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3회 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 제2차 회의결과
□ 회의일시 : 2025. 2. 17.(월) 10:00 ~ 12:45
□ 장 소 : 행정자치위원회 회의실
□ 참석위원 : 5명(이장걸, 천미경, 김기환, 강대길, 공진혁 위원)
□ 부의안건
1. 2025년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
- 행정국 소관
2. 울산광역시 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의안 제790호) : 원안가결
3. 2025년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
- 홍보실, 감사관, 권익인권담당관, 서울본부 소관
□ 회의결과
1. 2025년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
【행정국 소관】
◈ 김기환 위원
○(총무과) 국경일 행사(3.1.절 기념식, 8.15. 광복절 경축식 등)의 운영이 매년 똑같은데, 행사진행의 변화를 당부함.
○(총무과) 시 차원에서 노사관계에 화합 및 단합의 목적으로 행사(해외 연수 등)를 준비하고 있는지 질의함.
◈ 강대길 위원
○(회계과) 최근 공유재산 실태조사 발굴 종류와 금액 등 질의함.
- 발굴된 공유재산에 대한 확보·유지도 중요하나 계획을 잘 세워 재산의
활용가치 제고를 당부함.
○(자치행정과) 시와 구·군에서 육성하는 마을공동체의 차이를 질의함.
- 시에서 구·군과 공간 및 정보 공유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마을 공동체 거점 공간 조성을 검토 요청함.
○(시민생활정책추진단) OK생활민원 현장서비스의 날은 환영받고 있는 사업임을 알고 있지만, 지역에 관련업종으로 생업을 이어 가시는 분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당부함. 또한 실제 관련업 종사자의 참여를 강조함.
○(회계과) 지역 업체 선정할 때 행정적인 기준을 잘 살펴보고 행정적 미비로 참여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게 당부함.
◈ 공진혁 위원
○(총무과) 국경일 행사(3.1.절 기념식, 8.15. 광복절 경축식 등)의 운영에 예산을 증액하여 다른 행사들보다 울산 시민의 자긍심을 주는 행사에 중점적으로 추진을 당부함.
○(총무과) 관내 기관 미혼남녀 만남의 날 취지에 공감하며, 일회성 이벤트에
그치지 않고 주기적인 행사로 자리 잡을 수 있게 검토 요청함.
○(자치행정과) 청년단체 관련된 지원부분에 질의하고 자원봉사대축제 등 청년단체들이 위주가 되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 요청함.
◈ 천미경 부위원장
○(시민생활정책추진단) 울부심 생활+ 취지에 공감하며 관련 사업 내용에 대해 설명을 요청함.
- 아이문화 패스카드, 벨로택시 등 사업이 울산시민에게 정착화 될 수 있도록 당부함.
○(인재교육과) 외국어 경진대회 참석률이 저조한 이유에 대해 질의함.
- 글로벌 인재 양성에 취지에 공감하며, 홍보를 통해 자발적인 참석을 당부함.
○(총무과) 저연차 공무원 이탈과 관련하여 언론에 많이 보도되고 있는데,
대책 마련에 대해 질의함.
○(자치행정과) 온기나눔 울산추진본부 운영사업 및 온기나눔 릴레이 사업내용 설명 요청함.
○(자치행정과) 주민이 보탬e시스템 이용에 어려움이 있어 포기한다는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행정사무감사에 지적했던 보탬e시스템 보완이 되었는지 질의함.
- 타·시도 벤치마킹 등을 통해 보탬e시스템 보완 당부함.
2. 울산광역시 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의안 제790호) : 원안가결
◈ 특별한 의견 없음
3. 2025년 주요업무보고 청취의 건(계속)
【홍보실, 감사관, 권익인권담당관, 서울본부 소관】
◈ 공진혁 위원
○(홍보실) 미디어 매체(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 구독자 수가 많은점에 고무적이지만 댓글 등 시민들과 소통하는 피드백효과가 미비한점을 지적하며 이러한 부분 개선 요청함.
○(서울본부) 온산국가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수입은 국가에 많이 귀속되는 반면에 폭발사고 등 이런 피해는 지역에서 감당하는 부분에 대해서 지적하며 지속적인 국비확보를 당부함.
○(서울본부) 신년교례회 등 주요행사에서 향우단체 참석률이 저조한 점을 지적하며 활성화를 위하여 동창회 등 교류 강화를 하여 단체의 참석을 제고시킬 방안을 검토 요청함.
◈ 천미경 부위원장
○(감사관) 청렴시민감사관의 활동실적이 단순 생활민원 제보가 대부분인 등 활동 실적이 저조한데, 24년 행감때 지적한 시민감사관이 실질적인 기능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당부함.
○(권익담당관) 시민고충처리위원회와 기업고충처리위원회의 차이점에 대해 질의함.
- 고충 민원 중 가시적 성과를 낸 사례 답변 요청함.
○(권익담당관) 위원회 현황이 4개(시민고충처리위원회, 청원심의회, 인권위원회, 시민인권침해구제위원회)로 알고 있는데 차이점에 대해 질의하고 범죄 피해자 정식적·경제적 지원에 구체적인 내용 설명 요청함.
◈ 김기환 위원
○(홍보실) 공업축제, 국제정원박람회 등 부서에서 선제적으로 언론사에 보도자료를 제공하여 홍보가 잘되도록 당부함.
○(감사관) 원칙적인 감사로 공무원의 복무 기강 확립 등 전반적으로 감사관에 맞는 역할을 할 것을 당부함.
○(권익담당관) 위법·부당하거나, 불리한 행정제도 등으로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의 고충민원을 최일선에서 해소해 줄 것을 당부함.
◈ 강대길 위원
○(홍보실) 울산 시정을 시민들에게 알리는 홍보 블로그 기자단의 역할을 강조하며, 예산 확보 등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운영할 것을 당부함.
○(감사관) 청렴시민감사관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적극적으로 의견 수렴할 것을 당부함.
○(감사관) 감사 결과에 대한 조치방법에 대한 질의하고, 감사에 대해 지적보다는 사전적으로 지도점검에 중점을 당부함.