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존경하는 방인섭 의원님!
○ 평소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시민이 힘나는, 새로운 울산을 만들기 위한 노력과 관심을 가지고 계신데 대하여 깊이 감사 드리며,
○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전기자동차 충전소 확대 및 향후 방향성」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 첫째, 친환경차(전기, 수소전기 등) 충전소 인프라 구축을 위한 보급 확대 계획과 타 시․도에서 벤치마킹할 만한 정책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 2022년 8월 말 기준 우리 시에 설치된 전기자동차 공용 충전기는 1,992기이고, 전기차는 4,184대가 보급되어 전기자동차 대비 충전기 설치 비율은 48%로 특․광역시 중 광주 다음으로 충전기 설치 비율*이 높습니다.
* 광주 53%, 울산 48%, 서울 47%, 대구 38%, 부산 36%, 대전 29%, 인천 26%
○ 올해 현대자동차와 우리 시가 협력하여 영남권 최초로 태화강역에 초고속 충전기 4기를 설치중에 있으며, 충전속도*는 기존 급속 충전기에 비해 약1.7배로 전기차 이용 고객 편의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일반 급속충전기 : 30분정도 , 초고속 충전기 : 18분정도
○ 또한 국비 15억, 민자 35억을 투자하여 주요 거점지역에 364기(급속 48기, 완속 316기)의 충전기 설치를 목표로 하는 환경부 공모사업인 ‘울산광역시 친환경 모빌리티 허브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설치 후 주관기업이 7년동안 의무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를 토대로 전기차 이용자의 안정적인 충전기 사용편의 제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아울러, 부산시와 한국전력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전주 거치형 충전소’ 설치 사업의 경우, 생활거점의 전기차 충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우수한 사례로 우리 시에서도 충전소 부지 10개소를 선정하여 한국전력공사와 협의중에 있습니다.
○ 우리 시는 특·광역시 중 인구수 대비 수소충전소 보급률 1위*이며, 전국 최대 수소 생산·공급 인프라 구축으로 전국적인 ‘수소 대란’**에서 단 한 곳도 충전량 제한이나 공급 차질로 인한 운영중단이 없었습니다.
○ 수소충전소는 11개소 구축되어 있으며, 2023년까지 수소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해 상개 화물차고지, 태화강역(2개), 명촌 회차지, 언양CNG충전소에 추가로 구축 중에 있습니다.
* 수소충전소 현황(전국 124) : 울산(11), 서울(7), 부산(3), 대구(4), 인천(6) 광주(6), 대전(8)
** 수소 대란 : 필요 충전량이 6kg이나 1 ~ 3㎏으로 제한(충남, 충북 대전, 강원, 전북 등)
○ 전국 최고의 수소충전 인프라를 구축하여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둘째, 2023년 정부의 친환경차 및 및 충전소 보급에 대한 보조금 계획에 따른 우리 시의 시비 확보 방안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 최근 연료비 상승과 다양한 전기차 출시로 전기자동차 구매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2023년에는 전기자동차 2,010대분을 확보하고자 예산을 요구하였습니다.
○ 수소전기차는 2022년 9월말 기준 2,481대 보급되어, 인구수 대비 보급률은 울산 0.22%, 경기 0.04%, 서울 0.03%로 가장 높은 보급률을 보이고 있으며,
○ 2022년 당초예산에 수소전기차 200대분 23억원을 편성하였으나, 시민들의 수소전기차에 대한 높은 관심과 수요로 2022년 9월 200대분을 추경에 편성하여 올해는 400대를 보급하고, 2023년에는 650대를 보급할 계획입니다.
○ 환경부에서 친환경자동차 보급정책에 따라 매년 전액 국비로 충전기 설치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충전기 설치지원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으며, 필요시 우리 시 예산 확보를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 셋째, 주파수를 이용한 무선충전서비스, 주유소 내 전기차 충전시설 확충, 충전설비관련 규제 완화 등 친환경차 선도도시로의 전환을 위한 중‧장기적인 계획이나 비전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 디지털 대전환기를 맞아 전파가 이동통신 분야를 넘어 전기차 무선충전, 로봇, 도심항공교통, 위성 등 다양한 신산업 분야에 융합되고 있는 만큼, 현대자동차 전기차 무선충전 실증사업 등 관련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우리 시가 협력할 수 있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주유소내 충전기 설치는 소방법상 기존 주유설비인 주유기, 전용탱크, 통기관과의 이격거리를 규제하고 있어 설치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울산시 주유소 내 전기차 충전기 설치율이 3.8%(9.30.기준 : 228개소중 9개소)에 불과하나, 현 정부에서 규제개선 과제로 발굴하고 관련 규제를 완화할 방침에 있습니다.
○ 친환경 자동차 보급은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환경 개선과 우리 시의 주력산업인 자동차 산업 육성을 위해 매우 중요한 사업입니다.
○ 이에 우리 시는 친환경차(전기, 수소전기 등) 보급 확대와 충전소 인프라 확충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고 환경부와 협의 하여 친환경차 전환 정책에 적극 참여하겠습니다.
□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