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정활동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301. 공교육비 학부모 부담 제로를 촉구합니다.

  • 발언의원 : 윤덕권   
  • 조회수 : 126
  • 방송보기
  • 작성일 : 2022-03-24
사랑하는 울산시민여러분!

존경하는 박병석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존경하는 송철호 시장님과 노옥희 교육감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울산 공교육비 제로화를 적극 추진하는 윤덕권 의원입니다.

울산 학부모 부담 공교육비의 제로화를 적극 촉구합니다.

울산광역시교육청은 노옥희 교육감님 취임 후 전국 최고 수준의 교육복지 체제를 구축하였습니다. 노옥희 교육감님 취임 이후 울산 지역 학생 1인당 학부모 부담경비가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2017년 울산의 초중고 공립학교 학부모 부담금은 109만 8,000원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습니다.

2017년 전국 최고였던 학부모 부담금 109만원에서 지속적으로 감소해서
2018년 학부모 부담금이 89만원, 2019년 67만원으로 감소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학부모 부담금이 16만 4,000원으로 급감하였습니다.

노옥희 교육감 취임 이후 차별과 격차가 없는 학생 복지 실현을 위해 교육복지를 대폭 확대하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쳐왔습니다.

울산시 송철호 시장님과 함께 취임 두 달 만에 고등학교까지 전면 무상급식 시행을 시작으로 공, 사립유치원 무상급식 지원, 중․고 신입생 교복비 지원, 초중고 수학 여행비 지원, 학습준비물비 지원, 치과주치의제 시행 등 다양한 교육복지 사업을 시행했습니다.

특히 2022학년도에는 고등학생 수학여행비 20만원 지원, 초등학교 신입생 입학준비금 10만원도 지원하여 학부모님의 부담을 경감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공교육비 부담 경감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공교육비 제로를 위한 학생복지 사업을 확대를 재차 부탁드립니다.

첫째 수학여행비 지원 현실화입니다. 울산교육청은 고등학교 수학여행비 2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교육재정을 확보해서 고등학교 수학여행비 실비 40만원 이상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둘째 학생 교복비 지원 현실화입니다. 현재 25만원 지원하고 있는 교복비를 30만원 이상 지원하여 와이셔츠와 여벌 바지등도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체육복 구입비 지원도 부탁드립니다.


셋째 유치원, 어린이집 무상교육의 실현입니다. 송철호 시장님과 함께 유치원, 어린이집 무상교육 TF를 설치하시고 적극 행정으로 조속한 무상교육 실현을 부탁드립니다. 0세부터 고3까지 100% 무상교육 시대를 열어 주십시오. 아이 키우기 좋은 더 행복한 울산교육을 부탁드립니다.

넷째 학부모님이 부담하는 졸업앨범비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노옥희 교육감님
울산의 많은 학부모님들이 울산교육청의 교육복지 사업 확대에 많은 박수를 보내고 있습니다. 공교육비 제로화 TF를 설치하시고 학부모님과 교직원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여야 합니다.

2023년은 완전한 공교육비 제로의 원년으로 선포해 주십시오.

모든 학부모님과 함께 기대합니다.
아이들의 꿈이 실현되는 울산교육,
밟고 일어서는 경쟁교육이 아닌
쓰러진 친구를 일으켜 세우는 배려를 가르치는 교육
더불어 사는 공동체의 소중함을 누리는 미래교육으로
학생복지가 완성되는 울산 교육 대전환을 만들어 주시길
다시 한 번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