걸림돌이 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아래 표는 타 광역시의 시립예술단 구성과 사무국의 형태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 <5개 광역시 시립예술단 사무국 비교>표는 첨부된 파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에 따라
울산시립예술단 사무국을 현 상태로 계속 유지할 계획인지, 타 광역시처럼 개편할 의사는 없는지, 시장님의 생각을 말씀해주십시오.

둘째, 울산시립예술단 사무국의 전문 인력이 매우 부족한 상황에 대해 충원 계획은 없는지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울산시립예술단의 각 예술단을 관리하고 있는 단무장들은 조례상에 명시된 연주기획과 홍보, 단원들의 복무관리 이외에 공연 예산 및 기타 예산 관리, 각종 민원관리, 연주에 필요한 인원 확충 등으로 다양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업무를 단무장이 혼자 처리하다보니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일부에서는 공연 기획력 부족, 업무의 비효율성, 예술감독 및 단원과의 소통 문제 등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울산시립예술단의 발전을 위해서는 탁월한 예술감독과 단원들의 우수한 기량, 획기적인 공연기획이 어우러져야 할 것입니다. 시립예술단의 각 단원들은 전원이 전문 예술분야에서 10년 이상을 연마하여 어려운 과정을 거쳐 입단했습니다. 이제 울산의 예술을 대표하는 울산시립예술단의 수준에 맞는 기획전문가, 홍보전문가를 사무국에 투입해 울산시민들에게 우수한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각 예술단의 특성에 맞는 전문 인재를 채용 또는 투입할 방안이 있는지도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질의를 마무리하며 상기의 사항이 울산의 문화발전과 직결된 사항임을 고려하여 성심껏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 (216회/2차) 답변자 : 울산광역시장
  • 작성일 : 2020-09-06
□ 존경하는 김미형 의원님!
○ 평소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시민의 안전과 지역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과 관심을 가지고 계신데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리며,「울산시립예술단 사무국 개편에 관한」서면질의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첫째, 울산시립예술단 사무국을 현 상태로 계속 유지할 계획인지, 타 광역시처럼 개편할 의사는 없는지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현재 울산시립예술단의 사무국 운영 체계는 사무국장 1명과 단무장 5명, 홍보요원 4명, 사무원 2명, 총12명으로 각 예술단의 공연기획과 홍보, 복무관리, 회원관리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사무국 운영체계를 보면, 우리시는 통합사무국으로 운영하고 있고, 대구는 교향악단과 합창단은 개별사무국으로, 나머지는 통합사무국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인천·대전·광주는 예술단별 사무국 체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질의하신 사무국운영 개선에 공감하며, 울산시립예술단 사무국 조직을 정비하여 각 예술단에 공연지원을 위한 사무국 설치와 함께 기획과 홍보 등의 전문화 된 통합사무국 운영 형태를 통해 예술단 지원이 효율적이고 원활하게 이루어 질수 있도록 최선의 방안을 검토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 둘째, 울산시립예술단 사무국의 전문 인력이 매우 부족한 상황에 대해 충원에 계획은 없는지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올 상반기에 「울산광역시립예술단 운영 규칙」개정을 통해 사무국 업무 지원을 위해 3명을 증원할 수 있도록 규칙개정을 하였습니다.
○ 각 예술단의 공연기획 업무지원을 위한 전문 인재 충원 계획이 코로나19 여파로 지연되고 있으나, 코로나19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시 인력을 충원하여 조직을 정비토록 하겠습니다.
□ 셋째, 울산시립예술단의 특성에 맞는 전문 인재를 채용 또는 투입할 방안이 있는지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시립예술단 운영에 있어 정원의 5~10% 결원을 유지하여 공연 장르별 인재를 객원출연으로 대체, 예술단의 활력을 높이고 다양하고 수준 높은 공연을 제공하기 위해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또한, 각 예술단의 결원보충을 위한 채용이 있을 경우 높은 경쟁으로 우수한 인재가 입단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에 있었던 합창단원 5명 채용모집에 177명이 응시하여 35: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그 결과 우수한 인재가 입사하여 시립예술단원으로 활동 중입니다. 앞으로도 인력 충원 시 우수한 전문 인력이 배치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앞으로 울산시립예술단의 사무국 운영 체계 개선과 전문 인력 채용 등으로 울산시립예술단의 수준을 향상시켜 울산 시민들에게 고품격의 예술을 제공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