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정활동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204. 진정한 장애인복지, 양질의 일자리 마련과 더불어 사는 삶

  • 발언의원 : 이상옥   
  • 조회수 : 173
  • 방송보기
  • 작성일 : 2021-04-22
존경하는 울산시민 여러분!
그리고 박병석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우정·태화·다운동을 지역구로 둔 이상옥 의원입니다.

새로운 직업군이 하루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 현실 사회 속에서 본 의원은 장애인을 위한 진정한 복지는 무엇인지, 그들이 추구하고 싶은 삶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우리 지역사회가 함께 고민하고, 생각해 보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내가 가진 장애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어쩌면 주변의 동정어린 시선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오히려 그것이 그들을 더욱 움츠리게 만들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그 모습을 지켜 볼 수밖에 없는 가족의 마음은 더 움츠릴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단기적으로 단순 업무를 하는 일자리가 아닌 그들의 능력을 발휘 할 수 있고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자립하여 안정적으로 살아 갈 수 있게 이제는 양질의 일자리 마련을 위한 정책 추진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이런 상황을 받아들이고 정확하게 판단하여 정책을 입안하는 정책자들은 절박한 심정으로 우리지역에 알맞은 맞춤형 일자리와 장애유형에 맞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 울산의 경우 울산발달장애인훈련센터에서는 유통서비스, 도서관 사서보조, 사무행정보조, 요양보조, 제과제빵, 바리스타 등을 체험하고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현장 적응력을 키워 고용까지 연계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장애인고용공단에서도 상담을 통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장애인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애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장의 구·군, 읍·면·동, 공공기관, 복지시설, 기업체 등에서 장애인에게 적합한 직무를 개발하여 행복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수년간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많은 연구와 노력이 이어져 오고 있지만 정작 그들이 원하는 합리적인 정책마련은 아직도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또한, 안정적인 자립생활을 영위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그들에게 직면해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그들을 통해 답을 찾고, 그들 스스로 삶의 행복을 찾을 수 있도록 공공기관과 기업체 등에서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서울을 비롯한 부산·대구·세종 등에서는 도서관과 학교 내에서 사서도우미 채용을 통해 안정적인 일자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산림청에서는 장애인에게 제공하고 있는 정원관리, 양묘증식 일자리로 장애인의 만족도를 높인 사례가 있으며, 경기도는 보조기기 사후관리 사업의 맞춤형 직업훈련과정을 통해 국립 대형 병원에 당당히 취업하는 성과를 거둔 일이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지역에서도 선구적이고 모범적인 일자리를 적극적으로 찾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장애인을 위한 일자리가 확대되어 자립생활과 행복 추구에 힘이 될 수 있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지금 우리는 느리지만 기다려 줄 수 있고, 그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따듯한 세상 만들기가 어떤 것인지 더욱더 고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시대에 맞는 장애인 복지를 세심하게 챙겨봐 주시기를 간곡히 요청 드리면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