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정활동 > 서면질문답변

서면질문답변

185. 시민 삶의 질적 향상과 사람중심 생활환경 확보를 위해정수기 설치를 통한 공공체육시설 운영 개선방안

  • (216회/1차) 발언의원 : 김성록   
  • 조회수 : 306
  • 작성일 : 2020-08-14
시민 삶의 질적 향상을 통한 “행복도시 울산”, “혁신 울산” 건설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송철호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공공체육시설은 시민의 건전한 체육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으로 건설되고 운영 관리되는 시설입니다.
주요 공공체육시설은 2020년 현재 울산 전역에 많이 설치․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는 체육환경 생활시설로써 시민들의 니즈(Needs)가 높아졌기 때문이라 판단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증가만으로는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공공체육시설의 조성 노력에 비해 관리․운영의 효율화와 시민의 의식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맞춤 서비스 제공 등의 노력은 현저히 떨어지고 있습니다.
누구나 연령 구분 없이 공공체육시설의 이용에 하등의 불편함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질의요지처럼 무더운 날 공공체육시설을 이용한 운동 전․후 안전하게 물을 마실 수 있도록 공간과 음수대 설치가 반드시 필요 합니다. 특히, 정수기 설치는 연령이 높은 실버세대에게는 가장 시급한 상황이며 경제적 약자인 실버세대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덜어주는 복지를 향한 행정 정책의 표본이 될 것입니다.
정수기 설치를 통해 찾아가는 행정 서비스를 실천하는 것이 최우선의 행정 목표가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울산시민이 안전한 생활체육 환경 속에서 삶의 질을 높이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울산시의 적극적인 행정이 필요하며, 행정정책의 미비로 우연한 사고가 발생해 소중한 울산 시민의 생명을 잃고 후회하는 경우가 발생되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울산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울산시의 철저한 생활체육 안전사고 예방관리 시스템 구축과 미연에 대비하는 예방조치 노력 등에 대해 질의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울산시는 공공체육시설의 본래의 기능에 충실하면서 이용률 증진 및 관리 운영 효율화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이 무엇인지 구체적 방안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2020년 8월 현재 울산시 내 설치되어 있는 공공체육시설 현황을 상세히 답변해 주시기 바라며, 공공체육시설의 현황과 관리운영 실태에 맞춰 체육시설을 이용한 이용자 불편 사항 및 민원 발생 종류별 대민 처리결과를 상세히 답변해 주시길 바랍니다.

세 번째, 타 시도에 비해 지역의 안전관리자가 부족한 것은 아닌지 그리고, 심장마비 등 우연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방안과 사고 재난시 응급 대응시스템이 어떻게 구축되어 있는지 상세히 답변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안전확보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고 보는데 이 점에 대한 시장님의 생각은 어떠한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공공재원에 의해 조성된 체육공간의 공공재로써의 성격과 건강과 체력증진의 장이라는 사회적 가치, 그리고 도시 기능적 측면을 고려할 때 공공체육시설의 관리운영의 목표를 공공성 증대로 정의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특히, 이용자 편의에 맞추어 이용자를 위한 계절별 부대서비스 제공을 통한 편리성과 안전성 도모는 반드시 이용자의 편의성 요구에 맞추어 개선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정수기 등 이용자가 원하는 부대시설을 설치하여 생활체육공간으로써의 순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보는데, 시장님의 생각은 어떠신지 답변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 (216회/1차) 답변자 : 울산광역시장
  • 작성일 : 2020-08-25
존경하는 김성록 의원님 !

평소 우리 울산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과 협조를 해주시는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안전사고 예방관리 시스템 구축과 정수기 설치 등 공공체육시설 관리운영 개선방안이 필요하다는 의원님의 의견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첫째, 울산시 공공체육시설의 본래의 기능에 충실하면서 이용률 증진 및 관리운영 효율화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개선방안에 대한 답변입니다.
○ 우리시 공공체육시설은 항상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후 시설은 매년 지속적으로 개·보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시의 재정 건전성을 위해 국비확보도 병행하여 체육시설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 2019년도에는 국비 6,506백만원을 확보하여 노후화된 체육시설을 보수하였으며, 2020년에도 10,987백만원 국비를 확보하여 시민들에게 불편이 없도록 시설개선과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 특히, 우리시는 전국 광역시 중 젊은 도시로 생활체육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시민의 건강증진과 여가생활 향상을 위하여 120만 도시규모에 맞는 제2실내체육관 건립 등 공공체육 인프라를 지속 확충하고 있습니다.
□ 둘째, 2020년 8월 현재 울산시 내 공공체육시설 현황과 체육시설을 이용한 이용자 불편사항 및 민원 발생 종류별 대민 처리결과에 대한 답변입니다.
○ 우리시 공공체육시설 현황은 총 123개소(붙임)입니다.
○ 현재 체육시설 이용자의 불편사항 중 가장 많은 민원은 시설노후화 개선 요구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우리시 재정여건을 감안한 우선 순위에 따라 매년 순차적으로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 다음으로 많이 제기되는 민원 불편사항은 다중이용객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외부 개방 체육시설에서 발생하는 공공질서 계도에 관한 사항입니다.
○ 체육시설은 많은 시민이 함께 이용하는 시설로 개인의 이기심으로 발생하는 문제(흡연, 음주, 소음, 반려동물 동반 등)가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울산시설공단 관리직원의 수시점검과 함께 체육시설 내 경고 안내방송을 실시하고 현수막 등을 게시하여 시민들의 공공질서 실천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공공체육시설 중 생활체육 강습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시설의 경우 신규강습 개설, 운영시간의 조정에 대한 민원이 있습니다.
○ 이와 관련 하여서는 이용시설의 강습환경과 이용객의 안전을 고려하여 적극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 체육시설을 이용하는 이용객의 불편사항을 온라인, 오프라인, 현장의 다양한 소통 창구를 통해 수집하고 있으며 체육시설 이용객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통해 생생한 의견과 개선사항을 접수하고 처리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공유하여 개선된 체육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셋째, 타 시도에 비해 지역 안전관리자 부족한 것은 아닌지, 심장마비 등 우연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방안과 재난시 응급대응시스템이 어떻게 구축되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안전확보 방안에 대한 답변입니다.
○ 우리시 공공체육시설은 체육시설별 전문교육을 이수한 안전관리자가 지정되어 있으며 전기, 소방, 기계, 안전 등 분야별 필요 자격증 보유직원을 배치하여 상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또한 각 체육시설의 특성에 맞게 재난, 안전사고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유형별 대응 매뉴얼 구축으로 대응력을 강화하고 안전사고 대처 및 복구 장비와 복구 물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아울러 매년 발생할 수 있는 재난 위기상황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매년 상주인원 전원이 훈련하고 있으며, 심정지 등 비상상황 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AED(자동심장충격)를 전 체육시설에 구비하고 있습니다.
○ 이와 관련 실제상황 대처를 위해 매년 상, 하반기 2시간씩 AED사용과 응급처치 행동요령 전문 체험교육을 체육시설 내 상주하는 직원이 이수하여 전 직원이 비상상황에 대처를 할 수 있도록 수시로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현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수칙 준수와 체육시설 이용객 발열체크 및 전자출입명부 도입 등 방역관리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 공공체육시설 안전관리에 대하여 우리시 소관 및 구·군 체육시설 전체에 대하여 상·하반기 건축, 소방, 기계, 전기 등 분야별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 국가안전대진단(행안부) 및 민·관합동안전점검(문체부) 등 정부주관 합동안전점검을 통해 체육시설 안전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 넷째, 정수기 등 이용자가 원하는 부대시설을 설치하여 생활체육공간으로써의 순기능 강화에 대한 답변입니다.
○ 공공체육시설 이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야외음수대는 울산종합운동장 보조구장 인근 2개소, 동천체육관 3개소, 울산체육공원 내 5개소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 옥외음수대는 매월 60개 항목의 엄격한 수질검사를 통과한 수돗물로 우리나라 먹는 물 수질기준 및 세계보건기구(WHO) 수질기준에 적합하여 매우 안전한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어 시민들이 안심하고 음용해도 가능하므로 기 설치된 음수대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 중구청에서도 태화강변 일원에 설치한 생수공급음수대(7대)는 유지관리에 어려움이 있고, 많은 예산(연 83백만원)이 소요되므로 조만간 수돗물 직수방식으로 교체할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체육시설이용객이 요구하는 야외 노후화된 생활운동기구 교체, 미세먼지 수치 알리미 설치 등 생활체육공간의 부대시설 확보 및 개선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끝으로 울산의 공공체육시설에 각별한 애정으로 질문을 해 주신 김성록 의원님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