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메뉴

열린의장실 의회안내 의원소개 의정활동 의회소식 의안정보 의회자료실 열린의회
닫기

HOME > 의정활동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173. 울산기상대의 기상지청 승격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 발언의원 : 전영희   
  • 조회수 : 185
  • 방송보기
  • 작성일 : 2020-11-19
존경하는 울산시민 여러분,
그리고 박병석 의장님,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울산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송철호 시장님과 노옥희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울산시 동구 방어·화정·대송동 제1권역 지역구의원인 전영희 의원입니다.

지난 9월, 약 닷새의 간격을 두고 연달아 울산을 덮친 태풍 ‘마이삭’과 ‘하이선’의 상처를 울산시민 여러분은 아직 기억하실 것입니다. 2016년과 2017년 두 차례에 걸쳐 경주와 포항 일대에 피해를 끼친 대지진 또한 울산시민에게 큰 충격과 피해를 안겨 주었습니다. ‘삼한사미’ 즉 3일은 춥고 4일은 미세먼지라는 신조어처럼 계절을 막론하고 대기를 뒤엎는 미세먼지와, 매년 기록을 경신하는 폭염과 한파는 이제 일상생활 깊숙이 파고들어 우리 삶의 일부분이 되었습니다.

기상이변에 따른 자연재해가 갈수록 대형화하고, 또 일상화되면서 기상예보에 대한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습니다. 울산 지역도 해를 거듭할수록 지진과 태풍 등의 자연재해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지만, 관련된 기상 정보를 총괄하는 울산기상대의 조직 규모와 역할이 울산시민의 기대에 크게 못 미치는 실정입니다.

울산기상대는 부산지방기상청 산하 최하위 조직으로, 사실상 광역시 가운데 유일한 기상대로서, 인구 113만의 광역시의 위상에 걸맞지 않은 조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울산기상대의 관할 지역은 울산과 밀양, 양산시로, 기상관측만 담당할 뿐 예·특보의 기능마저 없으며, 지역 예보를 위한 기술 개발이나 방재기상서비스 등 지역 기상서비스를 강화하기에는 그 한계가 분명히 있습니다.

울산은 자연재해에 특히 취약합니다. 서울보다 1.6배나 넓은 면적에 국가산업단지와 원전, 석유화학시설과 같은 중요 국가기반 산업시설이 밀집되어 있어, 태풍과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로 인한 연쇄적 재난사고 위험이 상존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우리 시에서 야심차게 추진 중인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등 4대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차질 없이 완성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기후변화를 철저히 파악하고 또 그에 면밀히 대응하여야만 합니다.

이와 같은 울산기상대의 필요성을 알리고 울산의 지속적인 발전과 안전성 담보를 촉구하고자, 울산기상지청 승격 범시민추진위원회 김형석 위원장께서 시민 8만3천여 명이 참여한 승격 청원 서명부를 우리 시에 전달하였으며, 지난 4월 우리 시에서도 울산기상지청 승격 건의서를 기상청에 제출하였습니다. 송철호 시장님께서도 질 높은 기상 서비스를 위해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울산기상대의 기상지청 승격에 대한 열망을 드러내신 바 있습니다.

또한 지난 6월, 우리 시의회 차원에서도 울산기상대 기상지청 승격을 향한 113만 울산 시민의 간절한 염원을 담은 건의안을 청와대를 비롯한 국회, 국무총리실 등 6개 중앙부처와 관련 기관에 전달하였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서휘웅 의원이 대표 발의한 ‘울산기상대 기상지청 승격 건의안’에는 산업수도로서 경제 성장을 이끌었으며 다시금 생태문화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는 울산의 울산기상지청 설치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어 있습니다.

기후변화와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는 우리의 무관심과 방심 속에 더욱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정확하고 빠른 기상정보는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것입니다. 지역 맞춤형 기상·기후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후변화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울산기상대의 기상지청 승격을 위한 울산시 공무원분들과 관계자를 비롯한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이 필요한 때입니다.

우리 시민의 염원인 울산기상지청 승격에 다함께 노력해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