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정활동 > 시정질문답변

시정질문답변

울산시 여성정책

  • (218회/4차) 발언의원 : 김시현   
  • 조회수 : 304
  • 방송보기
  • 작성일 : 2020-12-15
존경하는 울산시민 여러분,
박병석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송철호 시장님과 노옥희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시현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민선 7기 정책 중 여성정책과 성 평등, 젠더 갈등의 해결, 여성의 권익 보호 등을 위한 노력이 얼마나 진보하였는지 살펴보고 아직 해결되지 않았던 제언은 개선해야 함을 말씀 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 3월 26일 본의원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여성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 지원조례를 발의하면서 울산 청년 여성을 포함한 여성의 겪는 성폭력 실태를 말씀드렸고 2019년 9월 9일 성인지 감수성에 대한 주제로, 2018년 12월 14일 여성 경제 불평등에 대한 제언을 드린 바 있습니다.

지난 2019년 울산시·한국여성인권진흥원·동구가정성폭력통합상담소가 실시한 6급 이하 여성공무원 성희롱·성폭력 피해 경험 실태조사 이후 울산시에 명확한 메시지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러고 조용히 묻히고 있었던 결과는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에서 다시 화두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국민청원을 보낸 한 학생은 울산시의 개선의 목소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송철호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와 울산 여성의 안전 및 권익증진에 관한 내용을 명확히 답변해주기를 당부드리며 질문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울산의 성인지 감수성과 성폭력 등에 대한 전문 강사는 타 시도와 비교하면 인력구성의 한계를 절실히 드러내고 있습니다. 전문인력 강사는 외부에서 잠깐 유입되어 연속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의 근본은 울산에 여성정책 전문 교육과 전문인력 양성목표가 정착되어있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울산시청에서도 여성정책 관련 부서원의 구성 또한 담당업무에 특성화된 교육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부서마다 부서원의 담당업무는 특수성이 있습니다. 가정 폭력이나, 성희롱, 성폭력 등 여성정책은 공감대와 이해가 수반하지 않는다면 다른 전문부서와 같이 추진력이나 업무 이해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성인지 감수성이 민감하고 전문적이어야 합니다.
질문드립니다. 여성정책 담당 부서와 부서원의 가정폭력, 성폭력등에 대한 교육이수에 대한 필요성, 나아가 울산시의 여성정책 전문가 교육 및 육성 그리고 전문인력의 채용에 대한 시장님의 고민과 앞으로의 진행 방향에 대해 말씀해주시길 바랍니다.

두번째 울산시에서 사업을 수행하고 계획하는 데 있어 국비에 의존하는 사업 관행을 버려야 합니다. 울산시민의 정서에 맞는 맞춤형 여성정책이 발굴되고 실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피해자 중심의 정책도 중요하지만, 예방과 가해자에 관한 관심도 중요합니다. 성범죄는 학교나 학원, 어린이집 등 다양한 곳에서 일어나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가정폭력의 가해자뿐만 아니라 가해자에 대한 심리치료와 관리 등의 지원사업은 대표적으로 국비의 의존도가 높았습니다. 연속되지 않는 사업 시스템이 아닌 장기적 관점으로 접근해야 하며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사건의 가해자인 아동 성범죄자의 출소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만큼 울산시에서도 대안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질문드립니다. 성범죄 가해자 치료사업과 성범죄자 출소 후 울산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정책에 대한 시장님의 고민과 앞으로의 진행 방향에 대해 말씀해주시길 바랍니다.

세번째, 유리천장은 충분한 능력을 갖춘 여성이 직장 내 성차별의 이유로 고위직을 맡지 못하는 상황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유리천장 지수’라는 OECD의 정기적인 조사가 있을 정도로 전 세계적인 관심사이자 극복해야 할 과제입니다. 우리 울산시 본청의 3급 이상 간부공무원 중 여성은 단 한 명입니다. 여성의 경제활동 분야의 평가 잣대가 되는 여성 고위직은 세계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울산시의 현재 상황으로 보아 울산시의 공무원 사회에 유리천장이 존재하는 것은 아닌지 묻고 싶습니다.
이에 질문드립니다. 울산시 전체 직장 내에서 성별로 차별받지 않기 위한 대책 그리고 여성 간부공무원 비율 확대를 위한 정책과 지원에 대한 계획을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꾸밈노동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습니까? 화장, 패션, 용모 관리 등 여성에게만 요구되는 ‘여성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여성은 미용하지 않으면 취업이 어렵고 노동현장에서 불이익을 당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출근할 때 추가로 꾸밈노동을 하고 있습니다. 꾸밈노동을 거부하면 매번 돌아오는 지적과 해고에 대한 두려움까지 받고 있으니 이는 우리 사회에서 반드시 해결되어야 하는 사회적 문제입니다.
질문드립니다. 우리 시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문화개선을 위한 제도와 정책 진행 방향에 대해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섯 번째, 코로나19로 인해 디지털 문화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어느세 익숙해진 디지털 문화가 이젠 성범죄에서도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간단하고 보편화된 디지털을 이용한 범죄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10대의 성폭력 상담 건수의 20% 이상이 디지털 성범죄라는 단편을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성인의 성범죄와 함께 가해자의 나이가 10대와 20대로 하향되고 있다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유사한 성범죄로 1심에서 징역 40년이 선고되는 일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바뀌고 있는 최근의 디지털 성범죄에 관련하여 선제적 준비가 마련이 되어야 합니다.
질문드립니다. 청소년인 10대 20대에서 급속하게 늘고 있는 디지털 성범죄 관련하여 어떤 정책이 마련되어 있으며 준비되고 있는지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여섯 번째
끊이지 않고 있는 화장실 몰래카메라범죄 관련입니다. 현재 화장실 몰래카메라범죄는 무감각해질 정도로 비일비재한 사건입니다. 좀처럼 잦아들지 않는 몰카 불법 촬영 범죄에 있어 대책 없는 현실에 화장실을 사용하는 시민들은 마음 졸이며 이용해야 하는 실정입니다. 이에 대해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책적 뒷받침은 부족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몰카범죄 예방을 위해 조례가 제정되었습니다. 민간건물에 불법 촬영 점검횟수와 홍보, 정책 마련, 신고체계의 마련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질문드립니다. 울산시에서는 불법 촬영 근절을 위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일곱 번째
이주여성에 관련한 질문입니다. 취업하지 못하고 남편의 병간호를 하다 남편이 사망하였다는 사례와 자녀가 없이 배우자 사망으로 혼자 남겨진 이주여성사례는 혼인을 유지하고 있지 않는다는 이유로 국민기초생활보장급여를 받을 수 없는 이주여성입니다. 또 남편에게 신체를 구타당하고 도망쳤으나, 폭력 후유증으로 근로가 어려운 이주여성, 위와 같은 이유로는 원칙적으로 긴급복지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처럼 이주여성은 부양의 도구로 존재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부양할 가족이 없으면 국민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것이 제도적 현실의 문제점입니다.
질문드립니다. 복지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이주여성을 위한 제도 및 정책 개선 방향에 대해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여덟번째 여성장애인의 사회활동에 대한 진입장벽은 이로 말할 수 없으며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엄마의 자격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우리나라 여성장애인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타 도시에서는 여성장애인 임신, 출산, 양육에 대한 조례를 근거로 여성장애인의 출산과 권익 보호를 위한 지원대책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질문드립니다. 울산시 여성장애인 출산을 위한 의료지원과 임신, 출산, 양육을 지원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아홉번째
울산에서 여성정책을 연구하는 대표적인 기관은 여성가족개발원입니다. 하지만 적은 예산과 열악한 환경으로 연구는커녕 활동에 있어 갖추어지지 못한 것이 많습니다. 여러 여성정책의 쟁점이 되는 사항은 빠르게 대책이 마련되어야 하며 정책지원이 시급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급박한 회의조차도 외부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금 임대하고 있는 건물에서는 회의실이 대여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에 여성정책과 가족에 관해 연구하는 기관으로서 여성가족개발원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적절한 지원을 하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에 질문드립니다. 여성정책에 관한 관심과 발전을 위해서라면 연구에 집중하고 전반적인 여성정책의 변화와 발굴을 끌어낼 수 있도록 공간지원과 독립성을 인정하고 보장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울산시의 의견을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열 번째, 2019년 10월 11일을 끝으로 더 이상 진전되지 못하고 있는 여성청소년 위생용품 지원 조례에 관한 것입니다.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이 정책은 우리 청소년들에게 또 다른 낙인효과를 가져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이에 본의원 여성청소년 위생용품 지원 조례안을 발의했지만 재정부담 가중 우려와 제정의 필요성이 낮다는 부동의로 중단되었습니다. 현재 울산시 중구를 포함하여 각 기초단체에서 실행하고 있던 사업이었지만 점차적으로 광역시도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여성청소년의 건강증진과 복지향상을 위한 것이 신청제도로서 정책 해택이 누락될 수 있는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이에 질문드립니다. 현재 선별적으로 지원되고 있는 여성 청소년의 필수품인 위생용품 지원 정책을 보편적 지급으로 전환하여 위의 문제점을 개선해야 되는 시기라고 생각하는데 이에 울산시에 의견을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울산시민 모두는 너무 빠른 변화를 받아들여야 하며 무수히 많은 갈등 속에서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여성의 부당함과 갈등은 꾸준하게 개선되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 우리가 공감대와 이해로 관심 두고 지속해서 노력한다면 이른 시일 내로 해결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성평등 교육과 유리천장, 꾸밈노동, 디지털 성범죄, 이주여성, 여성장애인의 출산, 여성청소년 위생용품 지원 등 여성의 안전과 가족의 안위를 공감과 관심을 기반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 조금 더 노력하는 울산시가 되길 바라며 위의 질에 대한 성실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 (218회/4차) 답변자 : 울산광역시장
  • 작성일 : 2020-12-17
□ 울산시 여성정책과 관련한 김시현의원님의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첫 번째, 여성정책 담당부서의 전문교육이수 필요성 및 여성정책 전문가 양성, 전문인력 채용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담당부서 전문교육이수의 필요성에 대해 깊이 공감하며, 「울산시 성희롱·성폭력 예방지침」에 성희롱·성폭력 고충상담원 전문교육 이수에 대해 규정하고 있고, 100% 이수하였습니다.
○ 우리 시에서는 전문성이 특히 요구되는 직위를 전문직위로 지정하여, 해당 직위에 직무수행요건을 갖춘 사람을 전문관으로 선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여성정책 전문인력 채용은 전문관 제도를 활용하여 심의절차 등을 거쳐 추진하겠습니다.
☐ 두 번째, 성범죄 가해자 치료사업 및 출소 후 성범죄 예방 대책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법무부에서는 성범죄 가해자 치료 사업을 추진 중이며, 성범죄 가해자의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정립과, 사회 적응을 위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 아울러, 출소 후에는 1:1 전자감독 등 높은 수준의 관리‧감독, 성의식 개선을 위한 전문 프로그램 이수 의무화 등 재범을 막기 위한 방안을 강화하였습니다.

○ 그리고, 지난 10월 법무부‧여성가족부‧경찰청 공동으로 조두순 출소 대비 재범방지를 위한 관리방안을 수립·시행하고 있습니다.
○ 우리 시에서는 성폭력 상담소 및 보호시설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관련기관과 상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여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세 번째, 우리시의 여성 간부공무원 비율 확대에 대한 계획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우리시 3급 이상 여성공무원은 3명이며, 3급 간부공무원 18명 중 약 1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5급 사무관 이상 여성공무원도 163명으로 민선 6기 87명에 비해 2배가 되는 숫자입니다. 이런 결과로 우리시는 인사혁신처 주관 ‘균형인사 성과 공유대회’ 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 또한, 5급이상 여성 간부공무원 비율이 전국 평균 17.8%정도인데 비해 우리시는 23.7%로 전국 17개 시·도 중에서 네 번째로 높으며, 앞으로도 여성 공무원 고위직 비율은 계속적으로 증가 될 것입니다.
○ 우리시는 남성 중심 인사의 틀을 깨고 전문성과 업무 능력을 갖춘 여성 공무원을 적극 등용함은 물론, 인사·예산·기획 등 주요 부서에 여성공무원을 중점 배치하여 조직 내 실질적인 양성평등 기반 마련에 노력하겠습니다.

☐ 네 번째, 꾸밈노동 문화개선을 위한 제도와 정책방향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지방공무원 복무규정 제1조의3에 따르면, ‘공무원은 근무 중 그 품위를 유지할 수 있는 단정한 복장을 착용하여야 한다.’고 명기되어 있으며,
○ ‘공무원 하절기 복장간소화 운영계획’에 지나치게 개성적인 복장 착용으로 품위가 손상되거나 근무기강이 해이해진 인상을 주지 않도록 주의하라는 내용만 있을 뿐,
○ 우리 시에서는 위 규정 외 복장 등에 대해 제한하고 있지 않으며, 꾸밈노동을 강요하는 직장분위기는 더더욱 아니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다섯 번째, 청소년 성범죄 예방 정책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우리 시는 청소년의 성숙한 성인지 감수성 함양과 성폭력 관련 범죄예방을 위해 찾아가는 폭력 예방 교육과 장애 아동 청소년의 성인권 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소요예산은 1억 4천 7백만원입니다.
○ 찾아가는 성폭력 예방의 경우 중학교와 고등학교 뿐아니라, 울산대학교와 유니스트 등 관내 5개 대학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신입생 대상 디지털 성폭력과 데이트 폭력예방 교육을 실시하는 등 20대의 건전한 성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이밖에도 장애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인지적 관점에서 성폭력, 성매매, 성희롱 예방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성범죄 사각지대가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여섯 번째, 불법촬영 근절을 위한 정책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우리 시에서는 공공화장실 불법촬영 범죄 근절을 위해 본청 및 사업소 화장실과 공원 화장실 등 410개소에 대해 분기별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구·군에서도 공공화장실에 대해 분기 1회 이상 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휴가철 해수욕장 탈의실과 시외버스터미널 공중화장실에 대해 월 2회 이상 집중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민간 다중이용시설의 불법촬영 범죄예방을 위해 행정복지센터 4개동에서 불법촬영기기 탐지장비 대여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향후 확대 예정이며, 불법촬영 점검을 희망하는 업소에 대하여는 찾아가는 불법촬영 점검사업도 함께 추진할 계획입니다.
□ 일곱 번째, 배우자 사망·폭력 등으로 혼인관계가 유지되지 않고 있는 이주여성에 대한 복지사각지대 해소사항입니다.
○ 이주여성의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하여 다문화가족지원법과 다문화가족 지원 조례에 따라, 결혼이민자 폭력 피해자 보호시설 운영, 다문화 가족지원 센터 운영, 의료·건강·경제활동 증진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그리고, 이주여성을 포함하여 다문화가족에게 기초생활급여 및 긴급복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기초생활보장 급여 및 긴급복지 지원 등 현행 공공부조제도는 국민에 대한 지원을 근간으로 하고 있으며, 이주여성 등 외국인 단독 가구에 대하여는 지원 근거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입니다.
○ 이에 따라 배우자 사망, 배우자 귀책 사유 해당으로 혼인유지가 어려운 이주여성에게는 귀화를 통하여 기초생활보장제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또한,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이주여성의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중앙부처에 기초생활 특례지원 등을 건의하는 등 우리 시 이주여성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이외에 기초생활보장 제도 밖 이주여성의 경제적 위기 지원을 위하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대한적십자사 등 민간단체의 구호와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고 있습니다.
☐ 여덟 번째, 울산시 여성장애인 출산을 위한 의료지원과 임신, 출산, 양육지원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우리시는 장애인가정의 임신과 출산 시 소요되는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하여「저출산대책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의거 장애 정도에 따라 70 ~ 100만원의 출산장려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여성장애인이 출산한 경우 신생아 1인당 100만원의 출산비용을 추가 지급하고 있습니다.
○ 또한, 여성장애인의 임신, 출산 및 산후조리를 위하여 산전‧후 90일 동안 최대 주 5회 가사 도우미를 파견하고 있으며, 만 6세 이하 자녀를 둔 여성장애인의 양육부담을 경감하고자 자녀양육 및 가사활동 지원 사업도 함께 추진하고 있습니다.
○ 이 밖에도 임산부 건강진단 지원, 임산부 영아 방문건강 관리,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저소득 장애인 대상 의료비 지원 등 총 11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도 여성장애인의 임신‧출산‧육아 부담 경감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아홉 번째, 여성가족개발원에서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공간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여성가족정책 연구개발의 중심기관인 울산여성가족개발원의기능강화를 위해 올해 초 조직진단을 실시하여, 교육사업팀을 신설하고 3명의 연구원을 증원하는 등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 건물 내 회의실, 대강당 등 공용시설은 사전 신청을 통해 언제든 사용 가능하며, 다만,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시기는 개발원에서 기 안내드린 바와 같이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시설휴관 중에 신청한 것입니다.
☐ 열 번째, 저소득층 여성청소년에게 지원되는 위생용품의 보편적 지급전환 시점이라는 의견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현재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지원대상에 해당되는 만 11세 ∼ 18세 여성청소년을 대상으로 위생용품을 지원하고 있으며, 2020년 기준 소요예산은 2억 3천만원입니다.
○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여성청소년(만 9세∼18세) 전체에 보편적으로 지급 할 경우 약 71억 원의 예산이 소요되며, 올해 대비 30배 정도 예산이 증가됨에 따라 시 재정여건 등을 고려하여 장기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의원님의 울산시 여성정책에 대한 관심과 지원에 감사 드립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