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정활동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190. 울산맞춤형 정책개발, 택시 대중교통화와 교통앱을 포함한 “U플랫폼” 구축운영

  • 발언의원 : 이시우   
  • 조회수 : 223
  • 방송보기
  • 작성일 : 2021-01-27
울산맞춤형 정책개발, 택시 대중교통화와 교통앱을 포함한 “U플랫폼” 구축운영

존경하는 박병석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송철호 시장님과 노옥희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이 시 우 의원입니다.

갑자기 차원이 다른 세계로 진입한 듯 우리가 살아보지 못한 미래의 삶을 준비하는 의원으로서 그 어느 때 보다 더욱 거시적 안목과 집행기관과의 협치가 절실한 시기라고 여겨집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내일을 상상하기조차 어려운 현실이지만 취약계층의 경제적 위기는 코로나보다 더 무섭다고 합니다.

이에 울산지역 경제발전과 고사위기에 처한 택시업계를 위해 본 의원은 ‘울산페이를 사용하는 울산시 통합공공앱 설치’와‘시민이동서비스 확대를 위한 택시대중교통화 조례제정’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우선 시민 교통복지 혜택을 위한 택시대중교통 활성화가 필요하며, 택시요금의 정책적 전환이 절실합니다.


울산시 택시는 수송분담율 22.5%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중교통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지만, 최근 6년 동안의 택시산업 운영상황을 보면 정책의 소외계층으로 내몰렸습니다.

택시공제조합 보험료 인상 폭은 2016년 18.5%, 2020년 35.6% 인상으로 6년 동안 무려 54.1%가 인상된 데 비해 택시요금은 500원밖에 인상되지 않았으며, 2021년도 택시행정은 또다시 택시요금억제 꼼수로 일관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대중교통활성화를 위해 도로교통 흐름을 방해한 많은 교통량을 유발하는 시설에 부과하는 ‘교통유발부담금’을 택시 승객의 교통비 부담 해소를 위해 사용하고, 대중교통 활성화 지원을 위해 ‘버스택시환승할인제’ 시행이나 택시요금인상 때 시민부담금을 지원하는 등 울산지역민에게 교통복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비용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울산시도 시민편의 증진 및 스마트 울산 이미지 선도를 위해 택시·버스·택배·화물 등이 함께 사용하는 울산공공앱을 만들어 비상시 시민전달 앱(App)으로 이용하고, 결재방법으로 울산페이(울산사랑상품권)를 사용하면 울산지역 경제가 살아 날 것입니다.

2009년 5월부터 운영한 울산시 브랜드콜택시인 태화강콜은 어느새 카카오, 마카롱 등 민간 콜택시에 점령당했으며, 대표적인 민간 콜택시인 카카오블루의 횡포는 법인택시 뿐만 아니라 개인택시마저 흡수하고 있어 울산지역 돈이 타 지역으로 유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용인시의 ‘용인앱’, 목폭시의 ‘낭만콜’등 타 시도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교통앱을 포함한 “U플랫폼”구축운영 할 것을 제안합니다.

울산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통앱에 울산페이를 활용한 결재기능까지 포함하고, 택시뿐만 아니라 택배, 대리운전, 지역화물 등 여러 업종과 연계시켜 기능을 확대하면 대중교통활성화에 기여 할 것입니다.

또한 울산페이 앱에 신용/체크카드, 은행직불카드, 포인트 쿠폰 등 결제수단을 다양화 하고 충전 및 간편 결제 기능을 추가하면 공과금, 관리비, 병원진료비, 약제비 등 쓰임 폭이 다양해질 것입니다.

시민과 울산 경제를 위해 제안 드린 정책이 추진되기를 기대하며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