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정활동 > 시정질문답변

시정질문답변

시민 삶의 질적 향상과 사람중심 도시환경 제공을 위한 코로나19 대응 TF팀 구축과 방역시스템 확보

  • (221회/2차) 발언의원 : 김성록   
  • 조회수 : 242
  • 방송보기
  • 작성일 : 2021-05-06
존경하는 울산시민 여러분과 선후배 동료의원 여러분
시민 삶의 질적 향상을 통한 “행복도시 울산”, “혁신 울산” 건설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송철호 시장님과 노옥희 교육감님,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중구 반구1동, 반구2동, 약사동을 지역구로 둔
산업건설위원회 김 성 록 의원입니다.

2021년 4월은 코로나19로 인해 잔인한 달입니다.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아 치료를 받는 울산시민이 하루에도 수십명이 발생하고 있고, 자가격리자는 수천명에 이르러 많은 이가 일상생활에 두려움과 불편함을 느끼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존경받고 행복해야 할 시민들이 일상생활의 평온함을 느끼지 못함에 안타까움과 미안한 마음을 가눌 길 없습니다.

지금 이 순간부터는 불안한 사회현상에 대해 즉각적이고 실천적인 대응팀과 대응책을 마련하여 생활 속의 소소한 즐거움을 시민들이 느낄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시민의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해 양질의 결과를 얻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시민에게 고통과 불만만 초래하게 되는 작금의 코로나19 발생률과 자가격리 조치 상태를 보면서 답답하고 슬픈 마음을 가눌 길 없습니다.

보다 적극적이고 실천적인 방역시스템 구성과 정책 집행으로 더 이상의 코로나19 발생비율 증가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면서 시정질의를 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울산시는 사전적 예방 방역 차원에서 울산역, 태화강국가정원, 차량등록사업소, 각종 민원업무 대행 기관, 각종 콜센터, 백화점을 비롯한 중심상권과 부도심 상권의 유동량이 많은 지역에 대해 선제적 이동식 PCR검사를 실시하는 등 예방적 방역조치의 시행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시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시행을 위한 정책방안에 대해서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타 시도에 비해 지역의 방역전문가가 부족한 것은 아닌지? 방역전문가를 활용한 예방 방역은 어떻게 시행되고 있는지 상세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현장 중심의 감염정보 공유 및 대응책 마련을 통해 현재의 어려운 생활환경 속에서 코로나19 발생을 억제하고 발생률을 저감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하여 구ㆍ군과 통합적으로 현정점검단을 구성하고 한시적으로 운영할 계획은 없습니까? 이러한 방안에 대한 시장님의 생각은 어떠한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현재의 심각한 코로나19 상황을 볼 때 생활 속의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시민 동참을 이끌어 낼 시장님의 시민호소문 발표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에 대한 시장님의 생각은 어떠한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코로나19 확진 시 심리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한 사전예방교육과 불안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확진자와 격리자가 겪게 되는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비대면 심리 안정화 상담 등의 제공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현재 추진하고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아직까지 시행하고 있는 정책이 없다면 향후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성실히 답변해 주시길 바랍니다.

시민의 편에서 전문적이고 실행 가능한 기준점을 세워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행정적 역량이 집중되어야 합니다.

정책 입안 부재는 구체적 실행계획을 마련하지 않는 한 시민의 삶의 질적 향상을 달성하는데 큰 어려움에 봉착하게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에 본의원은 구체적이고 명확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정책 입안과 실행 방법이 무엇이며,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하는 생활 속의 불안감과 빈곤, 절망감을 어떻게 하면 일상으로 되돌아가 마스크 없는 세상에서 웃음이 피어나는 삶을 영위하는 시민들을 다시 만날 수 있도록 해결할 것인지 큰 기대를 하고자 합니다.

시민이 공감하고 찬사를 보낼 수 있는 답변을 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 (221회/2차) 답변자 : 울산광역시장
  • 작성일 : 2021-05-06
□ 존경하는 김성록 의원님 !
○ 평소 시민과 함께 다시 뛰는 울산을 위해 많은 지원과 협조를 해 주신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우리 시의 대응에 관한 시정질문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첫째, 울산시는 사전적 예방 방역 차원에서 울산역, 태화강국가정원, 차량등록사업소, 각종 민원업무 대행 기관, 각종 콜센터, 백화점을 비롯한 중심상권과 부도심 상권의 유동량이 많은 지역에 대해 선제적 이동식 PCR검사를 실시하는 등 예방적 방역조치 시행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우리 시는 지난 4월 19일부터 5월 2일까지 종합운동장과 문수 축구경기장, 범서생활체육공원에 임시선별검사소를 설치하여 하루 평균 2,500명 PCR검사를 시행하고 있고, 5월 3일부터 14일까지 농소운동장, 성남 둔치주차장, 달동문화공원, 태화교 둔치 공영주차장, 온양체육공원, 동구국민체육센터, 학교 순회검사소 등 10개소로 확대 연장 운영에 들어갔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시민 누구나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검사를 받으실 수 있도록 시행하고 있습니다.
☐ 둘째, 타 시도에 비해 지역의 방역전문가가 부족한 것은 아닌지?
방역전문가를 활용한 예방 방역은 어떻게 시행되고 있는지?

또한 현장 중심의 감염정보 공유 및 대응책 마련을 통해 현재의 어려운 생활환경 속에서 코로나19 발생을 억제하고 발생률을 저감시키기 위한 현장점검단을 구성하고 한시적 으로 운영할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우리 시는 방역전문가 인력풀 면에서 수도권이나 부산 대구에 비해 부족한 것은 사실입니다.
○ 그 이유는 국립대학교와 국립대학병원을 비롯한 공공의료기관이 부재한 사유도 있지만 지방 도시의 한계도 존재합니다.
○ 그러나 우리 시는 울산대학교병원 교수진을 중심으로 호흡기내과, 감염내과, 예방의학과 권위자와 인근 동국대학교병원,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동강병원 소속 호흡기내과, 예방의학과, 신경외과 등 각 분야 전문의가 참여하고 있는 울산광역시 방역전문가자문단을 구성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 울산광역시 의사회장과 울산대학교 병원장을 중심으로 하는 종합병원장 협의체, 울산광역시 간호사회, 백의천사 봉사단과 MOU를 체결하여 대응하고 있습니다.
○ 그리고 2020. 7. 1. 감염병관리지원단을 설치하여 감염병 조사 연구사업과 교육홍보, 역학조사, 정보분석 등 지원업무를 수행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셋째, 현재의 심각한 코로나19 상황을 볼 때 생활 속의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시민 동참을 이끌어 낼 시장님의 시민호소문 발표가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지난 4. 25. 15시 코로나19 확산 관련 울산시 전방위 총력 대응 대시민 시장 호소문을 발표하였고,
○ 4. 26. 14:00 행정부시장이 호소문을 통해 “코로나19 극복”을 시정 최우선 목표로 삼고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연장, 우리 시가 주관하는 축제와 행사 등 다중이 모여 위험도가 큰 경우는 취소 또는 연기하거나 비대면으로 진행, 사업장에 대한 방역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 총 7개반 28명으로 구성된『울산시 합동방역점검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방역 현장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유흥시설, 종교시설, 체육시설, 어린이집, 목욕장, 건설 현장, 방문판매, 식당·카페, 학원․교습소 같은 9대 취약 시설에 대해 집중점검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 그리고 공공부문에 대한 방역 강화와 임시선별검사소 검사능력 확대, 보건소의 인력 보강, 시민참여방역 활성화 동참 등 방역행정 협조를 당부한 바 있습니다.
○ 뿐만 아니라 4. 30. 14:00 시장 브리핑을 통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5월 3일 0시부터 5월 14일 24시까지 2주간 연장하고, 의료기관이나 약국을 방문하여 의사나 약사로부터 코로나19 진단검사를 권고받은 사람은 48시간 이내 주소지 관할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도록 행정조치 제53호를 발령하고 시민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드린바 있습니다.
○ 또한 추가 유행상황과 집단 확산세를 조기에 차단하기 위해 『울산시 긴급멈춤』캠페인을 5월 3일부터 5월 16일까지 2주간 전개할 예정입니다.
○ 이와 같이 우리 시는 앞으로도 시민들과 소통하고 동참을 호소하는 방역 정책을 변함없이 추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넷째, 코로나19 확진 시 심리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한 사전 예방교육과 불안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확진자와 격리자가 겪게 되는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비대면 심리 안정화 상담 등이 필요하다는 데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코로나19 장기화로 불안·우울감 등 시민 정신건강 저하에 따른 전 시민 대상 코로나 우울 예방 및 심리지원을 강화 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통합심리지원단 심리지원은?
∙ 지난해 2월부터 국가 트라우마센터와 광역 및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로 구성된 ‘코로나19 통합심리지원단’ 통해 대상자별 심리지원과 정보제공을 해오고 있습니다.

∙ 확진자와 가족, 유가족, 완치자는 영남권 트라우마센터에서 격리자와 일반시민은 우리 시 광역․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 에서 사례관리 및 심층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지원내용은 전화(대면)상담, 문자 등 정보제공, 정신건강 평가를 하여 고위험군 선별 및 치료 연계 등이며, 4. 29. 현재까지 상담 26,380건, 정보제공 78,239건을 하였습니다.
○ 그 외에 심리안정화 키트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생활치료센터 확진자, 격리자, 코로나19 대응인력 등에 대하여 국가트라우마센터와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심리안정화 키트와 마음건강안내서를 제공하는 등 심리방역에 힘쓰고 있습니다.
∙ 키트는 심리안정화 키트, 마음건강안내서, 감염병 스트레스
마음돌봄 안내서, 감염병 경험자 마음돌봄 안내서, 마음을
모아 함께 일어서다(리플릿), 재난심리지원안내(전단지) 등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비대면 정보제공 및 상담은 계속 이루어지고 있고, 정신건강상담전화 1577-0199를 24시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2월부터 광역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코로나19 정신건강 심리지원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온라인 상담을 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심리상태 자가검진과 코로나19에 대처하는 슬기로운 생활 정보 및 마음건강 정보제공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확진자의 사회적 낙인 해소와 시민 마음건강을 위해 ‘코로나 정신건강 카드뉴스’를 매월 1회 제공하고 있습니다.
작년 3월부터 정신건강 자가관리 명상 앱 ‘마음의 달인’을 누구나 무료로 이용하여 정서안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 및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 사회적 취약계층 정신건강 교육 역시 연중 실시하고 새터민(북한이탈주민), 노숙인, 자활근로자, 구직 청소년 등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코로나 우울 예방 교육 및 스트레스 관리 등 정신건강 교육’을 연중 수시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정신건강 실태조사 대응 방안 모색을 위해서는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울산시민 대상 코로나19 정신건강 실태조사를 실시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울산시민의 정신건강 전반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고 2019년 정신건강 현황조사와의 비교분석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정신건강 욕구 조사 및 대응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 존경하는 김성록 의원님,
○ 코로나19 조기극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 2월 26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백신접종은 5개 접종센터와 민간의료기관, 보건소에서 정부의 공급계획에 따라 차질 없이 추진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앞으로도 시정에 대한 변함없는 관심과 지도 편달 부탁드립니다.

□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