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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0회 울산광역시의회 임시회 제4차 교육위원회 회의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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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 교육위원회
  • 조회수 : 110
  • 작성일 : 2021-02-25
제220회 임시회 제4차 교육위원회 회의 결과

□ 회의일시: 2021. 2. 25.(목) 10:30 ~
□ 장 소: 교육위원회 회의실
□ 참석위원: 6명(손근호위원장, 김시현부위원장, 천기옥, 김선미, 윤덕권, 김종섭 위원)
□ 부의안건
1. 2021년도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교육연구정보원, 교육연수원, 학생교육원, 유아교육진흥원, 울산과학관, 학생교육문화회관)
2. 울산광역시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번호 제785호)
3. 울산광역시교육청 학교 밖 청소년 교육지원 조례안 (의안번호 제791호)
[김시현 의원 대표발의]
4. 울산광역시교육청 금고 지정 및 운영 조례안 (의안번호 제790호)
[윤덕권 의원 대표발의]

□ 회의결과
1. 2021년도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교육연구정보원, 교육연수원, 학생교육원, 유아교육진흥원, 울산과학관, 학생교육문화회관)

◈ 손근호 위원장
- (교육연구정보원, 교육연수원) 코로나 블루란 사회적 용어가 있음. 학생들이 코로나 19가 지속되면서 코로나 블루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하여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기 위한 사업이나 프로그램, 연수는 없는지 질의. 연구정보원과 교육연수원에서 협의를 통해 코로나 블루 극복 대책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연수 개발을 검토 바람.
- (학생교육원) 올해 학생교육원에서 코로나 상황에 맞는 학교로 찾아가는 특별교육 사업은 어떻게 진행할 예정인지 질의. 코로나 상황에 맞게 체험프로그램을 잘 운영 해주길 당부.
- (유아교육진흥원) 작년 코로나 상황에서 유아 체험활동은 어떤식으로 진행 되었는지 묻고, 올해도 체험이 계획으로 잡혀 있는데 코로나 특수 상황에 맞춰 안전하게 진행해 주길 당부.
- (과학관) 작년 과학관의 경우 코로나로 인해 이용 인원이 얼마나 줄었는지 묻고, 정원에 비해 신청 인원이 많이 없는 프로그램들이 홈페이지에서 보이는데 운영이 제대로 되는지 질의. 코로나 방역 지침에 맞게 체험 인원이 밀폐된 공간에 많이 모이지 않도록 안전에 유의 바람.
- (학생교육문화회관) 홍보 책자에 상당히 많은 프로그램들이 구성되어 있음 간단히 설명 바람. 가장 최근에 개관한 기관인 만큼 좋은 시설과 좋은 프로그램에 기대가 큼. 코로나 상황에서 많은 제약이 따르겠지만 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우리 학생들이 꿈과 끼를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공간과 프로그램 운영 당부함.

◈ 김시현 부위원장
- (학생교육문화회관) 사업내역과 계획을 보니 퀄리티가 좋아 보임. 학교 밖 청소년도 학생교육문화회관을 이용하는데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음. 공연장이나 전시실을 대여하는 기준을 묻고, 악기 지원센터 지원의 경우 학교에 지원을 해주는데 학교 밖 청소년도 이용할 수 있는지 질의. 학교 밖 청소년과 학생의 정책이 따로 가지 않았으면 좋겠음.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개별적으로 악기를 대여할 수 있는지 묻고 향후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개별적 지원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검토 바람.
- (과학관) 기후변화 위기대응과 관련하여 들꽃학습원에서 운영하는 교육프로그램을 묻고, [들꽃학습원의 사진 전시회 등 사업 계획 서면 자료 요청], 들꽃학습원 대면프로그램 연간 운영 인원이 적은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 바람. 비대면프로그램 인원과 횟수가 더 적은 이유는 무엇인지 질의. 체험은 많이 할수록 좋다고 봄. 체험 만족도 조사 결과가 90%이상 나오는데 체험 인원을 조금 더 늘려 주길 바람.

◈ 천기옥 위원
- (학생교육문화회관) 2021년 처음 시작을 했는데 학생교육문화회관 프로그램 선정 시 어떤 기준으로 결정했는지 질의. 지방의 학생들이 무대공연을 접할 기회가 많이 없었는데 학생문화회관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어서 이 부분이 해소되고 있음. 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앞으로 코로나 19가 심각해질 경우 프로그램 운영이 힘들어지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무엇이 있는지 질의. 학생자치활동 청바지 기획단 운영이 있는데 학교 밖 청소년, 특수 학생 등을 포함한 다양한 구성원이 운영을 하는데 어려운 점은 없는지 질의. 청소년들이 적성과 흥미를 살리고 건전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당부.
- (유아교육진흥원) 전년도 유치원 평가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는데 결과가 어떻게 나왔는지 질의. 교수학습자료 개발위원 협의회 구성의 취지와 운영 현황 설명 바람. 협의회가 취지에 맞게 잘 운영 될 수 있도록 노력 당부.
- (교육연구정보원) 민주시민교육 교재 개발과 관련하여 묻고, 학생들의 교육은 교육과정에 의해 수업시간을 활용하여 진행되는 것이 올바른 방향이라 생각함. 민주시민교육 자료도 학생들이 편향된 가치관을 갖지 않도록 교육연구정보원에서 각별히 신경써 주길 당부함. 코로나로 인해 개학 후에도 온라인 수업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교육연구정보원에서 온라인 수업 교육자료 개발은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는지 질의. 일선 학교 교사의 온라인 수업 자료 개발에 힘들다는 고충이 많음. 연구정보원에서 다양한 자료 개발에 힘써 줄길 당부함.
•교육정책연구소가 부서에서 추진하는 업무 이외 어떤 연구를 하고 있는지 설명 바람. 공고육 활성화에 기여하는 교육정책에 대해서는 어떤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질의. 교육정책연구소에서 연구결과 홍보가 부족해 보임.
•학교 무선랜 구축공사와 관련해서 교무실 이외 특별실과 일반교실까지 모두 구축이 가능한지 질의. 무선랜 구축을 할 때 모든 교실을 한번에 구축하는게 예산 절약에 효과적이라 생각되는데 가능한지 질의. 무선랜 공사 업체 계약 방식과 절차 질의. [울산교육시스템 유지관리 업체 현황 서면자료 요청]
- (학생교육원) 학생교육원 파견교사가 7명이나 있는데 일선학교 교사가 부족한 상황을 고려하면 파견교사가 많지 않나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질의. 본청 관련 부서와 협의 검토 바람. 학생과 교원의 정신건강이 중요하다 생각함. 학생들의 심신을 강화하기 위한 학생교육원의 특색사업에 대해 설명 바람. 자연 친화적인 학생교육원의 지리적 위치를 살려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계속해 주시고 학생교육원 교육시설을 일반 시민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좀 더 개방해 주길 당부함. 파견교사의 수를 조금 줄이고 전문 청소년 지도사를 늘릴 수 있는 방안을 검토 바람.
- (교육연수원) 미래교육전문가 직무연수 사업을 보면 학생 인권교육 강사, 노동인권 교육 강사, 성인지 감수성 강사 등의 과정이 있는데 이 과정에 전반적인 설명 바람. [성인지감수성 강사 구성 현황 서면자료 요청] 인성 교육관련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해 주길 건의. [초등 다듣영어 교육모델 사업 현황 서면 자료 요청]

◈ 김선미 위원
- (학생교육문화회관) 지역과 함께하는 문화 프로젝트 운영 사업에 기관MOU체결 사업에 대해 상세히 설명 바람. 더 많은 기관과 사기업까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다양한 프로젝트 운영 건의. 올해 예산이 27억원 정도 되는데 작년에 50억이 넘는 예산에서 27억으로 삭감된 이유를 설명 바람. 예술교육지원 사업 예산 삭감액이 큰데 이유 질의. 지난해 주요업무 보고 사업이 7개에서 올해 4개로 줄었는데 프로그램 운영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질의.
- (유아교육진흥원) 아버지 및 조부모교육 과정 운영 계획을 묻고, 조부모를 한자리에 모으기가 현실적으로 쉽지가 않음. 네이버 밴드와 줌을 활용한 비대면 운영으로 실제로 많은 조부모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당부함. 예산이 전년도에 비해 줄어든 이유는 무엇인지 묻고, 예산 내역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줄 것을 당부함.
- (과학관) 들꽃학습원 비대면 체험프로그램 운영 방법을 묻고, 주요업무계획 작성 서식은 직속기관에서 변경하는지 질의.
- (교육연구정보원장) 교육정책 종단연구 실태조사가 있는데 어떤 부분의 실태조사인지 설명 바람. 대부분의 설문조사가 단편적인 부분인데 종단연구가 원래 취지대로 활용되길 바람. 정현원표 상 전년도 비해 6급 인원이 증가하였고 인건비도 증가하였는데 이유는 무엇인지 질의. 학교정보화 인프라 구축도 전년도 비해 증액이 되어 있음. 대부분의 사업비가 줄었는데 특정 사업만 예산이 증액된 이유는 무엇인지 질의.
- (학생교육원) 학교로 찾아가는 행복어울림 교육과정에 스포츠스태킹 체험, 요가체험 등 사진을 보면 상당히 거리가 가까워 보이는데 코로나 방역 지침을 준수하고 있는지 질문. 앞으로 운영에 있어 코로나 방역 지침을 준수해 주길 당부함. 주요업무보고서가 다른 기관과 다른 이유를 묻고 정원이 줄어든 이유는 무엇인지 질의. 인원이 줄어들어 사업운영의 차질은 없는지 질의.

◈ 윤덕권 위원
- (교육연수원) 학생글로벌 도전 프로젝트 사업에 대한 설명과 타시도 운영 현황을 묻고,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받으면서 얼마나 수혜자에게 예산이 지급되느냐가 중요한데 학생과 교사에게 지원되는 부분보다 시설비 보수 확충에 더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부분은 늘 아쉬웠음. 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사업에 더 많은 예산 지원을 당부. 한 해 연수받는 교원의 수는 얼마나 되는지 묻고, 오프라인 수업과 대면 수업의 연수받는 인원 질의. 기후위기와 관련된 에너지 전환 교육, 지역문화제, 지역 전기 수소산업 관련된 연수는 없는지 질의. 교사들의 교권 보호에 관한 교육과 문화예술, 지역예술 동아리, 학생 예술과 관련된 연수도 만들어 달라 건의.
- (유아교육진흥원) 유치원 평가가 있는데 유치원 평가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묻고, 주요업무보고 계획에 유치원 평가 만족도 실시 결과 알림의 자세한 내용이 무엇인지 질의. 유치원 평가 설문지 문항에 대해 묻고, 긍정적인 문항이 3개 부정항목이 1개인데 이렇게 설문조사를 할 경우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올 수밖에 없다고 생각함. 타시도 교육청의 사례도 비교 분석하여 설문 문항 개선 요구. 향후 설문조사 시 조사 문항에 학부모가 원하는 부분과 방과후과정에 대한 문항 등을 포함시켜 주길 바람. 마을놀이 공동체 사업의 경우 다른 사업에 비해 예산이 부족해 보이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질의. 동화놀이 구연대회 사업이 올해는 없는 이유는 무엇인지 질의. 최근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고가 많이 나고 있는데 이에 반해 유치원은 아동학대 사고가 거의 없음. 앞으로도 아동학대 예방에 많은 배려와 정책 추진을 당부함.
- (과학관) 생태환경교육이 중요한데 들꽃학습원의 프로그램을 좀 더 다양하게 확대해 줄 수 있는지 질의
- (학생교육원) 수련환경 조성 사업을 보면 코로나 상황에서 체험이 줄었는데 시설환경에 너무 많은 예산을 투입하는 것은 아닌지 묻고 사제동행프로그램의 경우 상대적으로 예산이 많이 부족해 보임.
- (학생교육문화회관) 학생교육문화회관 녹음실 운영 사업비가 3백만원인데 좋은 시설을 갖추고 운영하는데 예산이 너무 적은게 아닌가 싶은데 설명 바람. 학생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좀 더 많은 예산과 배려를 당부함. 중구에 위치한 만큼 중구청과 협력 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을 위한 시설 개방도 검토 바람. 지난번 방문 시 학생교육문화회관의 좋은 시설을 보고 아주 만족함. 단순히 관람보다는 직접 학생들이 주인공이 되어 직접 무대에 올라 운영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길 당부함.

◈ 김종섭 위원
- (유아교육진흥원) 올해 신규 사업 중 어린이집 단체 체험교육이 실시 되는데 유치원생의 단체 체험교육 일정이 줄어들지는 않는지 질의. 꿈자람 놀이터가 개관하기 전에 어린이집도 유아교육진흥원을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었음. 어린 학생들이 체험하는 만큼 알차고 안전한 운영 당부함.
- (교육연구정보원) 작년 하반기부터 전문적학습공동체 관련하여 학교안의 전문적학습공동체가 있고 학교 간 전문적학습공동체가 있는데 연구정보원에서 하는 학교 밖 전문적학습공동체가 기존의 전문적학습공동체와 차이점은 무엇인지 질의. 교원들이 관심분야에 대한 교과이외 연구활동을 하는 만큼 운영에 만전을 기해 달라.

□ 회의결과
2. 울산광역시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번호 제785호) : 원안가결

◈ 손근호 위원장
- 정책기획2팀이 신설되는데 교육복지의 개념이 다양함. 연초 대대적인 조직개편에서 취약계층 학생지원을 위한 신설팀을 반영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지 질의. 교육감님의 전반기는 무상복지에 중점을 두고 정책을 운영하였지만 후반기엔 선별적 무상복지 정책으로 나아가는 부분에 신설팀은 필요하다 보임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운영해 주길 당부함.

◈ 천기옥 위원
- 울산광역시의회 의정활동지원 강화와 취약계층 학생 지원을 위한 총괄 관리팀 신설과 국가정책수요 인력을 반영하기 위해 지방공무원 정원을 조정하는 것과 관련하여 현 교육감 부임이후 특별채용이 늘고 정원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데 재정적인 부분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증원 할 수 있도록 당부함.

□ 회의결과
3. 울산광역시교육청 학교 밖 청소년 교육지원 조례안 (의안번호 제791호)
[김시현 의원 대표발의] : 원안가결

◈ 손근호 위원장
- 교육청에서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교통비 지원 등 일부 지원이 있었지만 이번 조례 제정으로 더욱 더 적극적인 학교 밖 청소년 지원방안이 마련되어 지원 될 수 있도록 교육청에서 노력 바람.

◈ 천기옥 위원
- 학교 청소년들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이 필요함. 학교 밖 청소년들에 대한 지원책을 지자체와 협의하여 운영하는 것이 타당해 보이는데 교육적인 부분은 강조를 하되 지자체의 역할은 지자체에 맡기는 것이 맞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교육청의 입장은 무엇인지 질의. 지자체와 협의와 소통을 통하여 지원받을 수 있는 부분은 지원 받고 학교 밖 청소년의 정책도 함께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 바람. 근복적으로 청소년들이 학교를 떠나지 않도록 교육청에서 많은 노력을 당부함.

□ 회의결과
4. 울산광역시교육청 금고 지정 및 운영 조례안 (의안번호 제790호)
[윤덕권 의원 대표발의] : 원안가결

◈ 손근호 위원장
- 울산시교육청도 기후위기대응센터를 짓고 있고 시대의 흐름이 기후위기대응을 위한 여러 가지 정책이 나오고 있고 필요한 조례 생각됨.

◈ 천기옥 위원
- 금고지정 및 운영 조례에서 탈석탄 선언실적과 녹색금융 추진실적을 새롭게 추가한 이유 설명 바람. 타도시 교육청 조례 확인 결과 경기도를 시작으로 4군데 교육청이 탈석탄 선언 실적을 포함하고 있는데 조례 제정 후 위원회 구성 시 위원의 공정성과 전문성 확보 방안에 대해 질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