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정활동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199. 민주화운동을 지원하고 예우하는 일에 적극 동참해주시길 촉구합니다

  • 발언의원 : 윤덕권   
  • 조회수 : 193
  • 방송보기
  • 작성일 : 2021-02-18
사랑하는 울산시민여러분!

존경하는 박병석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존경하는 송철호 시장님과 노옥희 교육감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범서, 청량 지역구를 둔 윤덕권 의원입니다.

5분 발언에 앞서 지난 15일 민주화 운동의 큰 어르신이신 백기완 선생님께서 노나메기 세상을 위한 큰 뜻을 품고 먼 길을 떠나셨습니다. 노나서 -함께- 씨를 뿌리고 노나서 잘살자던 선생님의 길 잊지않습니다. 이제 후배들에게 맡기고 훨훨 자유롭게 날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본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울산의 민주화 운동을 기념하고 지원하는 정책을 건의하고자 이 자리에 섭니다.

민주화 운동이란 군사 독재정치와 같은 비민주적인 정치 체제에 저항하여, 민주주의 확립을 달성하기 위해 벌이는 모든 활동을 말합니다.

대한민국에서는 1948년에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이후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등 독재를 펼치는 대통령들로 인해 민주화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습니다.
권위주의 정부를 극복하기 위한 대표적인 민주화운동으로 1960년 4.19 혁명, 1969년 3선 개헌 반대 투쟁, 1970년대 반(反) 10월 유신 투쟁, 1979년 부마민주항쟁, 1980년 5·18 광주 민주화 운동, 1984년 학원자율화 이후의 전두환 정권 타도와 민주화 달성을 목표로 하는 민주화 투쟁 등이 있었습니다.

1987년 6월 항쟁은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일어난 대한민국 민주화운동의 결과물이었습니다.

87년 6월 항쟁은 대통령 체육관 선거 종식을 이루어내었습니다. 대통령 체육관 선거는 통일주체국민회의의 주관하는 장충체육관에서 실시된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를 의미합니다.

국민이 주인인 나라에서 국민의 직접선거를 통한 대통령 선거는 한낮 꿈이었습니다.
국민은 체육관에서 이루어지는 8대 대통령선거, 9대 대통령선거, 10대 대통령선거, 11대 대통령선거 선거를 구경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12대 대통령 선거 또한 약 5,300명의 대통령 선거인단의 대통령을 선출한 간접선거이었습니다.

대통령을 체육관에서 뽑는 나라, 국민이 주인 되지 못한 나라, 노동자의 인권이 말살되는 나라를 극복하고자 전국에서 시작한 민주화 운동은 많은 고통과 희생을 넘어 오늘날 우리를 있게 했습니다.

본 의원은 독재를 넘어 민주화로 희생되신 유공자를 기억하고 지원 예우하는 조례를 발의하였습니다.

학교에서 노동현장에서 재야에서 시작된 그 많은 민주화 운동과 희생은 울산을 중심으로 다시 조사되고 연구되어야 합니다.
다시 한 번 민주화 운동에 앞장서신 유공자의 용기와 희생에 머리 숙여 존경을 표합니다.
아울러 울산 민주화 운동 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 조례에 기꺼이 동의해주신 송철호 시장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님의 동참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